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S 국내 상륙, 벌써 시작 된 차세대 디자인 실험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디자인 실험이 벌써 시작 됐다. 18일 국내에 처음 소개 된 ‘더 뉴 CLS’를 통해서다. 메르세데스-벤츠 라인업의 현재 디자인에서 완성미를 칭찬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더 뉴 CLS’에서 제시하고 있는 디자인 언어가 생소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시 ‘아방가르드’를 선택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6년만에 풀체인지 된 3세대 ‘더 뉴 CLS’의 디자인 철학을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의 극대화라고 해석했다. 선은 절제 되고, 윤곽은 더욱 뚜렷해졌다. 미래지향적인 변화임은 분명하지만 진화의 폭이 진보적 수준인지라 아방가르드를 거명하지 않을 수 없다. 벤츠는 이미 신형 E 클래스에서도 아방가르드라는 트림명을 도입해  ‘스포티’와 ‘젊음’을 강조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디미트리스 실라키스)는 18일, 4-도어 쿠페 세그먼트의 개척자이자 디자인 아이콘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S(The New Mercedes-Benz CLS)를 메르세데스-벤츠 청담 전시장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CLS는 2003년 쿠페의 우아함과 역동성, 세단의 안락함과 실용성의 완벽한 조화로 4-도어 쿠페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상징적 모델이다. 전통적 개념의 쿠페는 2도어 2인승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쿠페 특유의 디자인을 살리면서 4개의 도어를 달았다. 3세대에서는 한 발 더 나아가 뒷좌석에 시트 하나를 더 놓아 5인승으로 탈바꿈했다. 

쿠페의 아름다움과 정통 세단의 실용성을 가미했다는 CLS의 본질에 한발 더 가까이 갔다. 선명한 실루엣과 정제된 라인, 스포티한 감각이 돋보이는 CLS 만의 디자인 언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리더십을 대변하기도 한다. 

작년 11월의 LA 오토쇼에서 최초로 선보인 더 뉴 CLS는 6년 만에 돌아온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최신 기술의 새로운 직렬 6기통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플래그십 모델 더 뉴 S-클래스에 탑재된 반자율주행 기능도 ‘더 뉴 CLS’에 실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3분기 중 더 뉴 CLS 400 d 4MATIC, 더 뉴 CLS 400 d 4MATIC AMG Line을 공식 출시하고, 연내 고성능 메르세데스-AMG 모델을 포함한 추가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18일 공개 된 차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S 400 d 4MATIC과 CLS 400 d 4MATIC AMG Line으로 가격은 각각 9,990만  원(부가세 포함), 1억 900만 원이다. 

더 뉴 CLS의 대표적인 디자인 변화는 차량 아래쪽을 향해 더욱 넓어진 그릴과 ‘상어의 코(Shark nose)’를 연상케 하는 앞으로 기울어진 형상의 날렵한 전면부다. 그릴의 윤곽을 따라 넓고 낮게 장착된 헤드램프는 견고하고 대담한 이미지를 더한다.

높은 아치형의 벨트라인과 프레임이 없는 매끈한 사이드 윈도우 라인, 평평하게 마무리된 후면부로 부드럽게 연결되는 유려한 숄더 라인이 돋보이는 측면부의 디자인 요소는 CLS의 역동성을 한층 강조한다. 크리스탈-룩의 테일램프는 헤드램프와 마찬가지로 엣지 부분의 백라이팅이 포함돼 3차원의 입체감을 부여하며, 차량의 폭이 더욱 넓어 보이도록 낮게 디자인 됐다. 

후면 범퍼에 위치한 반사경, 범퍼에 위치한 번호판, 트렁크 중심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스타 로고 등은 메르세데스-벤츠 쿠페 모델만의 디자인 특색을 보여준다.

더 뉴 CLS의 인테리어는 세련된 외관과 완벽히 어우러지는 감각적 디자인, 최고 품질의 소재로 만든 정교한 디테일과 첨단 기술의 조화로 럭셔리의 정수를 추구했다.

전면부에서 후면 도어까지 이어지는 부드러운 물결 라인은 매끄럽게 흐르는듯한 느낌을 부여하며, 와이드 스크린 콕핏(Wide Screen Cockpit)과 제트기의 터빈을 닮은 에어 벤트 디자인, 수작업으로 마무리된 시트 등의 조합은 한층 더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완성한다.

