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AI가 만드는 미래, 부정적 or 긍정적... 머스크 VS 푸틴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이인환 기자] 인공지능(AI)의 발전. 인류는 이제 AI라는 새로운 도전에 즉면하게 됐다.

지난 2016년 3월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에서 이세돌 9단과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가 펼친 세기의 바둑 대결에서 알파고가 승리했다. 이는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다. 알파고로 대표되는 AI가 인간을 넘어섰다는 기대감 뿐만 아니라 인류가 만든 AI가 자칫 인류의 미래를 흔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것이다.

AI가 사회를 구성하는 대다수의 인간들의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며 무기로 악용돼 결국 인간의 멸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AI포비아가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엘론 머스트 테슬라 CEO가 대표적인 AI 불신론자이다. 머스크는 지난 7월 17일 미국 주지사들을 만나 "AI는 인간 문명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 위협이 될 것이다. 이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위협으로, 누군가 AI를 악용할 경우 인류 존립 자체를 위험한다"고 경고했다.

머스크는 AI가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할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는 “AI 분야는 기술이 발전하기 보다 먼저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AI의 위험성에 대한 제대로 알지 못한다"며 "AI가 보편화되면 일자리는 감소한다. AI를 밀려난 인간으로 인한 사회 불안과 전쟁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두려움을 나타냈다.

일자리 감소 뿐만 아니라 AI를 이용한 최첨단 무기 역시 머스크를 두렵게 했다. 머스크는 5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북한 수소폭탄 실험은 사소한 위기에 불과하다. 현존 인류를 가장 위협하는 것은 국가간의 AI 경쟁이다. 이것은 세계 3차 세계대전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만약 AI 시스템이 선제공격이 승리할 가능성이 가장 큰 방안이라고 결정하면 전쟁이 시작된다”라고 덧붙였다. 흔히 말하는 핵무기의 전쟁억제력이 AI에는 전혀 통하지 않는 것이다. 인간들은 자신들의 피해를 두려워해서 선제 공격을 고려하지 않지만, AI라면 승률을 높이기 위해 과감하게 선제 공격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경우 말고도 AI가 급작스러운 오류로 공격을 진행할 수도 있다.

여러 외신들은 머스크가 다시 한 번 AI의 위험성을 강조한 것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발언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1일 “AI는 러시아 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의 미래다. AI를 선도하는 국가가 세계를 지배한다”고 러시아 학생들에게 말한 바 있다.

실제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여러 강대국들은 2030년까지 AI 시장의 주도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기초 과학 기술 연구 기금 삭감 때문에 미국이 뒤쳐질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미래의 전쟁은 무인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에 의해 싸울 것이다. 한 나라의 무인 비행기가 다른 무인 비행기에 파괴되면 자연스럽게 패배한다고”고 미래의 전쟁을 예측했다. 실제로 머스크와 다른 116명의 과학자, 정치인, 기술자 등은 유엔에게 AI 무기의 개발을 제한하는 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AI 무기의 개발은 화약과 핵무기의 개발에 이은 무기개의 ‘제3의 혁명’이라고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미국 IT매체 더버지는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AI 기술을 독점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만약 러시아가 AI 기술의 지도자가 된다면, 우리는 이 기슬울 공유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 세계와 이 노하우를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러한 약속이 실제로 지켜질 것이라고는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 머스크 역시 이러한 점에서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머스크는 평소 화성 기지를 개발하는 이유가 AI로 인해 지구가 위협당할 경우를 막기 위한 대비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과연 AI와 인류의 미래는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까? 진지하게 AI와 인류의 미래를 생각해볼 시간이 다가왔다. /mcadoo@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머스크 트위터.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