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초점] 김기덕 감독이 피해자? 개인사 아파도 떳떳하진 않다(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미투 운동' 가해자로 지목돼 파문을 일으킨 김기덕 감독이 아내와 이혼 소송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오후 김기덕 감독이 아내와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인 사실이 알려졌다. 김기덕의 아내와 딸은 남편의 성추문으로 큰 피해를 입어 이혼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김기덕 감독과 아내는 각각 변호인을 선임해 소송에 대응 중이라고.

김기덕 감독의 성추문 논란은 매듭을 짓지 못한 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해 8월 처음으로 불거져 1년 가까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13년 영화 '뫼비우스'를 촬영할 당시 김기덕 감독은 여배우 A씨에게 연기 지도를 이유로 폭행을 가하고, 남자배우 성기를 만지게 하는 등 원치 않는 베드신 촬영을 강요했다는 이유로 피소됐다. 

이어 올 초 국내에 '미투 운동'이 퍼지면서, 김기덕 감독에게 성추행 및 성폭행을 당했다며 피해 사실을 고백하는 여성들이 등장했다. MBC 'PD수첩' 측이 피해 사실을 주장하는 여성들의 인터뷰를 공개하면서 파장이 일었고, 김기덕 감독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뚜렷한 활동 없이 종적을 감췄다. 

A씨는 'PD수첩'을 통해 김기덕 감독이 자신에게 폭력을 가한 이유가 김기덕 감독이 요구한 성관계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B씨는 김기덕 감독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성희롱을 당한 뒤 영화에서 하차했다고 주장했고, C씨는 대본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불려간 방에서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파만파 확대됐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김기덕의 성추문 이슈도 대중의 관심도에서 멀어졌으나, 최근 김기덕 감독은 A씨를 무고 혐의로 맞고소했고, 'PD수첩' 제작진과 여배우 B, C씨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그는 'PD수첩'의 방송 내용이 모두 허위 사실에 기반했다며, 자신은 대중에게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으나, 'PD수첩'의 내용과 같은 성폭행범은 아니라고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처럼 1년째 김기덕의 성추문 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번 일과 상관없는 아내와 딸의 고통은 커질 수밖에 없다. 결국, 김기덕과 아내는 이혼 절차를 밟게 됐고, 김기덕은 이혼 소송과 별개로 성추문 논란도 해결해야 한다. 

그는 'PD수첩' 제작진에게 "영화감독이란 지위로 개인적 욕구를 채운 적은 없지만, 여자에 대한 관심으로 상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 일방적인 감정으로 키스를 한 적은 있다. 그러나 동의없이 그 이상의 행위를 한 적이 없다"며 다소 애매한 문자를 남긴 적이 있다.  

미투 가해자로 의심받으면서 김기덕의 가정은 파탄 위기에 처했지만, 그가 보낸 문자를 비롯해 성폭행 혐의는 아직도 남아 있다. 성추문 논란이 완벽하게 해결되기 전에는 한국 영화계가 자랑스러워한 거장도 아니며, 대중 앞에 떳떳할 수도 없다./hsjssu@osen.co.kr

[사진] OSEN DB

[바로 잡습니다] 

영화감독 김기덕 미투 사건 관련 보도를 바로 잡습니다.

해당 정정보도는 영화 ‘뫼비우스’에서 하차한 여배우 A씨측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본지는 2017년 12월 7일 <‘여배우 폭행 혐의’ 김기덕 감독, 벌금 500만원 기소>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한 것을 비롯하여, 약 45회에 걸쳐 영화 ‘뫼비우스에 출연하였으나 중도에 하차한 여배우가 김기덕 감독으로부터 베드신 촬영을 강요당하였다는 내용으로 김기덕을 형사 고소하였다고 보도하고, 위 여배우가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었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뫼비우스 영화에 출연하였다가 중도에 하차한 여배 우는 ‘김기덕이 시나리오와 관계없이 배우 조재현의 신체 일부를 잡도록 강요하고 뺨을 3회 때렸다는 등’의 이유로 김기덕을 형사 고소하였을 뿐, 베드신 촬영을 강요하였다는 이유로 고소한 사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위 여배우는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은 사실이 전혀 없으며 김기덕으로부터 강간 피해를 입었다고 증언한 피해자는 제3자이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