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홍대역 경의선 책거리에 잔치가 열린다, '제1회 트렁크 책축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서울 홍대 인근에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숨쉬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책거리다. 지금은 홍대 인근이 젊은이의 거리로 더 알려져 있지만 마포구내 3900개의 출판사가 활동하는 무대였다. 

이 같은 지리적 특수성을 살려 ‘제1회 트렁크 책축제’가 연남동 건너편 경의선 책거리에서 열린다.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트렁크 책축제’에서는 책 문화와 출판, 예술이 만나 한바탕 책문화예술축제가 펼쳐진다. 각종 전시회를 비롯해서 강연, 워크숍, 북콘서트, 야외 낭송회 등이 마음의 양식으로 준비 됐다.

▲7명 작가들의 7가지 장르 전시

작가들에게 영원한 작업실이며, 놀이터이고 여행지인 책에서 비롯된 이 전시의 제목은 早春點描(조춘점묘)다. 이른 봄에 도시의 풍경을 보며 생각한 것을 그림처럼 표현한다는 작가 이상의 수필 제목에서 가져왔다.

휴식과 안식의 공간이 없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모든 것의 소유가 있는 현실에서 편히 쉴 수 없는 도시의 각박한 상황들 그리고 물질적인 가치가 중시되는 도시 문명에 대하여 작가들이 가진 예술적 방법들로 생각해보자는 의미 있는 전시다.

사진과 드로잉, 조각, 회화, 자연광을 이용한 작품, 바닥과 벽에 상영되는 영상 작품, 그리고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2016년 판교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 진행한 아티스트 북 작업도 함께 만날 수 있다. 고창선, 김경주, 김도경, 김민주, 김용관, 김효숙, 민정see 등 7인의 작가들이 참여한다. 

▲‘어린왕자’ 탄생 70주년 기념행사 & 야외 낭송회

제1회 트렁크 책축제를 맞아 초등학생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어린왕자 : 서평그리기 대회’와 지역 주민들과 함께 책거리에서만 볼 수 있는 ‘정용실’ 아나운서의 야외 낭송회, 그리고 ‘명로진’&‘권진영’의 낭송회가 마련 된다. 

낭송회가 열리는 야외 책거리역 특별 무대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인형극(방귀쟁이 며느리, 뒤집힌 호랑이, 이게 뭔지 알아 맞혀 볼래?), 북캐스터와 함께하는 동화낭독, 그림동화 콘서트도 계획 됐다.

▲김영하 김재용 맹명관 작가 외 17명의 소통 강연

다양한 작가들과 만나는 강연회도 여럿 열린다. '엄마의 주례사'를 집필한 김재용 작가의 강연을 시작으로 20일에는 남경우 작가의 '아시아 시골지역 여행 이야기', 강은경 작가와 아티스트 ‘솔가’가 함께하는 '아이슬란드가 아니었다면' 북콘서트가 열린다.

안명진 작가의 어린왕자에게 보내는 '지구별 어른의 고백' 북토크, 김율희 작가의 '1인가구의 그릇 산문집으로 풀어보는 우리 이야기'가 준비 됐고, 김영하 작가의 강연도 펼쳐진다.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달언니와 말랑씨’ 인디밴드 야외공연과 정용선 작가의 북토크, 소윤경 그림책 작가의 그림책 여행, YTN 강연쇼 ‘생각이 바뀌는 의자’를 진행한 맹명관 작가, 생태동화작가 권오준의 '저자와의 만남'이 준비 돼 있다.

▲야외에서 펼치는 트렁크 책거리전

경의선 책거리 야외에서 축제기간인 3일 동안 펼쳐질 트렁크 책거리전에는 30여 개의 출판사와 10여 개의 예술아티스트, 그리고 시민들이 참여한다. 출판계의 불황 타계와 홍대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출판 관계자들과 지역 시민이 나서서 책을 트렁크(캐리어)에 담아 판매, 교환, 기증하는 리사이클링 축제를 마련했다. 

▲‘제1회 트렁크 책축제’ 개막 축하 행사

제1회 트렁크 책축제는 마포구가 주최하고 한국출판협동조합이 주관한다. 경의선 책거리가 열린 이후 처음 갖는 축제로 19일 오후 4시 열리는 개막식은 정용실 KBS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았다.

아티스트 그룹 ‘아크’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마포구립소년소녀합창단’의 동요 축하 공연, ‘더 베프’의 축하 인형극(방귀쟁이 며느리)이 펼쳐진다. 축제에 맞춰 진행 됐던 ‘어린왕자 서평 그리기 대회’ 시상식도 열린다. 

식후 행사로 김재용 작가의 '아줌마, 작가가 되다'와 야외에서 열리는 ‘서현’, ‘박정섭’의 그림책 콘서트가 이어진다. /100c@osen.co.kr

[사진] 제1회 트렁크 책축제 포스터.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