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4륜 구동 가솔린 터보 컴팩트SUV ‘NX200t’ 출시…5480만원부터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5.02.26 08: 33

- 세계최초 개발기술 적용 新 2.0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엔진 탑재
렉서스 브랜드가 가솔린 터보 4륜 구동 컴팩트 SUV NX 200t AWD를 한국에 출시했다.
렉서스 브랜드는 26일 한국토요타의 복합 문화공간인 CONNECT TO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NX 200t AWD의 신차발표회를 가졌다. 전국 렉서스 전시장을 통한 본격적인 판매는 3월 3일부터다.

NX 200t는 26일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이 발표한 ‘하이브리드와 와쿠도키(두근두근)’ 제품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 10월 하이브리드 NX 300h에 이은 NX의 퍼포먼스 모델이다. 국내 판매 트림은 Supreme, F SPORT, Executive의 세 종류로 가격은 각각 5,480만원, 6,100만원, 6,180만원이다. 
렉서스 NX 200t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롭게 개발한 2.0리터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엔진과 다이나믹 토크 컨트롤 AWD시스템이 발휘하는 동급 최강의 퍼포먼스와 가속성능, 그리고 짜릿한 스포츠 드라이빙에 있다.
우선 수냉식 실린더 헤드에 하나로 결합된 ‘일체형 배기 매니폴드’(4 into 2, 4개의 배기관을 2개로 통합)와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저의 조합인 新터보 시스템은 렉서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이다. 이를 통해 기존 터보 시스템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배기가스간섭으로 인한 터보랙을 없애 즉각적인 가속반응은 물론 저 RPM에서 고 RPM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가속성능(35.7kg.m/ 1,650~4,000), 그리고 동급최고의 출력(238ps / 4,800 ~ 5,600RPM)을 실현했다.
新개발 가솔린 터보 엔진에 맞게 새롭게 성능이 향상된 6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했고, 주행 조건에 따라 앞뒤 바퀴의 토크 배분을 100:0에서50:50 까지 자동으로 제어하는 다이나믹 토크 컨트롤 AWD를 전모델에 기본 장착해 4륜구동의 강점을 살렸다.
이 시스템은 일반 주행 시에는 전륜 구동으로 주행, 연료효율성을 우선시하며 출발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토크를 자동으로 뒤쪽으로 배분한다.
또한 코너링에서는 스티어링 조향 각도로부터 운전자가 의도하는 타겟 코너링 라인을 계산하고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섬세하게 후륜에 토크를 배분한다. 차량이 타깃 라인을 벗어나면 차체자세 제어장치와 다이나믹 토크 컨트롤 AWD가 적절히 개입함으로써 보다 안정적 회전이 이루어질 수 있게 했다.
2009년에 시작된 렉서스 NX 프로젝트는 ‘Premium Urban Sports Gear’가 개발 컨셉트다.
NX는 1998년 RX의 출시로 럭셔리 크로스오버 SUV의 선구자로 자리잡은 렉서스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컴팩트 SUV시장에서의 차세대 고객확보를 위해 2년여간의 시장조사를 거치며 심혈을 기울인 모델이다.
NX의 개발을 총괄한 카토 수석 엔지니어는 “개성이 강하고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과 SUV로서의 기능성이 뛰어난 인테리어, 그리고 다양한 첨단 기술로 세심하게 다듬어낸 기능과 성능의 결과물이 바로 NX다”고 설명했다.
Exterior 디자인에서는 컴팩트한 바디에 차세대 렉서스를 상징하는 강렬한 스핀들 그릴과 SUV 다운 강렬한 표정이 압권이다. 도심 주행에 어울리는 크로스 오버 SUV로서 민첩하고 어그레시브한 스타일링을 위해 사이즈 결정 단계에서부터 ‘전폭’과 ‘전고’의 관계에서 나오는 비율을 중시한 것도 눈길을 끈다.
