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부산국제모터쇼 7일 개막, 19개 브랜드 신차 36대 '첫 인사'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8.06.07 07: 01

'2018 부산국제모터쇼'가 7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문이 열려 17일까지 11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관람객을 맞는다.
올해 모터쇼에서는 자동차 생활의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완성차 브랜드 차량전시 이외에도 자동차 연관 효과 확대를 위한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한다. 9개국, 183개사, 3,076부스 규모로 역대 최대 부스규모를 자랑한다. 국내외 19개 브랜드가 국내차 96대, 해외차 98대, 기타출품차량 9대를 포함해 203대의 차량을 출품하며, 그 중 36대의 신차가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최초 공개 된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들은 2016년에 이어 2,000평방미터 이상의 대형 부스에 월드 프리미어, 아시아 프리미어, 코리아 프리미어, 미래형 콘셉트카를 출품해 안방시장 수성에 나선다. 해외 완성차 역시 BMW-MINI, 메르세데스-벤츠,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에서 1,000평방미터 이상의 규모를 꾸렸고, 메르세데스-벤츠의 월드프리미어 차량을 비롯하여,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등 다양한 종류의 차종을 출품할 예정이다.  

올해 모터쇼에는 국내완성차 8개 브랜드(현대, 제네시스, 기아, 한국GM, 르노삼성, 현대상용, 기아상용, 에디슨모터스)와 해외완성차 11개 브랜드(비엠더블유(BMW), 미니(MINI),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재규어(JAGUAR), 랜드로버(LAND ROVER), 아우디(AUDI), 토요타(TOYOTA), 렉서스(LEXUS), 닛산(NISSAN), 인피니티(INFINITI), 만트럭(MAN Truck))이 참여한다.  
이 밖에도 메르세데스-벤츠 밴 공식서비스 업체인 와이즈오토, 카니발 하이루프 리무진의 공개를 준비 중인 밴택디엔시(캠핑카전문회사), 수입픽업트럭과 고급SUV 등의 아메리칸 머슬카를 병행수입하는 RV모터스가 부산국제모터쇼를 계기로 관람객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또 1주차 제2전시장 3층에는 7개국, 109개사, 220개 부스 규모로 자동차 설계 및 연구개발, 자동차부품, 용품, 원료 및 소재, 자동차 전장기술 및 제품, 자동차 검사, 품질관리, 테스팅 장비, 자동차 부품 생산제조 장비 및 기술,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 분야의 업체들이 참여하는 ‘한국자동차제조산업전’과 국내 최고가 벤츠 스프린터 캠핑카 및 최신 캠핑카와 카라반이 총 출동하는 ‘캠핑카 쇼’가 18개사 282개 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로 만들어갈 '미래 모빌리티(Mobility) 라이프'를 기존과 다른 방식의 경험과 가치를 담아 전달한다는 계획으로, 스탬핑투어, 디자인체험이벤트, 수소전기차 체험과학교실, 레드불 DJ공연 등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 GM은 Chevy 도슨트 투어를 상시로 운영하고, 시간을 정해 퀴즈쇼와 부스내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10일에는 탤런트 구혜선 팬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신차 CLIO의 젊은 감각을 표현하는 EDM 공연을 포함하여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도슨트투어, 어린 왕자@뷔아뜨레, 스무번째 프로포즈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닛산 부스에서는 EV팡 게임체험 및 경품이벤트, 아우디는 상시로 SNS이벤트 및 VIP라운지를 운영하고, 타임별로 아우디 Runway Show를 준비 중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우, 레이싱시뮬레이터, VR체험, 키오스크 시뮬레이터, SNS포토이벤트, 모바일 도슨트 등 다양한 부스내 체험 이벤트를 준비중이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스팅어 레이싱 멀티게임, 기아 퀴즈투어, 스팅어 VR 씨어터, 부산모터쇼 APP다운 이벤트 등 고객이벤트를 준비중이고, 만트럭은 MAN 카카오플친 이벤트, 난타 퍼포먼스 등을 준비하고 있다. 
참가브랜드의 전시품목외 준비된 부대행사가 2018 부산국제모터쇼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벡스코 제2전시장(신관) 3층에서는 캠핑카쇼, 한국 자동차제조산업전, 퍼스널모빌리티쇼, 자동차생활관, RC카레이싱 챔피언십, 오토디자인어워드 수상작전시가, 제2전시장 1층 야외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신차 시승행사가 개최된다. 
6월 7일부터 10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신관) 3층에서 열리는 ‘캠핑카 쇼’에는 국내 최고가 벤츠 스프린터 캠핑카를 비롯하여 최신 캠핑카와 카라반이 총 출동한다. 2주차,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일간 제2전시장 3층에서 개최되는 ‘2018 퍼스널 모빌리티 쇼’ 에서는 1~2인용 이동 수단이자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를 한 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6월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개최되는 ‘자동차생활관’에서는 자동차와 관련한 각종 용품이나 서비스, 미래기술 등을 만날 볼 수 있다.
‘벡스코 RC카 레이싱 챔피언십’도 개최된다. 6.14∼6.15 연습주행을 거쳐 6.16∼6.17 양일간 본 대회에서 우승자를 가리게 되며, 청소년들과 RC카를 처음 접하는 참관객들을 위한 RC카 체험존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6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메르세데스-벤츠의 신차를 타고 부산의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벡스코와 해운대 일대를 달려볼 수 있는 신차 시승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시승 행사와 더불어 자동차에 아트를 입힌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2018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 2018)’에서는 이번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수상한 31개 작품을 전시하고,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주관하는 국제 Flying-Car(Personal Air Vehicle) 경진대회의 역대 수상작품들이 오토디자인어워드 수상작들과 함께 전시되어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일반인 입장은 행사 개막일인 6월 8일 오후 12시부터 시작되며 전국에서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보다 많은 관람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말 및 공휴일(9,10,13,16,17일)에는 평일대비 1시간 연장한 저녁 7시까지 전시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평일 매표 마감 17시, 입장마감 17시30분 / 주말·휴일 매표마감 18시, 입장마감 18시 30분)
입장료는 일반인 9,000원, 청소년(초․중고생)이 6,000원이다. /100c@osen.co.kr
[사진] 2016 부산 국제모터쇼 현장.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