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이슈] '전참시' 논란, MBC "관련자 징계"·방심위 "최고수위 제재"(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유지혜 기자] 세월호 보도를 인용해 논란을 빚은 ‘전지적 참견 시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최고수위 법정제재인 과징금 부과를 건의 받았다. MBC는 앞서 고의성은 입증하지 못했지만 관련자 징계를 내릴 예정이라고 발표했고, 세월호 가족협의회 측은 지속적으로 MBC의 후속 조치가 공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서울시 양천구 목동방송회관에서는 제 27차 방송심의소위원회 임시회의가 열렸다.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하 ‘전참시’)은 지난 5일 방송분에서 출연자가 어묵을 먹는 장면에 세월호 보도 장면을 인용해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극우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에서 어묵이 모욕적 단어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지상파 방송사가 종종 휩싸여온 ‘일베 논란’과 맥을 같이 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의견신술에 참여한 MBC 권석 예능본부장, MBC 예능본부 부국장 전진수, MBC 예능5부장 최윤정 CP는 “방송이 나가고 나서부터 시청자뿐 아니라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드려 제작진 마음이 괴롭다. 참담한 심정”이라고 사과를 전하며 “시간에 쫓기는 제작 환경 속에서 일어난 실수다. 하지만 이게 핑계가 되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다. 관련자들이 인사위원회 회부돼 징계 예정이다. 시스템적으로 재점검을 할 예정이고, 시대와 호흡하지 못한 방송 윤리의 무지에 대해서도 교육을 강화하고 시대와 소통하는 창구를 마련하겠다”고 향후 대책을 밝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측은 이에 “제작진은 더 할 수 없이 이를 체크했지만 문제를 못 느꼈고, 시청자들은 2초 가량의 장면이 방송에 나간 직후 바로 문제를 느꼈다. 이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더불어 문제점을 인지한 후 다음날 오전 9시 재방송에서 장면을 삭제하고, 다시보기 VOD를 중지시켰다. 사과를 비롯한 윤리적 조치는 하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 이로부터 상처를 받았을 시청자들을 위한 사과는 3일 후에나 이루어졌다. 이는 국민적 비극에 대한 윤리적 감수성이 부재한다고 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측은 만장일치로 법정제재 중 가장 높은 수위인 과징금 부과를 건의했다. 최종 결과는 전체 회의에서 확정된다.

한편, 지난 16일 MBC는 ‘전참시’ 논란 관련 진상 조사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진상조사위원회는 “조사 결과, 해당 방송 부분의 편집을 담당한 조연출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이 조사위원회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조연출이 세월호 희생자와 가족들을 조롱하거나 희화화하려는 고의성을 가지고 ‘세월호’ 화면과 ‘어묵’ 자막을 사용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연출의 단순한 과실로 볼 수 없다. 이번 사건의 본질적인 부분은 웃음을 전하는 프로그램에서 사회적 참사를 다룬 뉴스를 사용하고자 했다는 점이며, 해당 조연출은 방송윤리를 심각하게 훼손하여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진상조사위원회는 제작진 ‘일베 논란’에 대해서는 “의혹을 해소하고자 해당 조연출과 연출, 그리고 FD의 동의하에 본인 휴대전화 및 SNS 활동 등을 조사하였지만,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제작진이 일베’라는 의혹은 현재까지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하며, “조사위원회는 해당 조연출 및 담당 연출, 부장, 본부장에 대한 징계를 회사에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조사위원회는 “해당 조연출 뿐만 아니라 제작 책임자 모두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조연출이 세월호 희생자 조롱하거나 희화화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단순 과실로 보기도 어렵다. 사회적 참사를 다루는 뉴스를 사용해 방송윤리를 심각하게 훼손했다. 엄중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밝히면서도 “‘전참시’ 폐지설이 언급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폐지설을 논의하지는 않았다. 향방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 조사 이후 논의될 부분”이라고 프로그램 존속 여부 및 관련자 징계 수위 여부는 정해진 바 없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개선책과 재발방지책을 세울 필요성을 역설한 진상조사위원회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면 뉴스의 맥락을 희석시켜서라도 사용할 수 있으리라는 잘못된 제작윤리가 MBC 내에 존재한다”며 “공영방송 종사자로서, 언론인으로서 가져야 할 방송윤리, 제작윤리를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같은 날 “본 사건은 세월호참사 당시 비상식적, 비윤리적 취재와 오보로 인해 희생자와 유가족을 두 번 죽였던 것과 같은 사건”이라면서도 “본 사건 인지 후 즉시 사건의 전말을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신 MBC의 진심어린 노력에는 감사를 드린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협의회 측은 “당연히 제기할 수밖에 없었던 ‘제작진 일베설’ 등 고의성 여부에 대한 조사결과를 수용한다. 그러나 고의성이 없었다고 책임까지 사라져서는 안 된다.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관련자들에 대해 적절한 책임을 묻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 실행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이 MBC는 물론 모든 방송언론인들이 매우 구체적인 자각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최승호 사장님께서는 취임 이후, 그동안 MBC가 잘못한 것을 철저히 조사하고 조치를 취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조속히 조사결과와 조치결과를 공개해주시기 바란다”며 “이번 사건의 조사과정을 지켜본 결과, 어느누구도 악의적, 고의적으로 행하지 않았음이 드러났지만 희생자들은 또 다시 모욕당했고 유가족들은 눈물을 흘려야 했다. MBC가 ‘다시, 만나면 좋은 친구’가 되기위해 해온 노력들이 충분했는지, 진심어린 것이었는지 그리고 구성원 모두가 같은 노력을 해왔는지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MBC 최승호 사장은 긴급 기자회견이 끝난 후, 자신의 SNS를 통해 “이 사건에서 제작진의 ‘고의성’은 없었다는 조사 결과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이해가 안 간다’는 반응을 보이고 계신다. 당연한 반응”이라면서도 “조사 결과는 누구 한 사람의 고의적 행위가 아니라 MBC의 제작 시스템, 제작진의 의식 전반의 큰 문제를 드러났다. MBC로서는 한 개인의 악행이라는 결론보다 훨씬 아프고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는 결론”이라고 자책했다.

최 사장은 “어떻게 MBC 제작진의 의식과 시스템을 바꿀 것인가. 당연히 제작진과 관리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을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는 자료 사용에 대한 게이트키핑을 지금보다 훨씬 강화하겠다. 방송 종사자들의 사회 공동체 현안에 대한 사회적 감수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하겠다”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yjh0304@osen.co.kr

[사진] ‘전지적 참견 시점’ 포스터, MBC 제공, OSEN DB.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