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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스포츠협회, ‘프로스포츠 해외시장조사’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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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중국 야구 – 야구 프로화 후 2025년까지 경기장 200개 관람인구 2,000만 달성 목표
② 베트남 축구 - 2020년 학교클럽회원 100만명, 2030년 아시아 TOP 10 달성 목표
③ 필리핀 농구 - 2020년 ‘여자리그 확대 출범’ 이어 2023년 ‘농구월드컵 유치 도전’

[OSEN=허종호 기자] 스포츠산업의 후발주자로 꼽히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이 ‘아시아 스포츠강국’의 반열에 오르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회장 권오갑)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주요 국가의 프로스포츠 정책과 산업동향을 정리한 ‘2016 프로스포츠 해외시장조사’를 발간했다.

◇ [중국 야구] 프로화 후 2025년까지 야구관람 및 참여인구 2000만 달성

신흥 스포츠강국으로 떠오른 중국은 축구굴기(蹴球崛起)로 통하는 국가 주도의 축구발전 프로젝트 외에도 중국의 프로야구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16년 12월 30일, 중국체육총국에서 '중국야구산업 중‧장기 발전규획(초안)'을 정식 발표하며‘중국야구 프로화’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 규획에 따르면, 중국은 2025년까지 ▲프로야구리그와 프로구단 구축에 관한 규정 개선 ▲경기 개최가 가능한 야구장 200개 마련 ▲프로야구팀과 아마추어팀 5,000개 설립 ▲야구 관련 제품(서비스) 소비인구 500만 돌파 ▲야구경기 관람 및 참여인구 2000만 달성 ▲야구산업 총 규모 500억 위안(8조 5000억 원) 돌파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베트남 축구] 2020년까지 학교클럽 회원 100만명, 2030년 아시아 TOP 10 달성

베트남은 국가 이미지 제고와 애국심 기여를 목표로 국가적 차원에서 축구발전계획을 수립했다. 2013년 3월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베트남 축구발전전략’에 따르면, ▲2020년까지는 아시아축구 Top 15 진입, 유소년선수(U11-U18) 4000명 달성 ▲2030년까지 아시아축구 Top 10 진입, 유소년선수(U11-U18) 6000명 초과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마추어 축구발전을 위해 하노이, 호치민, 다낭을 거점으로 축구 아카데미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으며, 이중 강원FC 쯔엉을 배출한 HAGL-아스널-JMG 아카데미와 민간기업 빈그룹(Vin Group)이 투자한 PVF(Promotion fund of Vietnamese Football talents)가 유소년 선수 육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 [필리핀 농구] 2020년 ‘여자리그 출범 착수’ 이어 2023년 ‘농구월드컵 유치 도전’

필리핀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프로농구리그가 출범한 국가로, 농구의 국민적 인기가 아시아에서 가장 뜨거운 국가다. 필리핀은 국가 차원에서 추진하는 중국, 베트남과 달리 정부소속의 농구협회와 민간의 농구연맹이 힘을 합쳐 농구발전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필리핀 프로농구리그를 주관하는 PBA(Philippine Basketball Association)의 부총재 리키 산토스(Rickie B. Santos)에 따르면, 필리핀은 FIBA(국제농구연맹)가 주최하는 2023년 농구월드컵을 개최하기 위해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며, 2020년 이내에 필리핀 여자프로리그를 출범시키기 위한 6개 여자팀 창단 계획 수립과 이를 향후 10개까지 늘리는 발전정책까지 준비 중임을 밝혔다.

◇ 정책연구와 현장실사를 접목한 프로스포츠 해외시장조사 보고서

한국프로스포츠협회에서 해외시장조사 보고서로 처음 발간된 ‘프로스포츠 해외시장조사’는 ▲중국의 최신 스포츠정책과 5대 종목(축구‧야구‧농구‧배구‧골프)의 산업현황 ▲베트남의 축구현황 ▲필리핀의 농구현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특히, 스포츠산업 정책 연구와 함께 현지실사를 통한 관계자 인터뷰를 담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더했으며, 외부 교수진과 아시아산업 분야 전문연구원의 감수를 거쳐 객관성과 전문성을 보완했다.

제 1장 중국편에서는 중국축구협회, 중국농구협회, 중국봉구협회(야구협회), 중국배구협회, 중국골프협회 등 주요 스포츠 단체의 기관현황, 리그현황, 마케팅방식, 이적제도 등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중국 슈퍼리그 베이징궈안축구단, 북경체육대학교 등 유관기관과의 인터뷰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제 2장 베트남‧필리핀편에서는 베트남의 ‘중장기 축구발전전략’과 필리핀의 주요 농구단체를 소개했다. 또한, 부록으로는 매년 3,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중계권 박람회 ‘스포텔 모나코(Sportel Monaco 2016)’와 일본 7개 프로단체 탐방 결과를 실어 전 세계 최신 스포츠산업 동향을 다각도로 소개했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는 올해를 시작으로 시장성은 높으나 정보접근성이 낮은 신흥 국가,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한 선진 국가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해외시장조사를 더욱 밀도 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박재영 한국프로스포츠협회 사무총장은 “스포츠산업의 내수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프로스포츠 해외진출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프로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중국, 베트남, 필리핀 시장조사를 추진하게 되었다”며 “이번 시장조사가 국제교류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단체 관계자와 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스포츠가 세계화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해외시장조사는 프로단체 및 프로구단,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한국프로스포츠협회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sportsher@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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