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긴급진단 승부조작 사태] ②퓨처스와 아마야구도 위험하다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야구계를 충격에 몰아넣은 승부조작 사태가 또 다시 불거진 가운데 야구를 비롯한 프로스포츠 전체가 위기감에 빠져 있다. 이번에야 말로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에 직면했다. OSEN는 현재의 위기 상황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OSEN=손찬익 기자] #1. 전직 프로야구 선수 A씨는 수 년 전 하위 지명을 받고 프로 무대에 데뷔했다. 그저그런 선수에 불과했던 A씨는 1군의 부름을 받지 못했다. 야구에 대한 흥미를 잃어갈 무렵 지인의 소개로 B씨를 만났다. 자신을 중국 상대 무역업체 대표라고 소개한 B씨는 A씨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줬다. 짧은 시간에 가까워진 이들의 사이는 결코 오래 가지 않았다. 알고 보니 B씨는 무역업체 대표가 아닌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 총책임자였다. B씨로부터 승부 조작 제의를 받았던 A씨는 "연봉도 적다 보니 마음이 조금 흔들렸는데 이건 아닌 것 같아 정중히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후 B씨로부터 끊임없는 협박에 시달렸던 A씨는 소속 구단으로부터 방출 통보를 받은 뒤 한숨을 놓게 됐다.

#2. 수도권 모 고등학교 출신 투수 C씨는 지방 D 대학교 야구부에 진학했다. 그동안 억눌린 생활을 해왔던 C씨는 여느 신입생들처럼 캠퍼스의 낭만에 푹 빠졌다. 이성 친구들과 만남이 잦아지면서 씀씀이는 더욱 커졌고 매달 집에서 받는 용돈은 열흘이면 바닥이 났다. C씨는 중학교 동문 E씨로부터 은밀한 제안을 받았다.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 중간책으로 활동했던 E씨는 "프로 구단에 입단한 친구를 소개시켜줘 (승부 조작이) 성사되면 사례금을 지불하겠다"고 했다. 자신이 승부 조작을 하는 것도 아니었으니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 C씨는 지방 모 구단에 입단한 동기에게 사정을 설명했으나 실패했다.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가 활개를 치면서 스포츠계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빠르게 확산돼 그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는 사회의 암적 요소가 된지 오래됐다. 기자는 과거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 운영에 관여했던 F씨로부터 운영 실태 등에 대해 들어봤다. "초등학교 운동회를 제외하고 모든 스포츠 종목이 베팅 대상이 될 수 있다"는 F씨는 "중국, 필리핀 등 해외에 서버를 두고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대리점을 통해 가입자를 모집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F씨에 따르면 스포츠 종목 뿐만 아니라 4.13 총선, 미 대통령 선거까지 베팅 대상이 된다. 국내에서는 4대 프로 스포츠를 비롯해 대학, 고교 스포츠까지 베팅 대상에 포함돼 있다. F씨는 "스포츠 커뮤니티, SNS, 인터넷 중계 등을 통해 회원을 모집한다. 과거에는 선수 출신 브로커가 주로 움직였지만 요즘에는 미모의 여성 알바들이 SNS를 통해 선수들을 접촉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선수 포섭은 의외로 어렵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F씨는 "대학 및 고교 선수들은 프로 선수들보다 포섭하는 게 더욱 수월하다"고 전했다.

최근 들어 여성 및 대학생 회원들도 급증한 추세. F씨에 따르면 대학생 가운데 재미삼아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사금융업체 대출을 쓰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 친구끼리 연대 보증을 하는데 거의 막장까지 간다고 보면 된다. 스포츠 베팅 뿐만 아니라 사다리 타기, 거북이 경주 등 아주 단순한 게임도 많은데 젊은 여성들이 자주 이용한다. 빚을 갚지 못해 유흥업소에 나가는 여성도 꽤 많다.

과거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에 빠져 큰 돈을 잃었던 G씨는 "언론을 통해 알려진 승부 조작 사건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불법 스포츠 베팅은 상상 그 이상이다. 사이트 운영자들은 수사 기관의 단속을 비웃듯이 치밀하다. 기사를 부풀려 쓴다고 해도 결코 과장이 아니다. 바퀴벌레가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듯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 역시 마찬가지"라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what@osen.co.kr

[긴급진단 승부조작 사태] ① 다시 승부조작, 이러다 대만처럼 된다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