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세계 최초 3개 주파수대역 묶는 LTE-A 기술개발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4.01.20 09: 44

SK텔레콤이 속도가 최대 300Mbps까지 가능한 LTE-A기술을 개발했다.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3개 주파수 대역을 묶는 3band(밴드) LTE-A 네트워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SK텔레콤이 확보한 기술은 1개 광대역(20MHz) 주파수와 2개의 10MHz 주파수 등 총 3개 대역 주파수를 묶은 ‘20+10+10MHz’ 3band LTE-A 기술이다.
SK텔레콤은 LTE-A 세계 최초 상용화 이후, 지난 11월 선보인 ‘10+20MHz’ 광대역 LTE-A를 넘어 3개 주파수를 묶는 3band LTE-A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장비제조사와 3 band TF(Task Force)를 운영하는 등 긴밀히 협력해왔다.

SK텔레콤이 3band LTE-A 기술 개발을 완료함에 따라 칩셋 및 단말기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상용화가 가능해진다.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말 3band LTE-A가 상용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알렸다.
LTE 보다 4배 빠른 3band LTE-A를 상용화 될 경우 800MB 용량의 영화 한편을 불과 22초면 내려 받을 수 있다. 같은 분량의 영화를 다운로드 받을 경우 3G는 약 7분 24초, LTE는 약 1분 25초, LTE-A는 43초가 소요된다(각 서비스 별 최고속도 기준)고 SK텔레콤은 밝혔다.
더욱 빠른 속도를 위한LTE 기술은 이종대역 주파수를 묶어 단일 대역 주파수처럼 활용하는 CA(주파수 묶음기술, Carrier Aggregation)를 핵심으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기술 표준상 단일 대역폭으로는 20MHz가 최대이지만, CA 기술을 활용하면 이를 뛰어넘는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3GPP가 정한 Rel.10 기술 표준에 따르면 이론적으로 20MHz 대역 5개를 연결해 최대 750Mbps까지 구현 가능하다.
또 SK텔레콤은 올해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14’에서 3개 광대역 주파수를 활용한 최대 450Mbps 속도의 3band LTE-A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3band LTE-A 기술은 글로벌 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기술 확보는 세계 통신 기술 표준을 한국이 주도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세계 이통사들과의 컨설팅 계약과 압도적 우위의 통신 품질 등 SK텔레콤은 강력한 글로벌 통신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 격차 확대를 통해 통신 강국으로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uckylucy@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