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애플 WWDC] 'iOS11', 애플 제품끼리 통합성 강조... AR 개발툴 포함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이인환 기자] 애플이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iOS11'은 통합성을 선택했다. 애플 제품관의 연계성이 대폭 강화된다. 

애플은 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의 매키너리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7에서 운영체제 iOS11의 주요 기능을 공개했다.

최근 IT 업계에서 불어닥친 통합성이 iOS에서도 나타냈다. iOS11부터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에 담긴 대화를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등 다양한 애플 기기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한 기기에서 특정 메시지를 지우거나 보내면 다른 기기에서도 반영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애플은 자사 제품군끼리의 연계성을 늘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iOS11에서 제공되는 애플페이는 개인간(P2P) 송금 기능을 지원한다. 간편 송금 서비스 앱 토스(Toss)의 기능과 유사하다. iOS11에서 애플페이 캐시카드를 등록한 이후 메시지를 통해 현금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다. 캐시카드를 통해 개개인 송금과 개인 계좌로 출금까지 가능하다. 

인공지능(AI) 시리 역시 대폭 기능이 강화된다. 출시 이후 변하는 것이 없어 발전이 없다는 놀림을 받았던 시리가 달라졌다. 딥러닝 기능을 통해 시리 역시 다른 회사의 AI 비서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다. iOS11에서 시리는 다중 언어 번역을 지원한다. 아직까지 시리가 번역 가능한 언어는 6가지(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이다. 하고 싶은 말을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또는 이탈리아어로는 어떻게 말하는지 영어로 물어보면, 시리가 해당 문장을 번역한다.

iOS 11에서는 UI 편의성도 대폭 커졌다. 새로 설계된 '제어 센터'를 커스터마이즈하여 가장 자주 하는 일들에 맞춰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iOS11에서 잠금 화면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모든 알림들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 맨 위에서 아래로 블라인드를 잡아당기듯이 내려, 최근 알림과 부재중 알림 모두 한 곳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iOS는 멀티태스킹 기능도 강조했다. iOS11에서는 새로운 닥(DocK)기능을 통해 이제 어느 화면에서나 스와이프 한 번으로 닥을 꺼내 새로운 앱을 열거나 다른 앱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닥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즐겨 쓰는 앱들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시리 역시 최근에 열었던 앱들과 iPhone이나 Mac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 중이던 앱 등 당신이 필요할 법한 앱들을 추측해 닥의 오른쪽에 표시한다.

애플 지도 역시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iOS11에서 애플 지도는 미국 지역내 쇼핑몰과 공항의 층별 실내 지도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보스턴과 시카고, 홍콩,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 도쿄 등의 도시에 사는 사용자들은 지도 앱으로 쇼핑몰 내부 지도를 사용할 수 있다. 애플 지도 앱은 실내 지도뿐만 아니라 차선 안내 화살표까지 제공한다. iOS11에서 자동으로 사용자 위치를 추적해서 운전을 하는 경우 감지해서 운전이 끝날 때까지 전화나 문자 메시지, 알림을 차단해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애플은 신기술도 잊지 않았다.  애플은 iOS11에서 에이알킷(ARKit)을 업데이트 했다. 애플 앱스토어를 노리는 개발자들은 전 세계 십억 대 이상의 iOS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증강 현실 세계 손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iOS11에서 증강현실(AR)은 디지털 객체 및 정보를 주변 환경과 혼합해, 앱이 화면의 제약을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개발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동시에 애플펜슬, 에이플레이2, 새로운 파일 관리시스템도 공개했다. iOS11은 올해 가을쯤에 업데이트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mcadoo@osen.co.kr

[사진] 애플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