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오피셜] '페이커' 이상혁-'마루' 조성주 등 2018 아시안게임 e스포츠 대표 발표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고용준 기자] '페이커' 이상혁 '마루' 조성주를 포함해 e스포츠 종주국 한국을 대표하는 슈퍼스타들이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나설 e스포츠 대표팀으로 확정됐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31일 오전 대한체육회 재가입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e스포츠 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최근 대한체육회 재가입과 함께 e스포츠 대표팀 선발을 위한 세부종목별로 진행해왔다. LOL은 기술위원회를 통해 스타크래프트2, 하스스톤, 위닝일레븐, 클래시 로얄, 펜타스톰 등은 대표선발전을 통해 국가대표 명단을 확정했다.

먼저 LOL은 한국e스포츠협회와 라이엇게임즈가 기술위원회를 통해 대표가 선발됐다. 당초 포지션별 두 명씩 10명의 인원을 선발하려고 했지만 아시안게임 선수촌 입촌 사정으로 식스맨을 포함해 6명을 선발했다.

LOL 선수 선발과정은 기술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각 포지션별로 4명의 후보선수를 이름에 올려 개별적인 선수 심층 면담을 통해 진행됐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미드 포지션에는 '페이커' 이상혁이 선정됐다. 다른 후보들이 출전을 고사한 가운데 이상혁은 적극적으로 의욕을 보이면서 대표팀에 합류했다.

다른 포지션 역시 선수들의 적극적인 참가 의지를 밝히면서 선발 과정을 거쳤다. 포지션별로 '기인' 김기인, '피넛' 한왕호, '페이커' 이상혁, '룰러' 박재혁, '코어장전' 조용인이 주전으로 '스코어' 고동빈이 식스맨으로 낙점됐다.

단일팀이 아닌 상황에서 단기간에 기량을 올려야 하는 중책을 맡은 대표팀 감독은 젠지 최우범 감독이 선임됐다. 2015년부터 젠지의 전신인 삼성의 지휘봉을 잡은 최우범 감독은 2016 롤드컵 준우승 2017 롤드컵서 우승의 성과를 거둔 명장.

LOL 대표팀은 6월 중 소집돼 개최국 인도네시아를 포함해 8개팀이 나서는 본선 진출을 위해 지역별 예선전을 치르게 된다. 한국 및 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일본이 포함된 동아시아 예선전에 주어진 본선 진출권은 3장이다. 예선을 통과하면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8월 재 소집된다.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 종목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기술위원회 구성을 통해 1차 선수 선발을 진행했다. 기준은 2017 WCS(스타크래프트2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포인트와 2018 WCS 포인트(5/12 기준)를 합산해 순위가 높은 선수를 1차 선발했다. 이를 토대로 상위 8명 선수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선발전을 진행했으며, 최종 우승자인 조성주가 국가대표 자격을 얻었다.

아레나 오브 발러(펜타스톰)는 협회, 넷마블로 구성된 기술위원회 회의를 거쳐 별도의 예선전을 치르지 않고 지난 4월 진행된 펜타스톰 월드컵 한국대표 선발전에서 우승한 팀을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정했다.

PES 2018 종목은 협회와 제작사 코나미, 국내 배급사인 유니아나가 함께 국내외 공식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의 상위 입상 성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 점수 순위 상위 18명 중 참가신청을 마친 15명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선발전을 진행했다. 이 종목의 경우 경기운영기술집에 2명의 선수를 선발하도록 규정돼 있다. 동아시아 예선과 아시안게임 본선에서 1대1, 2대2 두 가지 모드가 병행되는 경기방식을 고려하여 선발전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2명의 선수를 국가대표로 선발했다.

클래시 로얄 종목은 협회, 슈퍼셀로 구성된 기술위원회에서 한국 4개 프로팀(샌드박스, OGN 엔투스, OP.GG 스켈레톤, 킹존 드래곤X)에 소속된 선수 16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선발전을 진행, 우승을 차지한 황신웅이 국가대표가 됐다.

하스스톤 종목은 협회,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로 구성된 기술위원회에서 2017 HCT (하스스톤 챔피언십 투어)의 하스스톤 경쟁 점수 상위권 16명과 2018 HCT 시즌 1의 하스스톤 경쟁 점수 상위권 16명 중 참가를 희망하는 21명을 대상으로 선발전을 진행, 우승한 김정수가 국가대표로 선발 됐다.

한편 한국e스포츠협회는 지난 28일 대전e스포츠협회가 대전체육회로부터 인정단체 가입 승인을 받으면서, 아시안게임 시범종목 출전 최소 요건을 충족했다. 이에 30일 최종적으로 대한체육회의 준회원 승인(협회 정관을 대한체육회 규정에 맞게 개정하는 조건의 한시적 승인)을 통보 받아,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수 있게 됐다. 협회는 31일 최종적으로 대한체육회에 동아시아 예선에 참여할 선수 명단을 제출했고, 대한체육회는 아시아e스포츠연맹(AESF)에 공식적으로 선수 명단을 제출하게 된다. 

◆ e스포츠 국가대표 명단(팀전-개인전 순, 가나다 순)

▲ 리그 오브 레전드(LOL): 감독 최우범

‘기인’ 김기인, ‘피넛’ 한왕호, ‘페이커’ 이상혁, ‘룰러’ 박재혁, ‘코어장전’ 조용인, ‘스코어’ 고동빈

▲ 아레나 오브 발러(펜타스톰): 코치 ‘이지밤’ 양재용

‘짝’ 신창훈, ‘썬’ 김선우, ‘체이서’ 김형민, ‘러쉬’ 이호연, ‘학’ 김도엽

▲ 프로 에볼루션 사커 2018(PES 2018): ‘올드파워_황’ 황진영, ‘포에버-지단’ 최성민

▲ 스타크래프트2: ‘마루’ 조성주

▲ 클래시 로얄: ‘대형석궁장인’ 황신웅

▲ 하스스톤: ‘서렌더’ 김정수

scrapper@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