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유럽 승승장구-남미 고전, '삼바군단' 브라질이 흐름 바꿀까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이균재 기자] 2018 러시아 월드컵의 화두다.

세계 축구계의 양대 대륙으로 군림했던 유럽과 남미의 희비가 엇갈리며 이상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에서 펼쳐지는 한 여름의 축제에서 유럽은 승승장구, 남미는 고전이다. 적어도 조별리그 1~2차전까지는 그렇다.

32개국 중 4개국이 조기에 16강행 티켓을 끊었다. 유럽 3팀, 남미 1팀이 2경기 만에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A조의 개최국 러시아와 우루과이가 2연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C조의 프랑스와 D조의 크로아티아도 신바람 2연승으로 일찌감치 토너먼트에 안착했다.

어떤 조를 둘러봐도 온통 유럽 천하다. B조에선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나란히 승점 4로 선두를 다투고 있다. C조도 프랑스에 이어 덴마크(승점 4)가 뒤를 잇고 있다. E조는 세르비아(승점 3)가 브라질(승점 1)을 따돌리고 1위다. F조도 스웨덴이 멕시코(이상 승점 3)와 최상단을 지키고 있다. G조의 벨기에와 잉글랜드(이상 승점 3)도 1위로 16강행을 노리고 있다. H조의 일본과 세네갈만이 유럽이 아닌 타 대륙으로 선두 경쟁을 하고 있다.

남미는 우루과이를 제외하고 모든 나라들이 체면을 구겼다. 우승후보 브라질은 스위스와 1차전서 1-1로 비겼다. 축구신 리오넬 메시가 이끄는 아르헨티나는 조별리그 탈락 위기에 몰렸다. 아이슬란드(1-1 무), 크로아티아(0-3 패)전서 승리를 낚지 못했다.

32년 만에 본선 무대에 오른 페루는 2연패를 당하며 최종전을 치르기도 전에 이미 탈락이 확정됐다. 지난 대회 득점왕(하메스 로드리게스)을 배출하며 8강에 올랐던 콜롬비아도 일본에 1-2로 충격패하며 조별리그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영원한 우승후보 브라질은 현재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키를 쥐고 있다. 때마침 삼바군단은 22일(한국시간) 밤 9시 펼쳐지는 조별리그 2차전서 코스타리카를 상대로 대회 첫 승리를 노린다.

에이스 네이마르가 100% 컨디션이 아니지만 필리페 쿠티뉴, 가브리엘 제수스, 윌리안, 로베르투 피르미누 등 뒤를 받치는 초호화 공격진이 제 몫을 할 경우 무난한 승리가 점쳐진다.

월드컵 전 대회 출전(21회)-최다 우승(5회)에 빛나는 브라질은 무너진 남미의 자존심을 살릴 수 있을까./dolyng@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