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영, 10년 후 36살이 기대되는 여배우[인터뷰]
OSEN 강서정 기자
발행 2015.08.28 07: 51

배우 박보영은 지금도 ‘믿고 보는’ 배우 중 한 명이다. ‘오 나의 귀신님’을 찍기 전까지는 영화에만 출연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접할 기회는 적었지만 박보영의 연기력은 많은 사람이 인정한다. 거기다 박보영의 비주얼만 보면 ‘늑대소년’ 같이 사랑스러운 작품에만 출연했을 거라고 예상되지만 조금만 더 관심을 두고 박보영을 본다면 상당히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 나왔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항상 다들 제가 밝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미혼모에 병약하고 아프고 항상 슬픈, 이런 역할을 했어요. 예전에 영화 하면서도 제대로 밝은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했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게 드라마라고 생각했고 드라마를 하게 되면 밝은 역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하게 됐죠.”
‘시선 1318’, ‘돌연변이’와 같이 독립영화에 출연하기도 했고 러블리한 박보영과는 잘 안 어울리는 듯한 공포영화 ‘미확인 동영상 : 절대 클릭 금지’,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에서 관객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피끓는 청춘’에서는 일진 여고생 역을 맡아 반전의 매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리고 ‘초감각커플’, ‘과속스캔들’, ‘늑대소년’에서는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남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공포부터 로맨스까지, 박보영은 말 그대로 안 되는 연기, 캐릭터는 없었다. 어떤 역할을 맡아도 박보영은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내는 힘을 보여줬다. 귀여운 박보영이 일진 연기를 한다고 해서, 미스터리한 힘을 가진 여고생 연기를 한다고 해서 어색함이라고는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최근 종영한 tvN ‘오 나의 귀신님’(이하 오나귀)에서도 그러했다. 박보영은 극 중 음탕한 처녀귀신 신순애(김슬기 분)에게 빙의된 주방보조 나봉선 역을 맡아 귀여운 애교와 능청스러운 연기로 남성 시청자들은 물론이고 여성 시청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어쩜 이렇게 사랑스러운 ‘생명체’가 있을 수 있었는지, 시청자들은 이제야 드라마에서 박보영을 보게 된 게 억울(?)하기만 하다. 특유의 까랑까랑한 목소리와 귀여운 표정, 능글맞은 모습, 거기다 자그마한 체구까지 ‘사랑스러움의 결정판’을 보여줬다고 평해도 반박하는 사람이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들 만큼 귀엽고 깜찍하고 예쁜 모습을 쏟아냈다. 그리고 시청자들은 박보영의 모습에 절로 광대가 ‘승천’하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이에 박보영은 ‘광대운동가’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이번 현장에서는 주방 식구들도 은희 씨 올 때도 화사해지지만 내가 갈 때 오빠들이 잘해주니까 분위기가 좋아서 그렇게 느끼셨던 것 같아요. 저는 아침에 인사할 때 힘없이 인사하면 혹시나 오늘 컨디션이 안 좋을까 생각해서 제가 씩씩하게 인사를 했어요. 사람들이 ‘너 보면 활기차진다’고 했죠. 그런 별명이 있다니 감사해요.(웃음)”
박보영은 사랑스러운 자태뿐만 아니라 조정석에게 마구 들이대며 “한 번만 해요”라며 조르는 반전의 모습은 그녀의 매력을 증폭시켰고 의외의 모습에 남성 시청자들의 마음은 더욱 설렜다. 하지만 박보영은 한 번도 하지 않았던 19금 대사를 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 박보영은 올해로 데뷔 10년 차지만 키스신 한 번 찍어보지 않은 배우였기 때문.
“그 대사를 보고 부끄러웠고 얼굴이 빨개졌어요.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하게 됐어요. 서로 민망하고 부끄러울까 봐 빨리 친해지자고 오빠가 노력을 많이 해줬어요.”
