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폭스바겐, 레이싱 DNA 품은 '골프 R' 출시…최고속도 250km/h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최은주 기자] 폭스바겐이 '골프'에 레이싱 DNA가 담은 '골프 R'을 국내에 공식으로 선보인다.

21일 폭스바겐코리아는 가장 강력한 '골프', 신형 '골프 R(The new Golf R)'을 출시하고, 전국 36개 폭스바겐 전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신형 골프 R은 폭스바겐 내 모터스포츠용 차량 제작, 고성능 모델 개발 및 성능 향상 디자인을 맡고 있는 폭스바겐 R GmbH가 제작한 고성능 시리즈의 결정판으로, 폭스바겐의 차세대 생산전략인 MQB(Modular Transverse Matrix 가로배치엔진용 생산모듈) 플랫폼을 베이스로 한 7세대 신형 골프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 골프 고성능 플래그십 모델

골프 GTI가 골프의 고성능 버전 이라면, 골프 R은 별도의 브랜드로이다. 신형 골프 R에 탑재한 2.0 TSI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은 6단 DSG와 조합을 이뤄 역대 골프 중 가장 강력한 292마력(5400~6200 rpm)의 최고출력을 제공하며 1900~ 5300 rpm의 넓은 실용영역에서 이상적인 토크 커브를 그리는 38.7kg.m의 최대토크로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최고 안전속도는 250km/h(전자적 제한 적용),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5.1초가 소요된다.
 
단 0.02초만에 부드럽게 변속하는 6단 DSG® 자동변속기는 골프 R의 강력한 성능을 완성시킨다. 특히 골프 R만을 위해 새롭게 추가한 '레이스' 모드를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터로 선택하면 엔진의 반응 성능을 끌어올려 더욱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복합연비는 9.9km/l(도심 8.8/고속 11.6)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79g/km로 고성능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연료 효율 및 친환경성을 만족시킨다.
  
▲ 레이싱 DNA 'R' 모델의 아이덴티티

신형 골프 R은 골프 R 만의 아이덴티티를 부각하기 위한 고유의 패키지를 갖추고 있다. 골프 R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한 범퍼와 대형 공기 흡입구, ‘R’ 로고를 부착한 라디에이터 그릴, 바이제논 헤드라이트와 U자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한 LED 주간 주행등은 골프 R의 가장 특징적인 외관 디자인이다. 바디컬러로 꾸민 ‘R’ 스타일의 측면 실 패널, 프론트 윙에 부착한 ‘R’ 배지, 도어 미러 캡 등에서도 골프 R의 역동적인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다크 레드 컬러의 LED 후미등과 4개의 크롬 테일 파이프가 적용된 듀얼 배기 시스템 덕분에 시각적으로도 다른 골프 라인업과 뚜렷이 구분된다.
 
블랙과 스틸 컬러의 19인치 카디즈(Cadiz) 알로이 휠과 ‘R’ 로고가 새겨진 브레이크 캘리퍼는 골프 R 디자인의 탁월한 완성도를 더더욱 높여준다. 여기에 250km/h의 안전 최고속도에서도 여닫을 수 있는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는 앞 좌석에서부터 뒷좌석까지 탁월한 개방감을 선사하며 선 스크린 블라인드를 조작해 채광량을 조절할 수 있다. 외관 색상은 골프 R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한 라피즈 블루(Lapiz Blue) 컬러를 비롯해 퓨어 화이트(Pure White), 딥 블랙 펄 이펙트(Deep Black Pearl Effect) 등 총 3가지 컬러로 구성된다.

▲ 편의 및 안정사양
 
실내에서는 골프 R이 폭스바겐 고성능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점이 더욱 잘 드러난다. 대시보드와 도어 패널을 장식하고 있는 카본 터치 인서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도어스커프는 특유의 푸른 실내 조명으로 꾸며졌다. 나파 카본 가죽의 고급 스포츠 시트는 다이내믹한 외관과 조화를 이루며 블루 컬러의 계기반, 가죽 트림 적용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하단에 부착된 ‘R’ 로고, 2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온도 조절 기능, 8인치 대화면 터치스크린의 한국형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디스커버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골프 R은 새롭게 개발한 첨단 스티어링 시스템, 차고를 20mm 낮추고 새롭게 설정한 스포츠 서스펜션, XDS+와 ESC 기능 등을 더해 주행 시 스포티함을 극대화하고 있다. 고성능모델인 만큼 최첨단 안전 편의사양도 탑재했다. 다중 추돌 브레이크는 물론, 전후방 주차 센서가 장애물을 감지해 청각 신호와 시각 신호를 제공해주는 주차 보조 기능인 파크 파일럿 기능, 중간 정차 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차량이 전진하거나 밀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오토 홀드 기능,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를 돕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피로경보 시스템 및 도난 경보 시스템이 골프 R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 최신 상시 4륜구동 시스템 4MOTION ®


골프 R에는 최신형 상시 4륜 구동 시스템인 4MOTION®이 적용됐다. 골프 R의 4MOTION®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성능을 강화한 클러치 및 6단 DSG® 자동변속기와 결합돼 있다. 5세대 할덱스 커플링을 사용해 더욱 완성도를 높인 골프 R의 4MOTION® 사륜 구동 시스템은 휠이 미끄러지기 전에 활성화 된다.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골프 R은 전세계 스포츠카 마니아 사이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모델로, 심장을 울리는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폭스바겐의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온 대표주자"라며 "완벽에 가까운 차체 비율, 간결하면서도 스포티한 디자인, 더욱 강력한 성능과 환상적인 밸런스로 재 탄생한 신형 골프 R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주행의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 골프 R의 국내 판매 가격은 5190만 원(VAT 포함)이다. /fj@osen.co.kr
<사진> 백승철 기자 baik@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