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알리바바, 첫 해외 전자 허브 구축…전자세계무역플랫폼 비전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알리바바 그룹은 22일 말레이시아 디지털 경제 개발 기구인 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MDEC) 및 유관 협력사와 함께 전자세계무역플랫폼(eWTP)의 일환으로 전자 허브(e-Hub)를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나집 툰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와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협약식에 참석해 4개 분야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4개 분야에는 쿠알라 룸푸르 국제 공항 근처 전자주문처리(e-fulfilment) 허브설립, 원 스톱 온라인 국경 무역 서비스 플랫폼, 전자 결제 및 금융에 관한 협력, 디지털 경제로 전환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의 혁신적인교육 과정에 적합한 교육 훈련 등이 포함된다.

마윈 회장은 작년 6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그에서 개최된 국제경제포럼에 참석해 중소 기업들을 위한 디지털 자유 무역 지대 설립을 제안했다. 그는 이 특별 무역 지대가 전세계의 시장을 하나로 연결하는 전자상거래 허브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이번 전자 허브 구축은 전자상거래의 장벽을 낮추고, 전 세계의 중소기업 및 젊은 세대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 시 보다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려는 전자세계무역플랫폼(eWTP)의 비전 실현을 위한 중요한 기점이 됐다"고 자평했다. 

나집 툰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는 “말레이시아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세계 시장의 중심에서 확고하게 자리 매김할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우리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알리바바 그룹은 전자 상거래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 중의 선두주자이며, 특히 중소기업 대상무역 활성화를 위한 그들의 야심 찬 계획은 이번 새 프로젝트의 완벽한 파트너인 중요한 이유로 간주됐다. 이번 협력 건은 국가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진전이며, 전자세계무역플랫폼(eWTP)에 초창기부터 참여 함으로써 말레이시아 기업 및단체에 다양한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은 “작년 제시한 전자세계무역플랫폼(eWTP)에 대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해왔다. 전자세계무역플랫폼의 일환으로 해외에 구축되는 첫 전자 허브(e-hub)는 보다 포괄적인 글로벌 무역을 가능케 하고 중소기업 및 젊은 세대와 같이 매우 중요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알리바바는 전반적인 공급망 혁신, 정부 지원 및 주요 민간 부문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과 청년들이 세계화를 통해 펼쳐질 다음 무대에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etmeout@osen.co.kr

[사진] 알리바바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