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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영업익 1조 2508억원, 매출 늘었어도 이익 6.8%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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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강희수 기자] 현대자동차(주)의 2017년 1분기 영업 이익이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6.8% 감소했다. 

현대차는 26일, 1분기 판매 108만 9,600대, 매출액 23조 3,660억 원(자동차 17조 8,234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5,426억 원), 영업이익 1조 2,508억 원, 경상이익 1조 7,571억 원, 당기순이익 1조 4,057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늘었고, 영업이익은 6.8% 감소했다. 영업익 감소는 “신차 양산 준비를 위한 일부 공장 일시 가동 중단으로 고정비 부담이 다소 증가했고 글로벌 저성장 기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다소 둔화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그러나 긍정적인 신호도 있다. “그랜저와 크레타 등 주요 신차들이 판매 호조를 보였으며, 러시아와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에서도 완연한 회복세를 나타냈다”고 현대차는 서울 본사에서 열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밝혔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신호도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올해 다양한 차급에서 많은 신차들이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신차 및 SUV 공급 증대를 통해 판매 확대는 물론 추가적인 믹스 개선이 기대되고 러시아와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의 실적 향상도 예상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판매량은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6% 감소했다.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 시장의 급속 냉각이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 신차 효과가 지속되고 쏘나타 뉴라이즈가 출시 되면서 전년 동기대비 0.7% 증가한 16만 1,65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시장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하락한 92만 7,94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대형 이상 차급 및 SUV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4.5% 늘어난 23조 3,66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양산 준비를 위한 일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공장 가동률이 다소 하락하며 전년 동기대비 0.6% 포인트 높아진 81.6%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한 비용 증가와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대비 5.0% 증가한 3조 425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6.8% 감소한 1조 2,508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0.6% 포인트 하락한 5.4%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18.8%, 20.5% 감소한 1조 7,571억 원 및 1조 4,057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를 선보이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로 난관을 극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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