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방망이 징계논란’ J.R. 스미스, 3차전 11점 활약
OSEN 서정환 기자
발행 2018.05.21 06: 04

만약 J.R. 스미스가 출전금지 징계를 받았다면 3차전 결과는 달라졌을까.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는 20일(한국시간)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퀴큰 로언스 아레나에서 벌어진 ‘2017-2018시즌 NBA 플레이오프’ 동부결승 3차전에서 보스턴 셀틱스를 116-86으로 대파했다. 2연패 뒤 첫 승을 올린 클리블랜드는 반격에 성공했다.
클리블랜드 주전가드 스미스는 2차전 골밑슛을 하는 알 호포드를 뒤에서 고의로 밀었다. 공중에서 중심을 잃고 넘어진 호포드는 골대 옆에 넘어져 큰 부상을 입을 뻔했다. 흥분한 양팀 선수들이 엉키면서 큰 싸움으로 번질 수 있었다. 그 와중에 스미스는 마커스 스마트의 얼굴을 손으로 미는 등 볼썽사나운 장면을 연출했다.

다행히 호포드는 부상을 입지 않았다. 하지만 호포드의 여동생이 SNS에서 스미스에게 욕설을 하는 등 후폭풍이 있었다. 스미스는 정상적인 파울이었다며 자신을 변호했다.
문제는 NBA의 징계수위였다. 심판진은 사후징계가 없는 플래그넌트 파울1을 선언했다. 이에 보스턴이 자유투 1구를 쏘고 공격권을 가져가는 선에서 마무리 됐다. 고의로 상대를 밀친 스미스에게 더 중징계인 플래그넌트 파울2를 줘서 즉각 퇴장시켜야 했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럼에도 NBA 사무국은 스미스에게 사후징계를 내리지 않아 빈축을 샀다.
NBA가 리그의 흥행 때문에 시리즈를 길게 끌고 가기 위해 스미스를 징계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NBA는 2016년에도 상대 선수의 낭심을 두 번이나 가격한 드레이먼드 그린을 징계하지 않았다.
징계를 면한 스미스는 3차전에서 3점슛 3개 포함, 11점을 넣으며 승리에 일조했다. 스미스의 출전은 승패와 상관없이 여전히 논란을 만들고 있다. / jasonseo34@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