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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5개 완성차 업체, 9월 판매실적 전년 동월 比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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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최은주 기자] 국내 5개 완성차 업체가 일제히 9월 판매 실적을 발표했다. 5곳 모두 전년 동월 대비 내수와 수출 모두 상승세를 보여 자동차 업계 경기 회복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9월 국내 4만 7789대, 해외 34만 195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6.7% 증가한 총 38만 9748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판매는 3.3%, 해외판매는 7.2% 증가한 수치다.

9월 판매는 추석 명절과 노조 부분파업 등의 영향으로 생산·공급에 차질을 겪으면서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지난해 발생한 부분파업의 기저효과와 함께 ‘제네시스’ 등 신차 판매 호조, 전주공장 주간 2교대제 도입에 따른 대형상용차 판매 증가로 판매 감소분을 만회,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738대,  ‘쏘나타’ 8287대,  ‘그랜저’ 6210대,  ‘제네시스’  2053대, ‘엑센트’ 1797대, ‘에쿠스’ 539대 등 작년보다 5.0% 증가한 총 2만 8501대가 판매됐다. 특히, ‘제네시스’는 올해 작년 전체 판매 대수인 1만 2147대의 2배가 넘는 2만 7596대를 판매하며 국내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승용차가 2.9%, 대형 상용차가 19.1% 증가했으며 SUV가 6.7%, 소형상용차가 10.4% 판매가 감소해 0.7%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조 부분파업과 추석 연휴로 인한 공급 부족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이 부진했지만 지난 해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인한 기저효과와 신차 판매 호조, 해외 공장 판매 증가로 작년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실제 현대차는 국내판매의 경우 8월에 이어 지난 달에도 2개월 연속 5만대를 밑돌았다. 하지만, 해외판매의 경우 해외공장 생산분이 8.4% 증가해 해외 전체 판매는 총 34만1959대로, 7.2% 증가했다. 

기아자동차는 2014년 9월 국내 3만 8605대, 해외 19만 3297대 등 총 23만 1902대를 판매했다.

기아차의 9월 판매는 신형 ‘쏘렌토’와 신형 ‘카니발’이 각각 6353대, 3857대 팔리며 신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국내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고, 해외 시장에서도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 전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9.7% 증가했다.

국내판매는 9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올 뉴 쏘렌토’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며 ‘모닝’ ‘K3’ ‘K5’ 등 주력 차종들과 함께 판매를 견인, 전년 대비 20.2% 증가했다. 해외판매는 노조의 부분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이 전년 동월과 대비해 줄어듦에 따라 국내공장생산 분이 32.6% 증가했고, 해외공장생산 분도 12.3% 증가해 전체적인 해외판매는 19.6%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국내판매가 7.2% 증가했고, 해외판매도 6.5% 증가, 전체적으로는 6.7% 증가했다. 1~9월 기아차 누적 판매실적은 국내 33만 5677대, 해외 192만 3472대 등 총 225만 9149대로 전년 대비 8.8% 증가했다.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가 9월 한 달 동안 완성차 기준으로 내수 1만 3218대, 수출 3만49 43대로, 총 4만 8161대를 판매했다.

한국지엠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내수시장에서 총 10만 11만 421대를 판매, 전년 동기 10만 5165대 대비 5.0%의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2년 회사 출범 이후 1~9월 기준 역대 최고 연간 누적 내수실적이다.

한국지엠의 9월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4대가 감소, 지난해와 거의 동일한 실적을 보였으며쉐보레 ‘말리부’ ‘아베오’와 ‘알페온’ 등 주력 차종에서 두루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말리부’는 9월 한 달간 총 2380대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무려 219.0% 신장했다.  또한,  쉐보레 ‘트랙스’와 ‘아베오’의 9월 내수실적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62.0%, 79.4%가 증가하며 최근 6개월 연속 판매 상승세를 이어갔다.

르노삼성자동차는 9월 내수 5954대, 수출 1만 53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47.1% 늘어난 총 1만6484대를 판매했다.

지난 9월 내수 판매실적은 ‘뉴  SM7 노바’의 런칭과 ‘SM5 디젤’의 인기 및 ‘QM3’ 물량의 일부 해소로 인해 전년 동기보다 20.1% 늘어난  5954대를 판매했다. 특히 ‘뉴  SM7 노바’의 경우 기존 SM7 모델에 비해 2배 이상의 판매 신장을 보이고 있으며 ‘SM5 디젤모델’이 SM5 전체 판매 물량의 47% 를 차지하면서 판매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

9월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68.6% 늘어난 1만 530대를 수출했다. 지난 9월 26일 첫 선적을 시작한 닛산 ‘로그’ 물량에 힘입어 1만 1129대를 수출한 지난 해 2월 이후 2년 7개월 만에 1만대 수출을 돌파했다. 특히, SM3의 경우 2011년 3월 이후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해 닛산 로그와 더불어 수출 실적을 이끌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9월 내수 5094대, 수출 5323대(ckd 포함) 를 포함 총 1만 417대를 판매했다.  이러한 실적은 전월에 이어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축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한 것이나, 누계로는 내수 판매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2.1% 증가한 실적이다.

내수판매는 조업일수 축소에도 불구하고 ‘코란도 스포츠’가 전년 동월 대비 61.1% 증가하는 등 주력 모델들의 판매 확대에 따라 전년 동월 및 누계 대비 각각 14.9%, 10.9% 증가했다. 수출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주력 시장의 물량 축소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1.3% 감소했으나, 주력모델인 ‘뉴 코란도 C’ 가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끌고 있으며 중국 및 유럽 지역 판매 또한 각각 전년 동월 대비242.7%, 46.5%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fj@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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