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피해자 A씨 "연기 포기 안해...조덕제 행동은 명백한 성폭력" [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유지혜 기자] '조덕제 성추행 사건'의 피해자 A씨가 기자회견을 가지고, 현재 심경과 제도 개선 호소를 전했다.

24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변호사회관 조영래홀에서는 A씨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기자회견에는 김민문정 한국여성 민우회 상임대표, 조인섭 법무법인 신세계로 변호사, 백재호 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 정다솔 찍는페미 공동대표, 안병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 김미순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 윤정주 한국여성민우회 여성연예인인권지원센터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A씨가 참석하기로 돼 있었지만, 사건의 본질을 변호사만 참석하며 A씨는 실명,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쪽으로 정리됐다.

조인섭 변호사는 항소심 판결문에 대해 "1심 판결의 경우 피해자의 진술을 믿기 어렵고, 설사 신체접촉이 있었다고 해도 이는 업무로 인한 행위로서 형법 제20조에 의하여 정당행위로 위법성이 조각된다. 1심 판결의 경우 감독의 지시가 있었던 것인 양 판단됐다"고 밝혔다.

이어 조 변호사는 "2심 판결의 경우, 피해자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으며, 영화촬영장에서의 성추행에 대해 감독의 일방적인 연기지시나 피고인의 연기 내용에 대해 피해자와 사전에 공유하거나 피해자로부터 승낙을 받지 않은 이상, 이를 단지 정당한 연기였다고만 볼 수 없다고 하였다"고 전했다.

조 변호사는 판결의 의미로 "감독의 지시가 있다고 하더라도 연기내용에 대해 피해자와 공유가 되지 않는 이상 연기에 충실한 것일 뿐이라는 말로는 면죄부가 되지 않는다"며 "다만 강제추행이 인정되고 무고의 죄책이 인정되었음에도 형량이 지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나온다는 부분은 아쉽다"고 덧붙였다.

연대 발언에 나선 백재호 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는 "촬영 영상에 담겨져 있는 합의되지 않은 가해자의 폭력이나 피해자의 상체를 노출시킨 행위만으로도 범죄이며, 상호 합의되지 않은 가해자의 폭력이나 피해자의 상체를 노출시킨 행위만으로도 불법"이라고 밝혔고, 정다솔 찍는페미 공동대표는 "피해자가 어떤 방식으로 피해를 당했는지 집중하기보다 제도와 환경개선 문제에 집중해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여배우 A씨는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은 대신 편지로 대신했다. 편지에서 A씨는 피고인의 억울하다는 인터뷰가 모두 항소심에서 법적인 판단을 받은 것임을 알리며 "나는 경력 15년이 넘는 연기자다. 연기와 현실을 혼동할 만큼 미숙하지 않고, 현장의 돌발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다. 그럼에도 현장에서 성추행을 당하자 패닉 상태에 빠져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어 여배우 A씨는 편지를 통해 "그 때서야 왜 피해자들이 신고와 고소를 망설이는지 그 때 알게 됐다"며 "20년 이상의 연기자 피고인은 저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상하체 추행을 지속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연기를 빙자한 추행이라고 했다. 이게 영화계의 관행이라는 이유로 옹호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여배우 A씨는 "진심으로 사과하고 하차를 했다면 이런 사법절차를 밟지 않았을 것이다"며 "그 때문에 모든 걸 잃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영화인으로서 침묵 대신 신고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또한 "나는 성폭력 피해자들의 희망이 되고 싶다. 연기를 포기하지 않는 게 성폭력 피해자들을 위한 행동이 될 것이다"라며 "그건 연기가 아니라 성폭력이다"라고 단언했다. 

한편 조덕제는 지난 2015년 4월 영화 촬영 중 합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상대 여배우 A씨의 속옷을 찢고 바지에 손을 넣어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등 성추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조덕제를 강제추행치상 혐의로 신고했고 검찰은 조덕제를 기소했다. 재판부는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한 원심을 깨고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지만 조덕제 측은 결백을 호소하며 대법원에 상고했다. / yjh0304@osen.co.kr

[사진] 박준형 기자 soul1014@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