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토크①] ‘품위녀’ 작가 “실화 모티브 맞아..현실은 더 충격적”

[OSEN=강서정 기자] JTBC 금토드라마 ‘품위있는 그녀’는 방송 초반 ‘막장 드라마 아니냐’라는 오해를 받았다. 그도 그럴 것이 박복자가 대기업 회장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유혹하는가 하면 몇몇 캐릭터 빼고는 모두 불륜을 저지르는 등 자극적인 요소들이 가득해 충분히 시청자들이 오해할 만했다.

그런데 시청하다 보니 아니었다. ‘품위있는 그녀’는 허구로만 이뤄진 것이 아니라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드라마였다.

이 드라마는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네티즌들 사이에서 ‘실화 바탕으로 한 드라마 아니냐’라는 반응이 이어졌다. 포털사이트에서 ‘품위있는 그녀’를 검색하면 드라마 제목 옆에 ‘실화’가 자동 완성될 정도였다.

네티즌들은 극 중 박복자(김선아 분)가 계획적으로 안태동(김용건 분)의 간병인이 되고 안태동을 유혹해 결혼에 성공, 아이까지 낳으려고 했던 것과 유명 블로거 김효주(이희진 분), 그 외 불륜 커플 등이 실제 인물이라면서 실명을 거론하기도 했다. 드라마 속 얘기들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거라면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품위있는 그녀’가 정말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드라마인지 네티즌들의 궁금증을 자극했고 백미경 작가에게 물었다.

- 극 중 불륜부터 재벌 회장의 간병이 돼 결혼까지 하는 등 충격적인 스토리들이 가득하다.

▲ 충격적이라고 생각하는 게 실화다. 순화시켜서 쓴 게 그 정도다. ‘품위있는 그녀’는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 결말이나 전개는 다르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들이다. 실제 사건의 주인공들은 잘 살고 있고 인과응보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드라마라 드라마적으로 풀었다.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는데 어떻게 취재한 건지?

▲ 강남에 살고 있는 부유층들을 만났다. 상류층에 심하게 피해를 본 서민들도 많이 봤고 친구 중에 부유한 집의 아들과 결혼한 친구도 있었다. A제지 사건이 ‘품위있는 그녀’의 모티브가 된 건 맞다. 그것도 그랬지만 한 대기업 회장이 혼외자가 있다고 공식적으로 커밍아웃 한 게 상당히 충격적이었고 그게 모티브가 됐다.

이 드라마를 준비하면서 취재한 건 충격적이라 거의 못썼다. 범접하지 못하는 세계가 있는데 부러워할 필요가 없더라. 우리 지금의 삶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월급 200만원 받아서 연극보고 월세 내고 애인과 데이트 하는 이 삶이 맞는 거다. 상류사회에 올라가려고 욕망할 필요가 없다.

- ‘품위있는 그녀’가 상류층의 이면을 그 어떤 드라마보다도 적나라하게 그렸다. 박복자가 많은 돈을 가지고 있어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지 못하는 장면들이 그려졌다.

▲ 사람이 돈만 있고 삶에 대한 정확한 목표가 없으면 그렇게밖에 못산다. 돈 이상의 삶에 대한 목표, 인생의 참된 가치에 대한 존엄한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그렇게 살지 않는데 돈만 있으면 그렇게밖에 못한다. 소비 외에는 관심이 없는 천박한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상류층은 부끄러워해야 한다. 선진국에서 상류층은 사회에 기여해야 하고 소득의 재분배에 대한 책임감이 있어야 하는 조건이 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다. 타락하기 위해 돈을 버는 것 같다. 천박한 자본주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때문에 ‘품위있는 그녀’를 무겁게 쓰지 않았다. 가볍게 써야 시청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문턱이 낮기 때문이었는데 가볍게 썼지만 생각할 게 많은 드라마인 것 같다.

-‘품위있는 그녀’를 집필하게 된 계기는?

▲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회가 노력한 것만큼의 대가를 받아야 한다. 천박한 자본주의가 된 게 소득을 얻어가는 자와 고생한 자가 다르다. 이익의 분배라는 게 지금의 구조는 노력하고 근로한 사람이 가져가는 게 아니라 재벌이 가져가지 않냐. 그런 것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었다. 우아진의 대사는 내 가치가 투영된 부분이다. /kangsj@osen.co.kr

[사진] 제이에스픽쳐스, 드라마하우스, JTBC 제공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With Star

[Oh!커피 한 잔①] 홍종현 "데뷔 10주년 신기..가장 힘들었던 적? 매순간" 배우 홍종현이 데뷔 10주년을 맞았다. 모델에서 연기자로 변신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쇼핑뉴스
  • [Oh!파라치]...

    안젤리나 졸리가 디즈니랜드에 떴다. 스플래시뉴스는...

  • [Oh!llywood]...

    마돈나가 아프리카 말라위에 어린이 병원을 열었다.12일(현지시각) CNN...

  • [Oh!llywood]...

    OSEN=최나영 기자] 미국드라마 '24'의 잭 바우어 캐릭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