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 황금락카가 만약 아이돌이라면?
OSEN 최나영 기자
발행 2015.05.04 10: 13

MBC 미스터리 음악쇼 '일밤-복면가왕'(연출 민철기, 노시용, 이하 복면가왕)의 가왕 황금락카 두통썼네(이하 황금락카)가 만약 아이돌이라면 어떤 놀라움을 안겨줄 지 주목된다.
3일 방송된 '복면가왕'에서는 베일에 쌓여진 인물 황금락카 두통썼네에 맞서 복면가수들이 3대 가왕자리를 놓고 토너먼트 경연을 펼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이 날 방송의 주인공은 단연 걸그룹 애프터스쿨 출신 가희라고 할 만 하다. 청아한 음색, 과하지 않은 깔끔한 스킬, 안정된 라이브의 소유자 야옹이의 정체를 맞춘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이는 판정단 뿐 아니라 시청자들도 마찬가지인 듯 했다 복면을 벗고 가희의 실체가 드러나자 스튜디오는 발칵 뒤집어졌다. '가희의 목소리가 이랬다니'란 생각이 보는 이들의 뒷통수를 쳤다. 하지만 기분 좋은 반전이었다.

비록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지 못하고 탈락했지만, 이날 그가 복면을 벗지 않았다면 방송 자체의 재미가 덜했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이 주는 재미가 이런 짜릿함에 있다. MBC '나는 가수다'의 키워드가 발견이었다면, '복면가왕'은 반전이다. 즉 '편견'을 벗으니 목소리가 들린다는 것은 아이러니하게 들릴 지 몰라도 이 프로그램 자체가 편견에 재미의 기반을 두고 있다는 말이다.
이런 이유에서 '복면가왕'은 댄스형 아이돌(혹은 젊은 댄스가수)이 가장 큰 재미의 근간이자 수혜자가 될 것이고 실제로도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 왜냐하면 아이돌은 인기 만큼 세간의 편견이 많은 가수이기 때문. 연기를 하는 아이돌에게 이 아이돌이라는 것이 '꼬리표'라고 불리듯이, 가수들에게도 '아이돌'이란 수식어가 붙여질 때면 보컬보다는 퍼포먼스에 집중하게 된다.
가희는 인터뷰에서 "음, 가희 이러면 춤 밖에 없지 않나? 편견 없이 내 노래를 들어줄 것 같았다"라며 이 곳에 나온 이유를 들려줬다. 더불어 "대부분 내 목소리는 모를 것이다. '가희가 노래도 할 줄 아네?'란 소리를 듣고 싶다"라고 가수로서 자신의 바람을 덧붙였다.
EXID 솔지, B1A4 산들은 앞서 가희에 앞서 복면을 벗은 수혜자가 됐고, 댄스형 가수인 지나는 자신의 목소리를 선배 백지영이 알아줬다는 것만으로도 감격해 펑펑 눈물을 흘렸다. 댄스가수로서 무대에 서는 아이돌의 목소리에는 대중이 온전히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부분에서 '복면가왕'은 '노래 잘 하는 아이돌의 재발견'에 있어 최상의 프로그램이라 할 만 하다. 
황금락카는 폭발적인 가창력과 심금을 울리는 감성으로 15명의 실력자들을 물리치고 1대, 2대 가왕의 자리를 차지했던 바다. 이에 지난 4주간 대단한 노래 실력을 가졌다는 것 이외에 다양한 추측만 난무할 뿐, 그녀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 이런 황금락카에 도전하는 가수들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실력자들을 포진시켰다. 만약 이 황금락카가 또 한 명의 역대급 반전의 아이돌이라면 어떨까. 그것도 많은 실력자들을 물리친. 실제로 베일에 쌓인 황금락카는 분위기상 아이돌일 거라는 네티즌의 추측이 강하다.
nyc@osen.co.kr
MBC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