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백지선호, '세계 2위' 러시아와 평가전... 톱 클래스 체험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우충원 기자] 아이스하키 세계 최강국 가운데 하나인 러시아 대표팀이 한국을 방문, 강릉 아이스하키센터에서 대표팀과 친선 경기를 치른다.

 백지선 감독이 이끄는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은 오는 18일(오후 6시)과 19일(오후 2시) 강릉 아이스하키센터에서 러시아 대표팀과 친선 경기 2연전을 치른다.

 2016년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랭킹 2위의 러시아는 설명이 불필요할 정도의 아이스하키 강국이다. 소비에트연방 시절인 1964년부터 1976년까지 동계 올림픽에서 4회 연속 우승을 차지한 것을 비롯해 총 8차례 올림픽 금메달을 따냈고 IIHF 월드챔피언십에서는 25차례(소비에트 연방 시절 포함)나 정상에 올랐다.

2018 평창 올림픽에서 소비에트 연방 해체 이후 첫 금메달을 노리는 러시아 아이스하키협회는 올림픽이 열리는 현지의 환경과 분위기를 점검하고 극동 지역 아이스하키 붐업에 이바지한다는 차원에서 전격적으로 내한 경기를 결정했다. 러시아는 평창 올림픽 남자 아이스하키 본선 B조에 미국(5위), 슬로바키아(8위), 슬로베니아(11위)와 편성됐다.

러시아는 이번 한국과의 친선 경기에 선수와 스태프, 임원을 포함한 총 53명의 대규모 대표팀을 파견한다. 러시아 아이스하키의 최고 실력자 중 한 명으로 알려진 로만 로텐버그 수석 부회장이 러시아 아이스하키 사절단 대표 자격으로 내한하고 소속 팀(SKA 상 페테르부르그)이 러시아대륙간아이스하키리그(KHL) 플레이오프를 치르고 있는 올렉 즈나록 감독을 대신해 올렉 브라타쉬 러시아 주니어 대표팀( U20)코치가 임시로 지휘봉을 잡는다.

내한하는 러시아 대표팀은 KHL에서 활약하는 25세 이하의 젊은 유망주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현재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가 정규리그를 치르고 있고, KHL은 플레이오프가 한창이라 올림픽과 IIHF 월드챔피언십에 출전한 러시아 대표팀의 주축 선수 대부분은 소집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차출 가능 인력 가운데 베스트를 결집시킨 것으로 보인다.

 주전 골리는 2016~17 KHL 정규리그 50경기에 출전, 경기당평균실점(GAA) 2.16과 세이브성공률(SVSP) 0.919를 기록한 일랴 예조프(29)와 니즈니캄스크 소속으로 18경기에 출전, GAA 1.88, SVSP 0.943의 빼어난 경기력을 보인 안드레이 카라예프(22)가 맡을 전망이다.

공격수 가운데는 노보시비르스크에서 팀 내 최다 포인트(49경기 19골 18어시스트)를 기록한 막심 살루노프(24)가 가장 돋보인다. 2011년 NHL 신인 드래프트(4라운드 109위)에서 시카고 블랙호크스에 지명되기도 했던 살루노프는 러시아 18세와 20세 대표를 거쳤고 러시아 성인 대표로 유로하키투어(EHT) 통산 12경기에서 4골 1어시스트를 기록했다. 살루노프와 함께 올 시즌 노보시비르스크 최다 포인트(54경기 21골 16어시스트)를 기록한 세르게이 슈마코프(24)도 러시아 대표로 EHT 10경기에서 2골 4어시시트를 기록한 유망한 공격수다. 비야체슬라브 레흐셴코(21)는 2015년 월드주니어챔피언십(U20) 준우승 멤버로 EHT 3경기 출전 경험이 있다. 역시 2015년 월드주니어챔피언십 준우승 멤버인 아나톨리 골리셰프(21. 예카테린부르그)는 지난해 NHL 신인 드래프트에서 뉴욕 아일랜더스(4라운드 95순위)에 지명됐고 최근 EHT 6경기에서 4골 2어시스트를 기록하는 빼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 특급 유망주다.

러시아와의 평가전은 승패를 떠나 2018 평창 올림픽 본선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세계 최강’을 경험하고 적응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11개월 후 평창 올림픽 본선 A조에서 캐나다(1위), 체코(5위), 스위스(7위)와 대적해야 하는 한국 아이스하키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클래스를 상대로 어느 정도 경기를 펼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세계 장벽’와 우리나라 아이스하키 사이의 간격을 체감하는 무대가 될 전망이다.

다음달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열리는 2017 IIHF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 대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다음달 세계선수권에서 2위 내에 진입, 월드챔피언십으로 승격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카자흐스탄과 우크라이나를 반드시 넘어야 한다.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면서 독립한 카자흐스탄과 우크라이나 대표팀은 러시아의 영향을 받아 동일한 스타일의 하키를 구사한다. 전력 면에서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보다 한 수 위인 러시아와의 평가전은 2017 IIHF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을 앞둔 대표팀에 좋은 ‘예방주사’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인다. / 10bird@osen.co.kr

[사진] 협회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