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커피 한 잔] 헤이즈 만든 제이든 정이 말하는 A&R의 모든 것
OSEN 선미경 기자
발행 2018.06.15 12: 12

음악을 업으로 삼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A&R(Artist and Repertoire)은 요즘 뜨는 유망 직종이자 희망 직종이다. 하지만 국내 가요계에 A&R 시스템이 갖춰지기 시작하지 몇 년 되지 않은 만큼 아직 이 직업은 아직 낯설고 생소하기도 하다.
사실 A&R은 한 사람의 아티스트, 팀이 탄생하고 앨범일 발매되기까지, 또 그 이후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아티스트 발굴부터 콘셉트 기획, 제작, 홍보에 이르기까지 음반 회사 업무 전반을 지휘하는 책임자. 음악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아티스트를 보는 '안목'도 매우 중요한 중책이다.
소니뮤직의 아시아 총괄 상무 제이든 정(정병기)은 국내 가요계 A&R의 1세대로 여겨진다. 타고난 음악쟁이로 불릴 정도로 음악을 좋아하고 관심도 많고 음악에 대한 조예가 깊다. 원더걸스와 2PM, 2AM, 미쓰에이, 넬, 인피니트, 러블리즈부터 최근에는 헤이즈와 그루비룸, 이달의 소녀까지 수많은 아티스트와 작업하며 기록들을 남긴 그다.

최근에는 한국인 최초로 소니뮤직의 아시아 총괄 상무로 활동 폭을 넓혔다. A&R로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기획, 제작하는 일부터 소니뮤직의 영역 확장에도 매진하고 있는 제이든 정이다. K팝이 세계 음악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로 올라가게 되면서 제이든 정의 역할이 더욱 커진 셈이다.
"이번에 소니뮤직 상무로 가면서 일을 공격적으로 하게 됐어요. 소니뮤직 자체도 아시아의 기지 같은 역할로 한국을 버릴 수 없을 거예요. 한국의 아티스트들을 해외에 나가는 인프라로 활용할 수 있고, K팝이 너무 좋아서 자연적으로 이뤄질 수 있지만 지금 이 흐름에서 더 체계적으로 소니뮤직의 인프라를 가지고 성공시키고 해외에 진출하는 이런 것들을 만들어주자는 의미가 있죠."
제이든 정은 소니뮤직의 상무로서 올해 다양한 콘셉트의 새로운 레이블들을 론칭하기 위해서 준비 중이다. 색깔 있는 뮤지션을 발굴하고 키워내기 위한 전략이다. K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꾸준히 이어가고, 또 아티스트들의 해외 활동에도 탄탄한 기반이 되어 줄 토대를 마련하는 것. 해외 아티스트와 K팝 아티스트의 연결점이 되기도 한다. 홍콩의 유명한 아티스트 제이슨 첸과의 작업도 진행 중인 상황.
또 A&R로는 지난해부터 걸그룹 이달의 소녀 론칭에 집중했다. 12명의 멤버들은 순차적으로 공개, 유닛 활동으로 먼저 얼굴을 알리고 완전체를 완성하는 독특한 전략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데 성공했다. 요즘 '핫'한 프로듀싱 팀 그루비룸도 제이든 정과 작업했다.
음악을 좋아하는 많은 이들이 꿈꾸지만, 아직까지 쉽게 다가가기는 힘든 A&R의 세계. 제이든 정을 만나 A&R의 업무와 또 소니뮤직의 방향성에 대해 들어봤다.
Q. 국내 가요계에서는 아직 A&R의 개념이 낯설게 느껴진다.
A. 우리나라에서는 A&R에 대한 일을 잘 모른다. 몇 년 전부터 A&R 롤 자체가 생겼다. 원래 영미권 음악은 A&R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우리나라는 매니지먼트에 의한 음악이 산업화됐기 때문에 매니저 중심이었다. 지금 이 시장은 A&R이 이끌어가고 있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까 회사에서 좋은 A&R을 찾으려고 하고, 서서히 A&R 중심으로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Q. 한 장의 앨범이 나오기까지 A&R의 역할이 궁금하다.
A. A&R은 음악부터 작곡가, 사진작가와 헤어 메이크업 아티스트, 뮤직비디오 감독까지 스태프들을 어레인지하는 거라고 보면 된다. 80년대엔 노래 잘하는 사람이 가수를 했지만, 요즘 콘셉츄얼한 아티스트를 만든다. A&R 자체가 콘셉트를 만드는 것. 어떻게 입체적으로 보여줄까 콘셉트를 설정하고, 거기에 맞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아티스트와 조율하며 만들어가는 거다.
Q. 콘셉트 설정이 A&R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가?
A. 아티스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콘셉트다. 콘셉트가 없이는 원히트 원더는 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힘들다고 생각한다. 지금 음악 산업 자체가 팬덤 사업인데 팬덤을 모으기 위해서는 더더욱 명확한 콘셉트가 있어야 하고, 아이돌뿐만 아니라 뮤지션들도 자기만의 콘셉트를 가지고 음악을 해야 한다. 자이언티나 딘이나 모두 자기만의 콘셉트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Q. 그런 면에서 최근엔 헤이즈가 가장 돋보인다.
A. 헤이즈도 그렇죠. 헤이즈는 열심히 하는 신인이었고, '언프리티 랩스타'에 나간 수많은 래퍼 중 한 명이었다. 지금의 헤이즈는 정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만든 아티스트다. 10대 후반부터 20대 초중반의 여자들이 워너비할만한, 보컬과 랩이 다 되는 아티스트로 콘셉트를 잡았다. 물론 좋은 음악은 기본이다. 패션이나 음악 모두 정확한 타깃을 가지고 작업했고. 성공했지만 성공이 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이 너무 잘했다는 것이다. 나는 헤이즈가 잘하는 것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준 것뿐이다. 사실 잘하는 사람이 많음에도 가이드라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Q. 음악에도 조예가 깊어야 할 것 같다.
