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조선총잡이' 이동휘 "캐릭터로만 기억되고 싶어" [인터뷰]



[OSEN=권지영 기자] 호평 속 종영한 KBS 2TV 수목드라마 '조선총잡이'에서 주인공 윤강(이준기 분)을 돕는 한정훈 캐릭터는 기존 사극에서 쉽게 볼 수 없던 독특한 말투와 능청스러운 표정으로 극에 재미를 더했다. 업무에 대해 늘상 불만을 표현하고, 집무 시간에 몰래 술 마시기가 특기이지만, 윤강을 돕는 의리 하나만큼은 최고인 한정훈은 미워할 수 없는, 보면 볼수록 매력적인 캐릭터로 '조선총잡이'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특히 한정훈을 연기한 신인 배우 이동휘(29)는 신인답지 않은 자연스러운 연기력을 뽐내며 시청자에 제대로 눈도장을 찍었다는 평이다.

이동휘는 "굉장히 뿌듯한 시간이었다. 드라마는 처음이었는데, 많이 배웠다. 처음이라 겁을 많이 먹었지만 다들 따뜻하게 대해줬다. 후련하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다"고 종영 소감을 전했다.

특히 이동휘는 한정훈 캐릭터의 귀여운 느낌을 살리려 많은 노력을 했다고 전했다. 본인의 실제 성격보다 밝은 한정훈 캐릭터를 위해 지인들의 귀여운 면을 연구, 연기했다는 설명이다.

"엉뚱하고 부실한 캐릭터인데, 재미적인 면을 많이 살리고자 했다. 실제 성격보다 밝고 귀엽게 연기하려 했다. 귀여운 친구들의 모습을 연구해 연기에 참고했는데, 친구들이 '정말 열심히 하고 있구나'라고 말해줬다. 처음에는 위축돼 보인다는 지적도 있었다. 마음을 편안하게 다잡고 캐릭터에 접근했다."

이동휘의 설명대로, 한정훈은 혼란한 시대 개화기를 배경으로 아프고 무겁게 흘러갔던 극 안에서 시청자의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하며 시선을 끌었다. 한정훈의 능청스러운 모습은 시청자에 깨알 웃음을 안기며 배우에 대한 궁금증을 높였다. 하지만 이동휘는 드라마를 향했던 인기와 한정훈 캐릭터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을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정훈 캐릭터와 실제 모습은 많이 다르다. 또 극에서는 분장을 하고 있어 알아봐 주시는 분도 거의 없다."



이동휘는 첫 드라마 연기, 또 첫 사극에 많은 부담감을 느꼈다고. 영화 '집으로 가는 길', '밤의 여왕', '감시자들'에 출연했던 그는 '조선총잡이'가 첫 드라마로, 수많은 고민을 했다고 전했다.

"드라마는 순발력을 많이 요구하는 작업이라 걱정을 많이 했다. 끝나고 보니 아쉬운 점이 많다. 시간이 조금만 더 주어졌다면 자유로운 표현을 더 하지 않았을까 싶다. 최철호 선배님이 한정훈 캐릭터에 아이디어를 많이 주셨다. 함께 고민해주셔서 극에서 한정훈 캐릭터가 많이 보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나는 현대적인 말투로 자연스럽게 연기하는 걸 추구하는데, 사극이라 고민도 많았다. 그런데 작가님이 대본을 잘 써주셔서 나는 잘 읽기만 하면 됐다. 감사하다. 사극을 또 하게 됐다. 영화 '도리화가' 촬영을 앞두고 있다."

또한 이동휘는 지난 3일 개봉한 영화 '타짜-신의 손'(강형철 감독)에도 대길(최승현 분)의 고향 선배인 짜리 역으로 등장한다. 굵직한 작품에 연이어 출연하는 이동휘의 활약이 기대를 높인다. 이동휘는 '타짜' 출연에 대해 "가문의 영광"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기쁜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타짜' 작업은 즐거운 시간이었다. 현장에 있는 게 행복했다. 존경하는 선배, 감독님과 함께 해서 영광이었다. 현장에서 중압감을 느꼈지만, 표정에서 티가 안 나서 다행히 들키지 않았다."

'조선총잡이', '타짜-신의 손', 또 '도리화가'까지 연이어 기대작에 출연하며 뚜렷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 이동휘. 그는 "신선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했다.

"사람들이 지금처럼 나를 못 알아봤으면 좋겠다. 캐릭터로만 기억됐으면 좋겠다. 사람들에게 좋은 캐릭터를 선물하고 싶다. '정말 같은 사람이야?', '이 캐릭터를 다 연기했단 말이야?'라는 말을 듣고 싶다. 끊임없이 궁금증을 유발하고 싶다."



jykwon@osen.co.kr
<사진>박준형 기자 soul1014@osen.co.kr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OSEN 포토 샷!
      OSEN 주요뉴스

        Oh! 모션

        OSEN 핫!!!
          인기쇼핑뉴스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