19금 대사도 자극적이었지만 스킨십은 더했다. ‘오나귀’에서 박보영과 조정석이 보여준 스킨십은 보통 드라마에서 보는 것보다는 조금 더 진했기 때문. 그만큼 리얼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박보영, 하다 보니 스킨십을 즐겼다.
“대본을 보고 자극적인 대사에도 놀랐지만 키스신을 보고 감독님에게 ‘해야 하는 거죠’라고 물어봤어요. 저는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됐었어요. 제가 할 수 있을지 두려웠어요. ‘늑대소년’ 같은 경우는 사랑이라는 걸 표현할 수 있을지 걱정했고 ‘오나귀’ 때는 키스신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죠. 그런데 저보다 조정석 오빠가 키스신에 더 신경 써줬어요. 나는 어떻게 하지 걱정했는데 제가 키스신이 처음이라고 해서 신경을 많이 써줬죠. 생소했는데 재미있었어요. 어차피 이 분(조정석)은 넘어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니까 더 열심히 해도 내가 더 열심히 해도 되겠다고 생각했죠. 제가 달려들어서 열심히 표현하는 게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양기남은 넘어오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생각보다 재미있었어요.(웃음)”
박보영은 데뷔 10년 만에 처음으로 진한 19금 대사는 물론 키스신을 소화했다. 올해 박보영의 나이도 26살. 이쯤 되니 박보영이 언제쯤 진한 멜로를 연기할지 궁금해진다. 박보영이 워낙 동안이고 러블리 해서 상상이 되지 않지만 언젠가는 찍지 않겠냐는 생각은 안할 수 없다.
“10년이 지나서 바뀔 수도 있겠지만 사실 지금은 못할 것 같아요. 자신도 없고 일단 저는 신체적인 부분에서도 자신이 없고 표현해낼 수 있을지 자신감도 없어요. 나중에 서른이 지나서는 깊은 멜로를 해보고 싶어요. 너무 깊은 건 말고 성숙한 사랑의 멜로를 하고 싶어요. 아직도 사랑을 모르겠어요. 그런 걸 표현하려면 겪어봐야 하는데 최대한 경험해보려고 하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시도를 해보려고 해요. 선배님들도 그런 게 도움이 될 거라고 해서 알고 표현을 하려고 하고 노력 중이죠.”
올해도 데뷔 10년. 중간에 참 힘든 일도 있었고 이 때문에 박보영은 배우를 그만둘 생각까지 했다. 하지만 결국 돌아왔다. 이렇게 연기 잘하고 매력적인 배우가 연기를 안했을 수도 있었을 거라 생각하니 이렇게 아까울 수가 없다. 그러나 어찌 됐든 박보영은 다시 연기를 시작했고 많은 사람에게 ‘삶의 낙’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 일(배우)을 10년 동안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못했어요. 지금 보니 막연하게 많은 걸 이뤘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생각을 했어요. 제가 잘 해왔는지 생각이 들어요. 중간에 힘들었던 시기에 연기를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도 했어요. 하지만 다시 마음을 먹었을 때 다 비워내고 시작했어요. 그래서 그때 연기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다고 생각이 들었고 모든 게 너무 감사하더라고요. 그런데 연기할 때 한계에 부딪히다 보니 제가 잘하고 있는지, 잘 가고 있는지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가운데 올해 초에 ‘돌연변이’라는 작품을 만났어요. 저예산 영화이고 조연이었는데 정말 하고 싶은 캐릭터였고 시나리오도 너무 좋았어요. ‘돌연변이’ 전에는 연기적으로 너무 힘들었어요. 촬영 전날 천재지변이 일어나서 스케줄이 미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했죠. 그런데 ‘돌연변이’ 때는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 만큼 행복했어요. 지금도 너무 행복해요. 그리고 10년 뒤에는 연기가 발전돼 있어야겠죠. 마음처럼 잘 안되지만 제가 저 자신을 믿을 수 있고 나의 연기에 대한 신뢰가 지금보다 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kangsj@osen.co.kr
백승철 기자 baik@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