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토요타의 도시형 콘셉트카는 ‘변신의 귀재’…U2 공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변신의 귀재.’ 다양한 변신을 전제로 하는 완구를 말하는 게 아니다. 실제 도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가 ‘변신의 귀재’를 선언하고 나섰다.

토요타의 새로운 도시형 다목적 콘셉트 U2가 20, 21일 미국 뉴욕시에서 열리는 ‘월드 메이커 페어(World Maker Faire)에서 대중에게 첫 선을 보였다.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토요타의 시장조사를 통해 발견된 운전자의 니즈를 반영했다는 U2는 말 그대로 변신의 귀재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토요타의 캘티(Calty) 디자인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U2 콘셉트는 새로운 구조와 소재를 채택했다. 지붕을 뒤로 밀어붙일 수 있고, 뒷문을 램프 아래로 젖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용도 레일을 사용하여 용도에 맞는 맞춤형 내부를 꾸밀 수도 있다.

캘티 디자인 연구센터 관계자는 “토요타는 ‘재도시화’가 이루어지는 도시의 증가와 유연성, 재미, 기동성을 향한 도시 운전자의 기대에 근거하여 도시형 차량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며, “캘티가 진행하고 있는 많은 비공개 프로젝트들 중에서 U2와 같은 프로젝트를 공개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토요타와 우리 캘티 스튜디오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속적인 혁신과 도시형 모빌리티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캘티 디자인팀은 현재 미국의 트렌드인 미국인들의 모험사랑 특히, 장치와 장비를 필요로 하는 야외활동에 영향을 받아 토요타 U2를 오너가 개인적인 필요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유연하고 기능적인 장치처럼 개발했다. 예를 들어, 접이식 리트랙터블 다목적 바는 접히는 책상이나 가방걸이처럼 독특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취향대로 색상과 소재 선택이 가능하게 한 것은 기본이다. 바구니부터 자전거 거치대까지 어떤 것도 고정시킬 수 있게 설정 가능한 다목적 레일 시스템을 채택했고 주차, 주행, 역방향 모드를 위한 스위치도 이동이 가능하게 했다.

심지어 조수석도 접거나 탈착이 가능하다. 뒷좌석도 접이식이다.
  
도시형 차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교통체증, 움푹 파이거나 좁은 도로도 감안해 설계 됐다. 토요타 U2 콘셉트는 내구성이 뛰어난 저면부와 맞춤형 사이드 패널과 같은 도구형 외관을 가지고 있다. 상징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은 원형 도어핸들과 같은 디테일, 다소 뭉툭하게 보이는 비율로 색다른 재미를 부여한다. 박스형태의 뒷부분은 대용량 물건 보관도 가능하다.

적재공간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붕을 아예 운전석 쪽으로 밀어 넣게 돼 있고 후면 윈도우는 뒷문으로 슬라이딩 된다.

토요타 리서치는 차의 크기는 작아지지만 유용성은 더 커지는 소형 SUV 세그먼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고 있다.

토요타 관계자는 “토요타 U2 콘셉트는 컴팩트한 크기에 소형 트럭의 기능과 카고밴의 넓은 공간을 모두 보유한 차이다. 또한, 좋은 연비와 기동성, 쉽게 짐을 싣고 내릴 수 있는, 도시 운전자들이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점들을 겸비했다”고 덧붙였다.


100c@osen.co.kr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