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 장거리 운행 최적화 차세대 콘셉트 트럭 공개
OSEN 우충원 기자
발행 2017.03.02 11: 26

볼보트럭이 장거리 운행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콘셉트 트럭을 2일 공개했다. 이는 지난 해 5월 공개된 볼보 콘셉트 트럭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콘셉트 트럭 대비 최대 10% 향상된 연비 효율성을 자랑한다.
볼보트럭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트럭이 1% 이상의 내리막길 주행이나 감속 시 회수된 에너지가 차량의 배터리에 저장 돼 이후 평지 또는 오르막길 주행 시 다시 사용되는 원리이다. 더욱이 공력 성능을 높인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내연기관 작동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 버전 대비 약 30% 가량 절감할 수 있다. 장거리 물류 수송 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종, 사양, 그리고 운행 주기에 따라 평균 5-10% 가량의 연료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업체에서는 보고 있다. 또한, 100% 전기모드로 주행 시, 무배기·저소음 상태로 최대 10km 주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번 콘셉트 트럭을 위해 볼보트럭의 운전 보조 시스템인 I-See를 장거리 운행에 적합하게 재설계했다. 볼보 I-See기능은 GPS 및 전자지도 데이터를 수집해 주행하는 도로의 상황 및 지형을 최대 5km까지 트럭 스스로 예측한다. 단순히 최단 경로를 안내하는 기능을 넘어 엔진과 전기 모터의 대체시간을 산출하고 회생에너지 사용을 최적화 한다. 이로써 운전자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볼보 컨셉 트럭은 볼보 FH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볼보 D13 유로6 Step C 엔진이 장착됐다. 이번 볼보 컨셉 트럭에서 선보인 기능들 중 일부는 현재 볼보트럭의 양산 차량에 이미 적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이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 10bird@osen.co.kr
[사진] 볼보트럭코리아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