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바른ICT연구소, "인간과 사회적 가치 보호하는 기술 필요"
OSEN 이인환 기자
발행 2017.06.27 15: 07

“이번 정부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고 ICT의 균형적 발전을 모색함으로써, ‘빠른’이 아닌 ‘바른’ 사회로의 변화에 앞장서길 기대한다.”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가 주최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인간중심 ICT정책 토론회’가 27일 연세대 백양누리 The Lounge 머레이 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정보통신정책과 관련된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4차 산업 혁명시대, 기술발전에 따른 사회적 역기능 해소를 위한 발표와 토론을 이어나갔다. 

먼저, 토론회의 발제를 맡은 바른 ICT 연구소 김범수 소장은 "인공지능으로 인한 대량실업 및 스마트기기 과의존에 따른 정신적/신체적 손상, 계층별 디지털 정보격차, 개인정보 유출 등은 큰 문제이다. 인간에 대한 배려가 결여된 기술발달이 사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동훈 한국 정보보호학회 회장은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정보보호가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국제/국가/인간안보적 도전과 과제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데이터나 사물보호를 넘어 인간과 사회적 가치를 보호하는 사회적 기술로서의 인간중심 정보보호 개념정립 및 관련정책수립이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또한, 김상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노년층 복지문제를 ICT 기기 활용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다”고 설명하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ICT 기기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본 토론회는 바른ICT연구소 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 보다 건강한 사회문화 구축을 위해 정부의 ICT 정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기획됐다. 바른 ICT연구소 김범수 소장은 “이번 정부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하고 ICT의 균형적 발전을 모색함으로써, ‘빠른’이 아닌 ‘바른’ 사회로의 변화에 앞장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mcadoo@osen.co.kr
[사진] 바른ICT연구소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