특히 로우빔과 하이빔을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한 3 Lens full LED 헤드램프(렉서스 최초)와 IS 이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독립된 Arrow Head 형상의 주간주행등(헤드램프 클러스터에 총 78개의 LED 적용),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차에 접근하면 은은하게 빛을 밝혀 운전자를 환대하며, ‘미닫이문 닫는 스피드’를 상정한 속도로 꺼진다는 아웃사이드 도어핸들(세계최초)은 외관 디자인에서도 NX의 고급감을 느낄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전체적으로 LFA, IS에서 시작된 렉서스 스포츠 인테리어 아이덴티티를 계승했다. LS에 적용되는 렉서스 고유의 시마모쿠 우드트림, 부위별 질감에 차이를 둔 가죽 인테리어, 금속을 깎아낸 듯한 질감, LFA에 사용되는 코스메틱 볼트로 고정한 무릎패드에 이르기까지 고성능 머신이 가진 구조미와 기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소재감에 충실했다.
다양하게 적용된 실내의 첨단 기능과 렉서스다운 세심한 배려도 화제다. 스마트 폰과 같이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첨단 터치패드식 차세대 리모트 터치 컨트롤러(렉서스 최초), 케이블 연결 없이 휴대용 기기를 올려놓는 무선 휴대폰 충전시스템(렉서스 최초), 콘솔박스 뚜껑의 뒷면에 감춘 화장거울 등에는 렉서스 고유의 장인정신이 깃들여 있다.
컴팩트 SUV 라고 하지만, RX에 못지 않은 넉넉한 여유로움을 자랑한다. 뒷부분이 오목한 구조의 앞좌석 시트로 뒷좌석에 넉넉한 무릎공간을 제공하며, 스마트한 패키징을 통해 실내공간과 트렁크공간에 있어서는 동급 최고의 수치를 실현했다. 뒷좌석을 눕히지 않고도 9.5인치 골프백을 최대 4개까지 수납할 수 있는 등 일상에서 아웃도어까지 다양한 상황과 다채로운 용도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60:40으로 분할이 가능한 접이식 뒷좌석에는 파워폴딩 기능(세계최초, Executive 모델)을 적용, 시트 좌우, 운전석 또는 트렁크에 있는 버튼만 눌러서 뒷좌석을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다.
‘레이저스크류용접(LSW)’ 및 ‘구조용 접착제’ 등 렉서스의 최신 생산기술과 알루미늄과 고장력 강판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고강성 경량화 바디, 신개발 서스펜션, 선회성과 직진성을 높이는 프리 로드 디퍼렌셜(렉서스 최초)은 저속에서는 예리한 핸들링을, 고속에서는 안정되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한편 후진 시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사용, 차량 후면 사각지대를 감지하는 후측방경고시스템 (RCTA, Executive 적용)과 차선변경 시 안전성을 높여주는 사각지대 감지장치(BSM, Executive 적용) 등의 첨단 안전시스템들은 서로 연계하여 고도의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NX 200t에는 렉서스 스포츠 모델을 상징하는 F SPORT 트림이 추가되었다. F SPORT 만의 프런트 그릴과 범퍼, 18인치 F SPORT 전용 스타일리쉬 알로이 휠, 스포츠 인테리어 컬러와 시트, 부스트 미터와 G센서 기능이 포함된 다중 정보 디스플레이, 패들 쉬프트 등 다양한 전용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편의사양과 함께 차체 앞뒤에 퍼포먼스 댐퍼를 장착, 차체강성과 진동흡수 성능을 향상시켜 스포티 SUV로서의 뛰어난 스타일링과 조종안정성을 실현했다.
렉서스 관계자는 “NX 200t는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편의사양으로 각각 국내 수입차 최다 판매 하이브리드와 컴팩트 하이브리드 SUV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렉서스 ES 300h와 NX 300h에 이어 렉서스가 ‘4륜 구동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 를 화두로 내놓은 야심작”이라며, “‘Premium Urban Sports Gear’ 를 콘셉트로 한 강한 개성과 스포티한 디자인, 컴팩트 모델 이면서도 넓은 실내공간, 첨단 편의장치 등 기존 NX의 DNA는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가솔린 터보와 4륜 구동의 주행감각을 살리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설정, 다이나믹한 주행을 즐기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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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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