close

안면윤곽 성형수술, 올바른 진단이 수술 성공을 위한 지름길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건강칼럼] 요즘 주변에서 안면윤곽 성형수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성형의 메카 압구정 근처에는 하루가 다르게 안면윤곽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안면윤곽술에 대한 환자들의 문의 또한 급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안면윤곽수술이라 하면 수술과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 중 부작용이나 재수술을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처음 수술을 할 때,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 하에 수술이 제대로 진행되어야만 이 같은 우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성공적인 안면윤곽술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선 안면윤곽수술 전, 자신의 얼굴에 어떤 수술이 가장 적절한 지에 대해 판단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다. 이 과정을 ‘진단’이라고 부른다.

성형을 하고 싶어하는 환자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 중 하나는 자신이 직접 스스로의 얼굴을 보고 판단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일반인의 경우 성형수술에 대한 기본지식이 거의 없다. 실제로 성형외과에 안면윤곽 성형수술의 상담을 오는 사람들 중, 스스로의 얼굴에 어떤 수술이 가장 적절한가 하는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면윤곽술은 눈과 코뿐만 아니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판단할 수 있어야만 제대로 진단할 수 있다. 때문에 안면윤곽술 전에는 기본적으로 얼굴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든 수술에 대해 이해해야 하며, 얼굴의 조화와 균형에 대해 직관적 판단과 객관적 분석을 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 특히 얼굴 골격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적인 작용, 그리고 주위의 중요한 구조물 등에 대해서는 완전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윤곽 수술을 하고 싶다며 상담을 오는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은 자신의 얼굴의 기본적인 조화와 균형에 대해서조차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예를 들어 얼굴이 긴 편에 속하는 사람이 광대뼈를 줄이고 싶다는 식이다. 진단이 틀리게 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다. 특히나 얼굴윤곽성형은 대개 한 번 하고 나면 돌이키기 어려운 수술이 많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가해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의 광대뼈가 큰 것이 얼굴에서 가장 문제이고 따라서 광대뼈수술을 해야 하겠다고 생각했다면, 그는 이미 스스로 자신의 얼굴에 대해서 진단과 처방을 내린 것이다. 그러나 이는 곧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스스로 자신이 소화가 안되는 것을 위염이라고 진단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올바른 진단은 올바른 결과를 위한 첫 단추인 동시에 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이 과정은 결코 일반인이 스스로 잘 해낼 수 있는 상식 수준의 작업이 아니며 전문적인 지식과 상당 기간의 경험이 있어야 가능한, 대단히 전문적인 과정인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의학분야와 마찬가지로 성형수술에 있어서도, 올바른 진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

/이데아성형외과 진훈원장/성형외과전문의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