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1등'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눈으로 보여준 '미래 모빌리티' 비전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신년 기자 간담회 자리를 실감나게 포장했다. 기업의 신년 기자 간담회는 대개 전년도의 실적을 정리하고, 새해의 비전을 제시하는 통상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기 마련이다. 신년의 새로운 계획이 공개되기도 하지만 포괄적이고 선언적인 내용이 많아 메시지의 강도는 통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기 쉽다. 

그런데 2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펼쳐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2018 신년 기자 간담회는 좀 달랐다. 장-단기 미래 설계가 구체적으로 제시 됐다. 무대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모빌리티를 상징하는 콘셉트카가 등장했다. 달라진 서비스 방식을 보여주기 위해 무대 위에서는 상황극이 펼쳐졌다.

역시 가장 강렬한 임팩트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모빌리티였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은 2018년 신년 계획을 함축하는 영상을 틀어놓고, 슬그머니 무대 뒤로 빠졌다. 잠시 뒤 무대가 열리더니 모터쇼에서나 봐 왔던 미래형 자동차를 타고 미끄러지듯이 무대로 나왔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모빌리티를 상징하는 F015였다. 이 차는 사람 또는 사물과의 커넥티비티를 구현하고, 전기 구동화를 이뤄 배기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을 실현시켰다. 자율주행차 컨셉트카 ‘F015 럭셔리 인 모션’을 통해 ‘케이스(CASE)’로 대변되는 커넥티드(Connected),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 및 서비스(Shared & Service) 그리고 전기 구동화(Electric)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보여줬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기업 광고에 출연한 배우 박근형 씨의 무대 등장도 강렬했다. 박근형 씨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아의 '당신의 옆자리엔 누가 있나요'라는 주제의 광고에 출연해 평생을 함께 한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 대형 화면에 이 광고가 흐른 뒤 무대에서 익숙한 목소리가 울렸다. 광고 모델인 박근형 씨가 실라키스 사장과 함께 무대에 오르고 있었다. 평소 가정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 '아내 바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박근형 씨는 "제 아내는 평범한 가정 주부라 함께 광고에 출연하는 것은 잘 생각해 보지 않았다. 하지만 함께 콘티를 검토하다가 제 아내도 '당신의 옆자리엔 누가 있나요'라는 카피가 마음에 들어 출연하고 싶다고 하더라. 결혼 50주년의 멋진 추억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 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전년 대비 22.2% 성장한 총 6만 8,861대를 판매, 역대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수입차 1위를 기록했다. 베스트셀링 모델인 더 뉴 E-클래스가 연 3만 대 이상의 판매를 돌파하며 성장을 이끌었고, 메르세데스-벤츠 SUV 최초로 1만 대 고지를 달성하며 수입차 역사상 최고의 기록을 수립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승용 부문의 글로벌 성장률(9.9%)을 크게 상회한 것은 물론, 세계 6위 시장으로서 중국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성장(19.2%)을 주도하는 역할을 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해 5종의 신차, 50여 개의 다양한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며 선택의 폭을 넓히고, 적극적인 네트워크 확대 및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최고의 고객 경험(Best Customer Experience)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100% LTE 기반의 프리미엄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 경험의 수준을 한 차원 높였고, VIP와 여성, 그리고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폭넓은 브랜드 활동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100억 원 규모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접근성과 편의를 높이겠다는 약속을 지켜냈다. 지난 1년 간 8개의 전시장, 7개의 서비스센터, 193개의 워크베이를 추가하며, 총 50개의 공식 전시장과 55개의 공식 서비스센터, 1,000개 이상의 워크베이를 갖추었다. 청담과 용인 수지에 디지털 쇼룸 컨셉의 전시장을 오픈, 높은 수준의 효율성과 편의성으로 새로운 경험이 가능해졌다.

이 같은 적극적인 네트워크 확장 노력에 힘입어 서비스 차량 출고 대수를 58만 대로 전년 대비 24% 높이고, 서비스 예약 대기일을 연 평균 2.5일 수준으로 낮출 수 있었다. 이 밖에 워런티 플러스 출시 등 꾸준한 서비스 향상 노력에 힘입어, 2017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수입차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부문과 2017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평가 대상 수입차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한국사회의 책임있는 동반자로서 지역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을 주제로 하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을 중심으로,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키즈’, ‘안심 학교 담벼락’ 등 교통 안전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7 서울특별시 교통문화상’ 단체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자선 달리기 대회 ‘기브앤레이스’를 통해 새로운 기부 문화를 선도하고, 독일식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 ‘아우스빌둥(Ausbildung)’을 국내 첫 도입하며 인재 육성을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년과 같이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세를 이어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고객 감동으로 이어지는 최고의 서비스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올해도 작년에 잡았던 7만대 돌파 달성을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구체적으로 자사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Mercedes me connect)’의 적용 모델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리모트 엔진 스타트(Remote Engine Start), 도난 및 주차 중 사고 알림(Theft Notification & Park Damage Detection)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세단, SUV, AMG 고성능 모델에 이르는 9종의 신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2개를 포함한 20여 개 이상의 신규 라인업을 출시할 예정으로 각 세그먼트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된다. 4도어 쿠페 세그먼트를 최초로 개척한 CLS 의 풀체인지 모델, 미드사이즈 세단 C-클래스 부분변경, 4인승 오픈탑 모델 더 뉴 E-클래스 카브리올레 등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다수의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 경험의 디지털화도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첨단의 디지털 인프라를 갖춘 새로운 컨셉의 전시장에서 고객 데이터 관리 및 실시간 시승 예약 및 재고 관리, 디지털 계약 및 지불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통합 디지털 세일즈 플랫폼 ‘세일즈 터치’ 등을 통해 보다 진보된 브랜드 경험이 가능해진다. 자사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와 연동된 ‘젠트리 포털 프로’ 시스템을 통해 사전 원격진단이 가능해, 서비스 절차도 더욱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경쟁력 있는 한국 부품 기업들과의 파트너십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지난 2년간 국내 기업들이 다임러 그룹에 공급한 부품 규모는 총 1조 원에 달하며, 2017년 한 해 동안 총 2조 원 상당의 신규 구매 계약이 체결되어, 협력의 규모와 범위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KT, 삼성카드, 삼성물산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실제적인 차별화된 혜택으로서의 최고의 고객 경험 제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규모 투자 계획도 마련되어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R&D센터의 인력을 20여 명 대폭 추가 충원하여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국내 고객들을 위한 솔루션을 늘리는 한편, 내비게이션 솔루션 분야에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까지 아우르는 동아시아 R&D 허브로서 위상을 높이기 위함이다. 또한, 약 350억 원 규모의 부품 물류센터 확장공사 및 50여 명 규모의 추가 고용이 예정 돼 있다. /100c@osen.co.kr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신년 기자 간담회 현장.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