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오키나와 LIVE] 김주찬이 말하는 주장의 품격


[OSEN=오키나와, 손찬익 기자] "개인적으로 정말 기분좋은 타이틀이다".

김주찬(KIA)은 '우승팀 주장'이라는 타이틀에 대해 아주 만족해 했다. 주장 중책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았으나 선수단이 하나로 뭉쳐 통합 우승이라는 최고의 성과를 거뒀으니 더 바랄 게 없다.

13일 일본 오키나와 아카마 볼파크에서 만난 김주찬은 "내가 주장을 맡기 전에 (이)범호가 주장으로서 팀을 잘 이끈 덕이다. 나는 한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선수들이 정말 잘 해준 덕에 '우승팀 주장'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고 공을 돌렸다.

두 번째 FA 자격을 얻게 된 김주찬은 예상대로 KIA 잔류를 선택했다. 그는 "최근 들어 베테랑이 홀대받은 분위기였는데 구단에서 배려를 많이 해준 덕분에 이렇게 계약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잔류 의지는 확고했다. 타 구단 이적은 단 한 순간도 생각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주찬과의 일문일답.


-'우승팀 주장'이라는 근사한 타이틀을 얻게 됐다.
▲개인적으로 정말 기분좋은 타이틀이다. 내가 주장을 맡기 전에 (이)범호가 주장으로서 팀을 잘 이끈 덕이다. 나는 한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선수들이 정말 잘 해준 덕에 '우승팀 주장'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주장 중책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는가.
▲지난해 주장을 처음 맡았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동료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전부 다 잘 해준 덕분에 생각보다 편하게 주장 역할을 했다. 아주 감사하게 생각한다.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동료들은 '말수는 적지만 잘 챙겨주는 스타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렇게 생각해준다면 고마울 따름이다. 예전에는 내가 해야 할 부분만 하면 됐지만 주장 선임 이후 내가 한 발 더 먼저 나아가고자 한다.


-외국인 선수 3명과 FA 선수 2명 모두 잔류했다. 전력 누수가 없으니 올 시즌에도 대권 도전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야구라는 건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지난해 통합 우승을 달성했다고 자만하지 않는다면 올해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현재 팀 분위기를 봤을때 자만하지 않고 더 열심히 해서 다시 한 번 우승의 기쁨을 맛보고 싶다는 마음이 아주 강하다.

-FA 계약 완료까지 다소 시일이 걸렸다.
▲최근 들어 베테랑이 홀대받은 분위기였는데 구단에서 배려를 많이 해준 덕분에 이렇게 계약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잔류 의지는 확고했다. 타 구단 이적은 단 한 순간도 생각한 적이 없다.

-FA 계약 발표 이후 이범호가 조계현 단장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고 들었다.
▲범호와 늘 이야기하는 게 있다. 앞으로 선수로 뛸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아름답게 마무리하자고. 팀분위기가 아주 좋고 앞으로 이런 팀은 평생 만나지 못할테니 정말 후회없이 해보자고 다짐했다.

-이범호와 아주 친하다. 브로맨스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말하지 않아도 서로가 원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고 할까. 성격은 많이 다르지만 성격이 다른 것과 친해지는 건 별개라고 본다. 둘이 만나면 외향적인 범호가 이야기를 많이 하고 나는 많이 듣는 편이다. 그러면 서로 잘 맞는다는 의미 아닌가.

-어느덧 30대 후반에 이르렀다. 체력 관리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할 시점이다.
▲웨이트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순발력 강화 훈련에도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흔히 순발력이 떨어지면 야구를 그만 둬야 한다고 하는데 순발력 강화 훈련을 통해 순발력이 떨어지는 시점을 최대한 늦추려고 한다.

-야구 이외의 질문이다. 결혼해야 할 나이인데 좋은 소식은 없는가.
▲하긴 해야 하는데 참 그렇다. 이젠 정말 하고 싶다. 2년 전부터 하고 싶었는데 기회가 닿지 않았다. /what@osen.co.kr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With Star

[Oh!커피 한 잔] 이일화 "'응답하라4' 또 하냐고요? 신원호 PD님이…"  배우 이일화가 지난 1994년 개봉한 영화 ‘그리움엔 이유가 없다’(감독 유영진)...

SPONSORED
인기쇼핑뉴스
  • [Oh!llywood]...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이 남편 저스틴 서룩스와의 이혼을...

  • [Oh!llywood]...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출산 후 다이어트에 대성공했다. 블레이크...

  • [Oh!llywood]...

    영화 '사탄의 인형3'에 출연했던 배우 제레미 실버스가 경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