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어저께TV] '김과장' 남궁민, 양아치과장이 이 시대 아버지들에 건넨 위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은애 기자] '김과장'이 그려낸 회사생활은 현실이라 믿고 싶지 않은 현실이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버지라면 누구나 한 번쯤 힘들어했을 법한 고충에 남궁민이 시원한 일침을 날렸다. 

지난 15일 방송된 KBS 2TV 수목드라마 '김과장'에서는 김성룡(남궁민)이 회사에 쫓길 위기에 처한 모습이 그려졌다. 

탈세 공모 및 사문서 위조 혐의를 받은 김성룡은 무혐의로 풀려났지만 회사에서 벼랑 끝에 내몰렸다. 제 2대기실로 발령을 받은 것. 제 2대기실은 다름 아닌 회사 복도구석이었다. 그 곳에는 이미 총무부의 오부장까지 쫓겨나 있었고 두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채 가만히 앉아만 있었다.

김성룡은 극한 상황 속에서도 동료들의 도움을 받으며 꿋꿋이 버텨냈으나 오부장은 절망한 채 모든 의욕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결국 오부장은 자살을 결심하고 옥상 위에 올라갔다. 이를 안 김성룡은 윤하경(남상미), 추남호(김원해)와 함께 옥상을 향했다. 

옥상 끝에 선 오부장은 "이 회사가 나한테는 인생이나 마찬가지다. 내 삶이 무너지는 기분이다"며 "내가 잘못 살아간 것이다. 내가 마무리를 잘못한 것이다"고 자책했다. 이에 김성룡은 "인생은 무슨. 회사는 그냥 회사지. 빌어먹을 회사다. 부장님 삥땅 쳐봤냐. 해먹어봤냐. 남의 돈가지고 장난쳐봤냐. 뭘 잘못살아. 잘만 살았구만"이라고 오부장을 달랬다.

이어 김성룡은 "남의 돈 해먹은 그런 새끼들도 잘 살고 있는데 오부장이 왜 요단강을 가냐. 그딴 새끼들이 거기 올라가 있어야한다"라고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사진 속에 딸 예쁘더만. 결혼식에 아버지 없이 빈 자리로 둘 거냐. 울어서 신부화장 다 지워진다. 내려오세요. 멋진 형님. 나 손시려 죽겠다"라고 너스레를 떨며 오부장에게 손을 내밀었다. 

결국 옥상 끝에서 내려온 오부장은 울부짖으며 "나 정말 열심히 살았다. 부끄럽지 않았다"고 호소했다. 김성룡 역시 눈물을 머금으며 "다 안다. 나는 부장님 관상만 봐도 안다. 눈 착 쳐진게 엄청 선하게 생겼다. 사람이 그런 일 가지고"라고 애써 아무렇지 않은 척했다.

이 같은 오부장과 김성룡의 대사들은 한 마디 한 마디 시청자의 가슴을 후벼팠다. 오부장의 비애감은 고달픈 직장인들의 공감대를 자극했으며 김성룡의 설득은 고군부투하는 직장인들에게 깊은 위로를 안겼다. 여기에 OST '브로보 마이 라이프'까지 흘러나와 묵직한 울림을 선사했다.

무엇보다 남궁민의 눈물연기가 일품이었다. 남궁민은 비통함 속에 담담한 척 하려는 표정을 섬세하게 표현해내며 탄탄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양아치 과장에서 의인으로 변해가는 과정이 그의 눈물만으로 설득되기 충분했다. 또 하나의 명장면이 만들어진 셈이다. 이가운데 앞으로의 '김과장'에선 어떤 사이다 대사가 다시 안방극장에 통쾌함을 전할지 기대가 모아진다. /misskim321@osen.co.kr

[사진]KBS 2TV '김과장'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