A. A&R 중에서도 어디에 무게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서 다를 것 같다. 비주얼 쪽에 맞춰져 있는 분들도 있고, 음악 쪽에 맞춰져 있는 분들도 있다. 음악을 전공해서 작곡가 이상으로 많이 아는 사람들도 있고. 자신만의 뭐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 같다. A&R은 소위 말해서 팬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마인드라고 할 수도 있다. 하나만 필요한 건 아니다.
Q. 최근 작업한 그루비룸은 어떤가.
A. 그루비룸도 비슷하다. 음악을 잘하고, 라이징한 프로듀서들인데, 또 요즘 좋아할만한 잘생긴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아티스트인 프로듀서를 만들고 싶었다. 결국 이들이 스타가 되고 앞에 나설 수 있는 것. 그루비룸은 21세기가 원하는 음악인의 상을 가지고 있다. 힙합으로 유명해졌는데 이들은 모든 장르의 음악을 한다. 이들은 자기들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잘 알고 관계 설정도 현명하게 잘한다.
단지 음악적인 부분만 강조하지 않고 이런 것들이 어떻게 비춰질지 설계를 하는 거다. 좋은 음악 이상의 무언가가 있어야 하는데, 나는 아티스트와 미디어 관계 설정을 전략적으로 해주려고 하고 있다. 그루비룸은 정말 음악을 잘하는 친구들이다. 우리나라는 음악이 한 번 유행을 타고 빨리 시든다. 그루비룸은 음악에 대한 재능을 오랫동안 보여줄 수 있는 프로듀서이자 음악인으로 자리 잡고 게 목표다.
Q. 이달의 소녀 작업은 어땠나.
A. 일단 이달의 소녀는 끝까지, 완전체까지 다 모일 수 있었던 게 대단하다. 사실 맨땅에 헤딩이었다. 스텝을 잘 밟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단한 팀을 만들었다는 게 보람 있다. 이달의 소녀는 같이 키우는 재미를 주는 팀이라고 생각한다. 완전체가 됐으니까 한 번에 무대에 서는 게 아니라 점점 성장하는 거다. 새로운 형태의 여자 아이돌을 만들고 싶었고, 새로운 방식의 성공을 보여주고 싶다. 1등은 언젠가의 목표겠지만, 일단 새로운 생산력을 가질 수 있는 아이돌을 만드는 게 목표다.
Q. A&R과 소니뮤직의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A. 소니뮤직에 합류한지 3~4개월 정도 됐다. 순식간에 소니뮤직이 한국에서 더 잘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레이블을 론칭하면서 좋은 음악을 하는 멋진 아티스트들을 영입하고 신인들을 키우고 싶다. 많게는 3개 정도의 레이블을 론칭하려고 한다.
Q. 어떤 레이블을 준비 중인가.
A. 하나는 한국 시장에 없는 해외를 목표로 한 레이블이다. 여자들로만 구성된 레이블인데, 송라이팅이 가능한 한국 친구들로만 모여 있고 해외 시장에서 론칭하는 거다. 자기들만의 음악을 하는 친구들이다. 빌보드 200위에서 차츰 상승한다는 전략이다. 이달의 소녀를 비롯해 소니뮤직에서도 새로운 신인들을 공격적으로 키울 생각이다.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레이블이 될 것.
Q. 아무래도 국내외 음악 시장의 소식과 트렌드를 빨리 접할 것 같다.
A. K팝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붐이다. 사실 미국의 음악 시장이 중심인데, 미국에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이 K팝에 관심을 갖는다. 세계 음악계의 서브 컬처가 됐다. 그걸 아니까 K팝 아티스트와 협업을 하고 싶어 하기도 한다. 아시아에 진출하기 위해 K팝을 거치는 거다. K팝에 대한 위상이 많이 올라가 있다. 소니뮤직을 통해서 느끼지만 해외 A&R들이 K팝을 굉장히 많이 듣고 레퍼런스를 삼기도 한다. 몇 년 전만 해도 한국 가수들이 미국에 진출했는데 이제 미국 진출이 필요 없는 거다.
Q. 이달의 소녀 yyxy도 그라임스와 작업이 성사됐다.
A. 이달의 소녀 yyxy 타이틀곡 '러브 포에버'에 그라임스가 피처링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안 알려졌지만 영미권에서는 굉장히 유명하고 핫한 아티스트다. 세계적인 뮤지션인데 이달의 소녀 곡에 피처링을 하게 된 거다. 그라임스가 이달의 소녀를 좋아한다고 한 걸 SNS를 통해서 알게 됐다. 그래서 SNS를 통해서 피처링을 부탁하게 됐는데 흔쾌히 해줬다. 현실적인 문제를 뛰어 넘었다. 한국의 아티스를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Q. 아티스트들과 작업할 때마다 A&R로서 어떤 목표 설정을 하나.
A. 그 아티스트에 맞는 눈높이 성적에 대한 기대가 있다. 1등을 원하지만 앨범을 발매할 때마다 기대하는 성적이 다르다. 기대 성적이 70등일 때도 있고, 55등일 때도 있다.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거다. 헤이즈의 초기 음악들도 목표 순위는 70위였다. '저 별'도 나왔을 때는 10위였다. 요즘 음악계 상황으로 보면 1위를 계속하는 시대가 아니다. 계속 경쟁자가 나타나니까 체력을 만들어서 성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게 콘셉트가 들어가야 하는 이유고, 1등 이후의 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seon@osen.co.kr
[사진]제이든 정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