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車랑茶랑] ‘대세’ 하이브리드로 디젤 SUV를 대체하는 법, ‘라브4 하이브리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작년, 한국 여자 프로골프계를 주름잡았던 선수로 박성현이 있었다. 올해는 미국 여자프로골프 투어에 진출해 호시탐탐 우승컵을 노리고 있다. KLPGA 투어 시절, 이 선수의 별명이 이채로웠다. ‘대세’ 박성현이었다. 

‘대세(大勢)’라는 말은 ‘큰 추세’를 의미한다. 세상의 도도한 흐름이 이미 ‘그’ 쪽으로 흘러가고 있어 굳이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없는 기운을 뜻한다.

최근 자동차업계에 이런 ‘대세’가 있다. 한 때 친환경 자동차의 선구자로 꼽히던 ‘하이브리드’다. 그 때만해도 하이브리드는 조금은 특별한 차였다. 친환경에 각별히 의식이 있는 이들이 골라 타는 그런 유였다.

그런데 지금의 하이브리드는 일종의 기본 사양이 됐다. 각별했던 그 때의 자리를 ‘순수 전기차’에 넘겨 주고, 하이브리드는 말 그대로 대세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새 정부는 ‘미세먼지’에서 촉발 된 ‘공기의 질’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으로 지목 되고 있는 디젤 엔진의 확산을 막을 방법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경유값 인상’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 기색이 역력하다.

SUV 예찬론자들에게 경유값 인상을 의미하는 ‘유류세 개편 논의’는 상당히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 당장 유지비용이 높아지는 게 부담스럽고, 디젤 엔진의 씩씩한 장점을 포기해야 하는 것도 아쉽다.

토요타코리아가 이런 시대적 흐름을 타 ‘대안’을 환기시켜 주고 있다. 프리미엄이 아니어서 가격이 현실적이어야 하며, SUV의 기본 골격과 장점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연료 효율성 또한 뛰어난 차! 토요타코리아가 던지는 해답은 ‘RAV4(라브4) 하이브리드’다.

토요타자동차의 자매 브랜드이자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에는 이미 하이브리드 SUV가 여럿 있다. 상품성이 뛰어나지만 가격 또한 비싸다.

‘RAV4 하이브리드’(2016 올뉴 RAV4 하이브리드)는 4,300만 원이다. 일단 가격이 현실적이다. 또한 152마력을 내는 2.5리터 가솔린 엔진과 143마력을 내는 전기모터가 모두 동원 돼 낼 수 있는 시스템 출력이 197마력에 이른다. 그리고 SUV의 속성을 가장 잘 반영한 사륜구동이다.

‘RAV4 하이브리드’의 사륜구동은 하이브리드에 최적화 된 첨단 전자식 ‘E-four’다. 토요타 하이브리드의 특성인 2개의 모터/제너레이터 외에 후륜에 별도의 모터/제너레이터가 달려 있어 4륜구동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다. 평상시에는 전륜으로 주행하다가 미끄러운 노면이나 코너링 또는 빠른 출발과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 전자적으로 사륜구동을 만들어 주는 구실을 한다.

이런 SUV의 속성을 다 갖추고도 연료 효율은 1리터당 13.0km에 이른다. 이 수준은 동급의 디젤 엔진과 맞먹는다. 운전자의 운전 성향에 따라 도심에서의 일상 업무와 주말 레저 활동에 두루 동원 될 수 있는 ‘도심형 크로스오버 SUV’의 효용성을 갖췄다.

작년에 출시 된 ‘2016 올뉴 RAV4 하이브리드’는 미세먼지 이슈가 크게 대두 된 올해, 그 영역을 크게 넓혀가고 있다. 지난해 가솔린 엔진만 장착한 RAV4는 국내 시장에서 1,126대가 팔렸다. 3월에 출시 돼 기간이 짧았던 ‘RAV4 하이브리드’는 958대가 팔려 근소한 약세를 보였다.

그런데 올해 3월까지 팔려나간 추세는 대세가 어디에 있는 지를 확실히 보여준다. ‘RAV4’가 245대가 팔린 반면, ‘RAV4 하이브리드’는 270대가 팔렸다. 하이브리드가 가솔린 전용 모델을 선도하고 있다. 작년 3월 출시 된 ‘RAV4 하이브리드’는 올해 3월까지 1년 동안 1,228대가 팔려 월 평균 약 102대씩 팔려나갔다.

토요타코리아는 주마가편격으로 10년 이상 노후 경유차를 하이브리드로 교체할 경우 100만 원의 주유권을 제공하고, 기존 토요타 렉서스 오너가 ‘라브4’나 ‘라브4 하이브리드’를 재구매 할 경우에도 50~80만 원의 주유권을 선물한다.

또한 5월 한 달 동안 라브4 가솔린 모델을 구입하는 이들에게는 10년 20만km 엔진오일 및 엔진오일 필터를 교환할 수 있는 ‘롱라이프 엔진오일 쿠폰’을 증정한다. /100c@osen.co.kr

[사진] 토요타자동차 라브4 하이브리드.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