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박보검·지성·윤여정 등 28人 2017 대중문화예술상 수상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17.10.30 10: 28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다음달 3일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열리는 ‘2017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의 수상자 명단을 30일 공개했다.
이번 수상자는 총 28명으로, 최고 영예인 문화훈장 수상자로는 은관에 남진(김남진), 박근형, 윤여정 보관에 故김지석, 이경규, 이금림 등 총 6명이 선정됐다.
올해로 연예계 생활 52년차를 맞은 남진은 1965년 ‘서울 플레이보이’로 데뷔해 1970년대 나훈아와 함께 트로트의 부흥을 이끌며 한국 대중가요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했다. 대표곡으로는 ‘둥지’, ‘빈잔’, ‘님과 함께’ 등이 있다.

박근형은 1963년 KBS 3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해 1970년대 한국 멜로드라마의 간판 배우로 활동했다. '여명의 눈동자', '모래시계', '형제의 강' 등 시대극에 출연했고, 최근에는 '꽃보다 할배' 등 예능에서 활약했다.
윤여정은 1966년 TBC 3기 공채 탤런트 출신으로 데뷔 50년을 넘었지만 여전히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맹활약 중이다. 얼마 전에는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故김지석은 영화 프로그래머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아시아 최고 영화 축제로 키운 주역이다. 한국 영화가 세계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해 위상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지난 5월 출장 중이던 프랑스 칸에서 향년 57세로 세상을 떠났다.
이금림은 드라마 작가로 1980년 단막극 '소라나팔'로 입봉, 드라마·라디오·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사회문제를 그려냈으며, 한국 드라마 시장에서 ‘청소년 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가 자리 잡는데도 기여했다. 이경규는 1981년 제1회 MBC 개그콘테스트로 데뷔, ‘코미디계의 대부’라 불리며 예능 장르를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밖에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문화체육관광부 표창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 대통령 표창(7명):
김미화(코미디언), 손현주, 김상중, 차승원(이상 연기자), 양지운(성우), 하지영(작사가), 바니걸스(가수)
▲ 국무총리 표창(8명):
김종석(코미디언), 송홍섭(연주자), 이응복(PD), 장유진(성우), 엑소(EXO), 션, 장윤정(이상 가수), 지성(연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7명):
남궁민, 박보검, 라미란, 박보영(이상 연기자), 트와이스, 비투비(이상 가수), 이선진(모델)
한편 이번 시상식의 사회는 JTBC 장성규 아나운서와 가수 아이린(레드벨벳)이 맡았으며 대중문화예술인 수상자 28명을 축하하는 화려한 축하무대와 특별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시상식은 총 120분으로 당일 밤 12시에 JTBC2와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mk3244@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