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준비, 예비 초등생의 학습 포인트 ‘기초 쌓기’
OSEN 이우찬 기자
발행 2014.12.22 09: 56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찾아왔다. 예비 신입생들이 새로운 학교와 신학기를 맞을 준비로 바빠지는 때.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의 부모라면 아이 교육에 있어서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예비 초등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뭐가 있을까.
▲미래엔 아이세움 ‘미리 보고 개념 잡는 국어’ 시리즈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구 대한교과서)의 아동 출판 브랜드 ‘미래엔 아이세움’은 초등학교 국어 개념의 기초를 잡을 수 있는 ‘미리 보고 개념 잡는 국어’ 시리즈 12종을 출간했다.

미취학 아동 및 초등 저학년 대상의 ‘미리 보고 개념 잡는 국어’는 학교 공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 초등 국어의 기초 확립에 도움을 준다.
주 교재인 ‘국어교과서’로 지식, 기능, 태도 학습 및 개념을 파악하고 보조 교재인 ‘국어활동책’을 통해 배운 것을 심화 학습으로 이어지도록 했다.
또한, ‘쓰기·읽기 4종’을 통해 초등 띄어쓰기와 받아쓰기, 초등 일기 쓰기, 초등 어휘력, 초등 독해력을 습득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구성을 통해 쓰기와 읽기 능력은 물론 어휘력과 이해력, 논리적 사고력도 함께 배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어 연상력 훈련으로 기초 다지는 튼튼영어 ‘프라이머리’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3학년부터 시작되지만 1~2학년부터 방과 후 영어 교육이 가능하다. 영어에 대한 기초를 잡아주고 초등학생 때 익혀야 할 단어와 지식의 폭을 넓혀주는 프로그램으로 튼튼영어의 ‘프라이머리’가 있다. 
‘프라이머리’는 영어를 우리말 해석과정 없이 그 자체로 이해하고 느끼는 연상력 훈련을 기반으로 아이들의 자유로운 영어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실력을 갖추도록 고안됐다. 영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도 쉽게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 영어의 리듬과 소리 감각을 형성하고 소리와 문자의 관계 파악과 읽고 쓰기의 기초를 쌓도록 했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단어들을 집중 학습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일상 생활 영어 표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전래동화, 과학 등의 주제로 공감 가는 스토리를 통해 지식의 폭을 넓히고 사고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스토리텔링 수학과 STEAM(융합인재교육)에 최적화된 ‘눈높이사고력수학’
‘눈높이사고력수학’은 수학의 근간이 되는 논리적인 사고력 향상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고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계산력을 완성해주는 기초사고력,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논리사고력, 여러 관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학습을 통해 창의력을 길러주는 창의사고력으로 구성돼 있다.
동화, 교재 등을 이용해 흥미롭고 다양한 창의활동을 체험하며 수의 개념, 창의적인 사고력, 문제해결력의 기초를 다지고 아이들에게 친근한 전래동화와 창작 동화를 통해 개념을 이해시키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했다.
학습과 연관해 흥미 요소를 가미한 창의놀이판, 창의그램, 수모형, 모양블록 등의 다양한 교구재를 함께 활용할 수 있으며 실생활과 연계된 학습만화로 수학을 흥미롭게 친근하게 만들어준다.
rainshine@osen.co.kr
미래엔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