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롯데 속전속결 감독교체...세 가지 쟁점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이대호 기자] 2015년 정규시즌이 끝난 뒤 가장 먼저 움직인 구단은 롯데였다. 롯데는 8일 이종운 감독의 경질을 알리는 동시에 조원우 SK 수석코치를 17대 사령탑으로 발표했다. 계약기간은 2년, 계약총액은 7억원(계약감 3억원, 연봉 2억원)이다.

롯데의 정규시즌 최종전은 4일, 시즌이 끝난 지 4일 만에 감독교체를 발표하는 빠른 행보다. 이는 시즌이 끝나기 전부터 이미 감독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걸 의미한다. 롯데가 막판 5강 싸움을 벌이긴 했지만, 구단은 미리 '플랜 B'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속전속결 감독교체 뒤에는 3가지 쟁점이 있다. 첫 번째는 2번 연속 초보 사령탑, 두 번째는 이 전 감독과의 깔끔하지 못했던 이별, 마지막은 조 감독의 전 소속팀인 SK와의 관계다.

▲ 또 초보 사령탑? 롯데 "상황이 다르다"

조원우 신임 감독은 롯데 17대 감독이다. 10개구단 중 가장 많이 감독을 교체한 팀이 바로 롯데다. 재임 평균기간이 2년을 조금 넘는다. 특히 2011년 양승호 전 감독 이후 벌써 감독만 4명 째다. 그리고 양승호, 김시진, 이종운 전 감독 모두 계약기간 3년을 채우지 못했다.

초보감독은 필연적으로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이다. 양 전 감독, 이 전 감독 모두 그랬다. 특히 이 전 감독은 만회할 시간도 없이 1년 만에 감독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그런데 롯데는 또 초보 감독을 임명했다. 롯데 측의 설명은 경험이 있는 감독 후보군 가운데 마땅한 인물이 없었고, 또 조 감독은 다르다는 것이었다.

이윤원 단장은 "이종운 감독님은 프로야구 코치로 온지 몇 개월 지나지 않아 곧바로 감독이 되셨다. 그렇지만 조원우 감독님은 비록 감독은 처음이지만, 코치 생활을 벌써 몇 년째 계속 하고 계시고 여러 구단을 거쳐 경험도 나름 풍부하다. 전임 감독님과는 조금 상황이 다르다고 본다"고 답했다.

▲ 전화로 경질 통보? "불가피했다"

이종운 전 감독은 시즌이 끝난 뒤 제주도로 여행을 떠났다. 한 시즌을 치르며 복잡해진 머리를 정리하기 위해 구단에 정확한 행선지를 이야기하지 않고 조용히 비행기를 탔다. 롯데 구단은 정규시즌이 끝난 뒤 곧바로 후임감독 물색에 나섰고, 조원우 감독을 낙점하게 됐다.

올 시즌 내내 롯데 팬들의 여론은 싸늘했다. 만약 감독을 교체할 것이라면 최대한 빨리 발표하는 게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포스트시즌 경기가 있는 날 감독 교체 발표를 하면 예의가 아니라는 의견이 많은데, 마침 와일드카드 결정전이 하루만에 끝나 롯데는 8일과 9일 이틀을 벌게 됐다.

이제 남은 건 이 전 감독에게 경질 사실을 알리는 것이었다. 이윤원 단장은 "연락을 드렸더니 제주도에 계시더라. 만나뵙고 말씀을 드리려고 했고, 또 그렇게 하겠다고 했더니 '그냥 전화로 이야기하시라'고 하시더라. 예의가 아닌 걸 알지만 워낙 상황이 급박한지라 전화로 (경질을) 말씀드리는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 SK에 예의를 갖추지 않았다?

타구단과 계약중인 코치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미리 양해를 구하는 게 예의다. 간혹 스타급 코치가 팀을 옮길 때 미리 언질없이 깜짝발표를 해 구단끼리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타구단 코치를 감독으로 영입할 때는 조금 이야기가 다르다. 프로야구 감독은 대한민국에서 단 10자리 뿐이고, 궁극적으로는 현재 프로야구 코칭스태프 모두 감독이 최종목표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래서 감독제의를 받는다면 어지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박수치며 떠나게 해준다.

조원우 신임 감독은 SK 구단 내에서 평판이 괜찮았다. 갑작스럽게 수석코치 자리에 앉게 됐는데, 선수들을 잘 다독여 SK가 5위 싸움에서 승리하는 데 일정부분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구단 내 인간관계도 원만한 편이었다. 그래서 SK 역시 놓치기 아쉬워한 인물이었다. 하지만 감독제의를 받게 됐고, 롯데 구단역시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미리 양해를 구했다. SK 역시 아쉽지만 감독으로 옮기게 됐으니 모두 이해하고 넘어갔다는 후문이다. /cleanupp@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