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 다이어트 시 칼로리 계산보다 중요
OSEN 이균재 기자
발행 2016.04.20 13: 49

살을 빼고 싶다면 칼로리를 계산하는 것보다 체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키우는 게 훨씬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나왔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의 영양학자인 팀 스펙터 교수는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다이어트 방식은 모두 틀렸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기 위해 여유를 갖는 것이며, 음식의 칼로리가 아닌 박테리아를 살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펙터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의 위에는 약 1.8㎏의 박테리아가 산다. 이중 일부는 음식물의 소화에 관여하고, 나머지는 식욕을 조절하거나 지방의 저장에 관여한다. 

물론 이들 박테리아가 모두 유익한 것은 아니다. 일종의 바른 음식을 먹어야만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가 생성되고, 이러한 박테리아는 몸무게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 
스펙터 교수는 최근 옥스퍼드대학에서 주관하는 옥스퍼드문학축제의 강연에서 "우리는 음식을 통해 많은 박테리아를 섭취한다. 음식마다 각기 다른 박테리아가 있으며, 다양한 음식을 통해 섭취한 다양한 박테리아는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규칙적으로 먹는 치즈와 초콜릿, 레드와인 등은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건강을 지켜준다. 이중 가공하지 않은 치즈를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치즈가 살아있는 건강한 박테리아와 균류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스펙터 교수는 지중해 식단을 먹는 사람들이 영국인보다 수명이 더 긴 이유에 대해 "이들은 매 끼니마다 올리브 오일과 치즈, 샐러드 등을 먹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식단은 미생물에게 영양소가 되어주는 폴리페놀(항산화물질)의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우리 몸을 날씬하게 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OSEN
[사진] ⓒAFPBBNews = News1(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