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현장] 김환희X김준면 '여중생A', 원작 웹툰vs영화 차이점 [종합]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18.05.14 13: 55

영화로 완성된 '여중생A'와 원작 웹툰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14일 오전 서울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여중생A'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주연 배우 김환희, 김준면(엑소 수호), 정다빈, 이종혁을 비롯해 이경섭 감독이 참석했다. 
'여중생A'는 기획 단계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그 이유는 인기 원작 웹툰이 존재하기 때문. '여중생A'는 국내외 독자 약 4,000만 명이 이용하는 온라인 웹툰 플랫폼 '네이버 웹툰'이 자신있게 선보이는 첫 번째 제작 영화다. 2016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으며, 네티즌 평점 9.9점을 기록한 인기 작품이다. "가장 간단한 그림으로 당대를 드러내고, 위로하는 작품"이라는 평을 얻었다. 

웹툰이 긴 스토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물을 보여준다면, 개봉을 앞둔 영화는 미래, 재희 등 핵심 인물을 중심으로 2시간 안에 이야기를 압축했다. 
이경섭 감독은 "웹툰은 중학교 3학년 미래가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넓은 세상에 나는 혼자일까?'라는 외로움을 느끼고 있을 친구들에게는 위로와 응원을 해주는 작품이다. 그 시기를 잘 거쳐서 어른이 된 세대들에게는 공감하고 힐링이 되는 작품이다. 웹툰에서는 캐릭터들이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변화의 과정을 세밀하게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등장하진 않는다. 영화는 웹툰의 감수성을 가져가지만, 미래를 중심으로 주변 사람들을 통해 상처 받기도 하고, 상처를 주기도 하고, 서로 치유해가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주인공 미래를 연기한 김환희와 재희로 분한 김준면도 웹툰과 영화의 차이점을 언급했다. 
김준면은 "웹툰의 내용은 길지만, 영화는 1시간 30분 안에 중점적으로 스토리를 전하는 게 매력이다", 김환희는 "웹툰에서는 비슷한 상처를 가지고 동질감의 관계에서 시작해 애정의 관계까지 간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애정의 관계가 아니라 두 사람의 우정을 중요하게 만들었다. 개인적으로 그런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고 각각 설명했다.
이경섭 감독은 이번 '여중생A'를 통해 상업영화에 데뷔한다. 그는 "굉장히 인상 깊게 봤던 부분들이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극이 진행된다. 사실적으로 극이 진행되면서 인상적이었다. 평소에도 환상성을 지닌 이야기나 영화들을 좋아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영화에서 더 살려보면 어떨까 싶었다. 영화에서는 그 부분들이 극적 장치로 촬영됐다. 우리 영화에는 판타지한 면들이 매력적이다"며 작품의 특징을 강조했다.
또한, 이경섭 감독은 김준면을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현재희가 많은 사랑을 받는 인물이라 어떤 배우가 하면 좋을까 고민을 했다. 배우 리스트에 엑소 수호가 노란 머리를 하고 있는 사진을 받았다. 노란 머리가 굉장히 잘 어울려서 이 친구랑 해보면 어떨까 했는데 잘 맞았다. 영화에서도 노란머리가 잘 어울린다"며 높은 싱크로율을 칭찬하기도 했다.
한편, 오는 6월 개봉하는 '여중생A'는 취미는 게임, 특기는 글쓰기, 자존감 0%의 여중생 미래가 처음으로 사귄 현실친구 백합과 태양, 그리고 랜선친구 재희와 함께 관계 맺고, 상처 받고,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곡성'에서 언론과 평단, 관객의 혼을 쏙 빼놓은 강렬한 연기로 유수의 영화제에서 각종 신인상을 휩쓸었던 김환희가 주인공 미래로 분한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울타리인 가족과 학교가 아닌 게임 속에서 겨우 숨을 쉬고 외롭지 않은 아이, 그저 평범하고 싶은 열여섯 살의 복잡하고도 여린 내면을 표현했다.
'글로리데이'를 시작으로 배우로서 경험을 차근차근 쌓아가고 있는 김준면은 미래의 랜선친구이자 존재만으로도 위로가 되는 재희를 맡았다. 웹툰 연재 당시 미래만큼이나 많은 팬들로부터 지지와 응원을 받았던 캐릭터다. 김준면은 엉뚱한 듯 보이지만 남모를 아픔을 지닌 재희를 자신만의 느낌으로 재해석해 원작과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인물을 완성했다.
이와 함께 정다빈은 미래에게 접근하는 완소녀 반장 백합, 이종혁은 학교 선생님 역할을 맡아 활약했다./hsjssu@osen.co.kr
[사진] 곽영래 기자 youngra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