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글의 우회 공략, 스피커 대신 스마트폰...AI 대전 가속화

[OSEN=이인환 기자] 구글의 우회 공략이 성공할 수 있을까?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역 인공지능(AI)를 놓고 IT 공룡들의 경쟁이 뜨겁다.

모바일 시대의 지배자 구글. 구글은 모바일 시대를 뛰어넘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도 적극적인 도전에 나서고 있다. 구글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키워드 중 하나로 AI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쇼라인씨어터에서 열린 ‘2017 구글 개발자 회의(Google I/O)’에서도 구글은 다양한 AI 관련 신기술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순다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 역시 지난 18일(이하 한국시간) 'Google I/O 2017' 기조 연설에서 "이제 우리는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에서 AI 퍼스트(AI-first)로 전환이 일어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차이 CEO는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AI 기술을 위해 구글의 모든 제품을 새롭게 구상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구글 렌즈를 공개했다.

구글 렌즈는 구글 음성 비서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포토에 결합돼 사용되는 기능이다. 시각 기반 컴퓨팅 기능이 적용된 구글 렌즈에는 구글의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Googel Assitant)가 탑재 돼 있다. 구글 렌즈는 증강현실(AR)과 신경망을 사용해 이미지를 스캔하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꽃을 찍어 보여주면 어떤 꽃인지 알려준다. 또 극장을 가리키면 상영시간과 함께 티켓 구매도 가능하다. 갤럭시S8에서 선보인 삼성전자의 '빅스비'와 비슷한 개념이다. 구글 렌즈는 와이파이 네트워크 로그인 정보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어 소비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 렌즈는 메뉴판을 촬영하면 사용자의 언어로 보여주는 번역 기능까지 제공한다. 아직 상용화는 많이 남았지만 구글이 강조한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AI 기술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구글 렌즈는 단순한 사진기가 아닌 AI의 눈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구글은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보급을 위해 적지인 아이폰 출격에 나서고 있다. 구글은 iOS 버전 구글 어시스턴트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아이폰 사용자가 원한다면 애플 시리(Siri) 대신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출시 초기 구글의 픽셀 폰, AI 스피커 구글 홈에서만 작동했다. 하지만 구글은 그 정책을 버리고 안드로이드 폰뿐만 아니라 iOS까지 AI 서비스 확장에 나서고 있다.

구글이 Google I/O에서 AI 관련 신기술 다수를 공개한 이유는 간단하다. 현재 AI 비서 시장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AI 스피커 부분에서 아마존에게 크게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AI 알렉사가 탑재된 스피커 ‘에코’를 통해 AI 스피커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해 구글(구글 홈 시장 점유율 약 20%)로 제치고 이미 시장 주도권을 잡았다.

아마존은 지난 9일 터치스크린을 갖춘 새로운 AI 스피커 ‘에코 쇼’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아마존 에코 쇼는 기존 아마존 에코의 장점과 스마트 가전 및 대중 서비스와 호환성을 갖춘데다 새로운 화상 전화 기능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구글은 이미 AI 스피커 시장에서 아마존과 너무 큰 격차가 나 손쉽게 따라잡기 힘들 정도다.


구글은 AI 스피커 시장에서 정면대결이 아닌 우회 대결을 선택했다. AI 스피커 시장이 아닌 스마트폰 AI 비서 시장 공략을 선택한 것이다. 이번 Google I/0에서 공개한 AI 기술이 모두 스마트폰 위주인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구글의 우회 공략이 성공할 수 있을까? 많은 외신들은 “구글 어시스턴트가 애플 iOS 버전을 내도 큰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다. 안드로이드와 애플은 하나의 통합된 스마트폰 생태계가 아닌 전혀 다른 생태계다”고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은 과거에도 세간에서 불가능하다고 봤던 도전을 성공시킨바 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역 AI 주도권을 놓고 IT 공룡들의 경쟁에 더욱 불이 붙고 있다.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With Star

정소민 "이준과 좋았던 케미, 이민기랑 로맨스 걱정했다" "이준 vs 이민기"정소민이 드라마 파트너 이준과 이민기에 대한...

인기쇼핑뉴스
  • [Oh!파라치]...

    안젤리나 졸리가 디즈니랜드에 떴다. 스플래시뉴스는...

  • [Oh!llywood]...

    마돈나가 아프리카 말라위에 어린이 병원을 열었다.12일(현지시각) CNN...

  • [Oh!llywood]...

    OSEN=최나영 기자] 미국드라마 '24'의 잭 바우어 캐릭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