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맞짱] "공감?비주얼?"..학교vs왕사, 압도적 무기와 치명적 단점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서정 박진영 기자] KBS '학교 2017'과 MBC '왕은 사랑한다'가 지난 17일 동시 첫 방송됐다. SBS '엽기적인 그녀'가 종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시작된 두 드라마가 젊은 배우들을 앞세워 새로운 월화극 1위에 도전한 것. 일단 먼저 웃은 건 '왕은 사랑한다'다. 하지만 이제 막 1회 방송을 마쳤을 뿐이고 차이 역시 근소해 언제든 역전이 가능하다. 전혀 다른 색을 지니고 있는만큼, 앞으로 단점을 얼마만큼 보완해 시청층을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학교 2017' 모든 게 성적순? 공감 확보가 필요 

KBS의 간판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 '학교' 시리즈의 7번째 시즌인 '학교 2017'은 2017년의 학교 실상을 반영하는 동시에 의문의 X를 통해 미스터리함도 녹여냈다.

'스타등용문'이라는 수식어에 맞게 신인 배우들과 탄탄한 연기력의 중견 배우들로 가득 채워진 '학교 2017'은 통통 튀는 매력의 라은호(김세정 분)가 첫사랑 오빠와 같은 대학교에 진학하기로 결심하는 내용을 담아내며 산뜻한 출발을 했다. 배우들은 안정적으로 캐릭터를 소화해냈다. 

하지만 산만하고 과한 전개는 시청자들의 혹평을 불러일으켰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성적순으로 밥을 먹고, 한 달에 3번 모의고사를 본다는 것. 또 전교생들의 성적을 공개하는 동시에 선생님들이 인격 모독성의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다는 것 등이다. "요즘 어떤 학교가 저러냐"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 

모든 것이 성적순으로 돌아가는 과도한 입시 경쟁 시대, 빽이 있으면 뭐든 용납이 되는 차별화된 현실을 보여주는 점에서는 공감되는 지점이 분명 있다. 하지만 '학교 2017' 제작진이 그려놓은 학교 안은 너무나 지나친 설정이 가득하다는 지적이다.

물론 이제 1회를 마쳤기 때문에 모든 걸 뒤집을 기회는 충분하다. 제작진이 그려내고자 하는 이야기는 아직 제대로 시작도 안 했기 때문. 1회만 보고 모든 걸 판단하는 건 섣부르다. 

▣ ‘왕은 사랑한다’, 임시완X윤아의 비주얼 폭격 
  
“비주얼이 미쳤다.” MBC 월화드라마 ‘왕은 사랑한다’ 첫 방송을 본 네티즌들의 대부분 반응이다. 첫 방송부터 임시완과 윤아의 비주얼 폭격과 영상미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이 드라마는 임시완과 윤아의 비주얼만으로 ‘보는 맛’이 충분한 듯하다. 두 배우는 기본적으로 훈훈한 외모에 사극 의상으로 색다른 매력을 발산하며 드라마를 화려하게 만들고 있다. 
  
아름다운 영상미가 더해진 화면에서 두 배우를 보고 있으면 마치 만화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다. 왕원 역의 임시완은 사슴 같은 눈망울로 능청스러운 연기를 펼치는가 하면 고려 걸크러시 은산 역의 윤아는 남장을 한 채 거칠게 보격구를 하면서도 꽃미모를 드러내며 반전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앞서 ‘해를 품은 달’을 비롯해 ‘구르미 그린 달빛’ 등의 퓨전사극에서 김수현, 한가인, 박보검, 김유정 등이 비주얼로 드라마의 매력을 한껏 높이며 큰 인기를 끌었던 것처럼 임시완과 윤아 커플 또한 이 드라마들의 뒤를 이어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간의 사극들이 왕과 사랑에 빠지는 여인의 얘기를 그렸듯이 ‘왕은 사랑한다’도 이와 같은 맥락의 스토리를 다룬다는 점에 있어서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이러한 스토리를 어떻게 변주하느냐가 관건인데 ‘왕은 사랑한다’는 사전제작으로 스토리 전개에 변화를 주기는 어려운 상황.
  
아직 1회밖에 방송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예상되는 스토리가 전개될 거라고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왕은 사랑한다’가 퓨전사극의 히트작 ‘구르미 그린 달빛’과 ‘해를 품은 달’이 지니고 있던 히트요소들을 가지고 있어 흥행을 기대해볼만 하다. / osenstar@osen.co.kr

[사진] '학교' '왕사' 캡처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