개별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64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팅(Ambient lighting)은 에어 벤트에도 적용된다. 공조 시스템의 온도를 조절하는 경우 에어 벤트의 조명 색상이 변화하며 설정 온도가 변했음을 알려준다. 온도가 더 높아졌을 때는 빨간색으로, 온도가 낮아졌을 때는 파란색으로 바뀐다.

기존 CLS가 4인승 형태를 취하던 것과 달리, CLS 역사상 최초로 5인승으로 설계됐다. 더 뉴 CLS에는 차량의 특성상 더 뉴 CLS만을 위해 고안된 시트가 실렸고, 5인승임에도 뒷좌석의 좌우측 시트는 앞좌석 시트와 동일하게 디자인 돼 마치 개별 시트와 같은 인상을 준다. 필요에 따라 등받이는 40:20:40의 비율로 접을 수 있으며, 뒷좌석 등받이를 접지 않고도 더 뉴 CLS의 트렁크는 최대 520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더 뉴 CLS에는 완전히 새로운 직렬 6기통의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더 뉴 CLS 400 d 4MATIC 모델의 3.0리터 디젤 엔진은 캠트로닉 가변 밸브-리프트 컨트롤(CAMTRONIC variable valve-lift control)을 최초로 적용하고, 알루미늄 엔진 블록과 실린더 벽의 나노슬라이드(NANOSLIDE®) 코팅 등 혁신적 기술을 통해 최고 출력 340 마력과 최대 토크 71.4kg.m의 성능을 자랑하며, 연료 소모량과 함께 배기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새로운 메르세데스-AMG 라인업에 합류하는 더 뉴 CLS 53 4MATIC+는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에 ‘EQ 부스트(EQ Boost)’로 불리는 통합 전기 모터와 48볼트 전기 시스템이 더해져 극대화된 성능과 최적의 효율성을 발휘한다. 더 뉴 CLS 53 4MATIC+는 3.0리터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 출력 435마력과 최대 토크 53.0kg.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여기에 EQ 부스트를 통해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가 추가적으로 더해진다.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는 EQ 부스트는 가속 시에는 내연 기관에 추가 동력을 지원하며, 순항 주행 중에는 고효율의 회생 원리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배터리 충전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과거 고전압 하이브리드 기술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높은 연료 절감을 달성은 물론, 6기통 엔진으로도 과거 8기통 엔진 수준의 성능 발휘가 가능하다.

더 뉴 CLS는 더욱 향상된 댐핑 시스템이 적용된 에어 서스펜션 방식의 에어 바디 컨트롤(AIR BODY CONTROL)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CLS 400 d 4MATIC 기준). 조절이 가능한 댐핑 시스템을 통해 서스펜션 세팅은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의 3가지 드라이빙 모드 중 선택할 수 있다. 운전자는 드라이빙 모드를 변경함으로써, 편안함부터 스포티함까지 더 뉴 CLS만의 다양한 승차감과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더 뉴 CLS는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클래스에 비견되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더 뉴 CLS에는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Lane Keeping Assist), 주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 속도 제한 어시스트(Speed Limit Assist),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만의 탑승자 사전 보호 시스템인 프리-세이프®(PRE-SAFE®) 등 다양한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충돌의 위험이 감지된 경우 스피커를 통해 고주파 음을 내 충돌 시 발생하는 높은 음압으로 인한 청각의 손실을 최소화 해주는 프리-세이프® 사운드(PRE-SAFE® Sound)가 기본 사양으로 새롭게 탑재 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를 위해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라이트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는데, 2014년 CLS를 통해 야간에도 극대화된 안전성을 제공하는 멀티빔 LED 헤드램프(MULTIBEAM LED headlamp)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더 뉴 CLS의 멀티빔 LED 헤드램프에 장착된 울트라 레인지 하이빔(ULTRA RANGE high beam)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유럽 기준) 내에서 최대 밝기의 빛을 비춰 650미터 이상 떨어진 거리까지 비춰준다.

더 뉴 CLS에는 더 뉴 S-클래스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보인 에너자이징 컴포트 컨트롤(ENERGIZING Comfort Control) 기능도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이는 온도, 시트, 조명, 오디오 시스템 등 차량 내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최상의 탑승 환경을 조성한다. 탑승자는 기분과 취향에 따라 상쾌함, 따뜻함, 활력, 기쁨, 안락함, 트레이닝의 총 6가지 프로그램 중 기분과 상태에 따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프로그램은 10분간 작동한다. /100c@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