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이 1골 1도움' 일본, 세네갈과 2-2 무승부
OSEN 이인환 기자
발행 2018.06.25 01: 51

일본이 세네갈과 무승부를 기록하며 16강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일본은 25일 오전 0시(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경기장에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 예선 H조 세네갈과 2차전에서 2-2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일본은 역대 월드컵 경기 중 먼저 선제골을 내준 경우 단 1번의 무승부를 제외하고는 9번 모두 패배한 바 있다. 이날도 일본은 매 번 세네갈에게 골을 내줬지만, 따라가며 패배를 면하며 16강 진출 희망을 이어갔다.

일본은 세네갈전 무승부로 승점 4점(1승 1무)에 올라섰다. 일본은 마지막 3차전서 '톱시드' 폴란드와 경기를 가진다. 마찬가지로 승점 4점의 세네갈은 마지막 3차전서 콜롬비아와 맞붙는다.
베테랑 위주의 일본은 콜롬비아전에 이어 다시 4-2-3-1을 택했다. 콜롬비아전의 영웅 오사코 유야가 원톱에 배치되고, 2선은 이누이 다카시 - 가가와 신지 - 하라구치 겐키가 배치됐다.
중원에는 시바사키 가쿠와 하세베 마코토가 나섰다. 포백은 나카토모 유토 - 요시다 마야- 쇼지 겐 - 사카이 히로키가 포백을 형성했다. 선발 골키퍼는 가와시마 에이지.
반면 세네갈은 폴란드전과 달리 4-3-3 포메이션으로 나섰다. 사디오 마네 - 음바예 니앙 - 이스마일라 사르가 스리톱을 형성했다. 중원은 알프레드 은디아예 - 이드리사 게예 - 바두 은디아예가 중원을 형성했다.
포백은 모사 와귀예 - 살리프 사네 - 칼리두 쿨리발리 - 유스파 사발리가 배치됐다. 선발 골키퍼는 카딤 은디아예.
경기 초반 세네갈이 일본의 왼쪽 측면을 집요하게 공략하며 주도권을 가져갔다. 마네와 사르의 속도를 앞세워 정신없는 속공을 펼쳤다. 
전반 11분 세네갈이 선제골을 기록했다. 와귀예가 올린 크로스를 일본 수비수가 제대로 걷어내지 못해 공이 흘렀다. 사발리가 강력한 슈팅을 날리자 가와시마가 잘못된 판단으로 공을 펀칭했다. 
결국 떨어진 공은 마네의 발을 맞고 일본의 골문을 갈랐다. 마네의 월드컵 데뷔 골. 세네갈은 이날 경기 전까지 마네가 득점한 14경기에서 9승 5무를 기록하고 있었다.
실점 이후 일본의 기세가 살아났다. 세네갈과 정면 승부를 하기 보다는 공간을 향한 패스로 흔들기 시작했다. 전반 33분 유기적인 패스 플레이를 통해 나가토모에게 공이 전해졌다.
나가토모는 페널티 박스 안 이누이를 향해 침착하게 공을 건넸다. 이누이는 첫 터치 실수에도 공을 놓치지 않고 감아차기 슈팅으로 동점골을 터트렸다.
1-1 상황 이후 양 팀은 자신의 장점을 살린 공격을 이어갔다. 세네갈은 피지컬을 살린 빠른 역습, 일본은 패스 플레이를 통한 기회 창출을 노렸다. 치열한 공방이었지만 추가골은 나오지 않으며 전반은 1-1로 마무리됐다.
후반도 양 팀은 자신의 장점을 살린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이어갔다. 세네갈은 마네를 중심으로 속공을 이어갔다면, 일본은 2선 패스 플레이를 통해 기회를 엿봤다.
후반 11분 하세베가 부상으로 피를 흘리고 쓰러졌으나 치료 후 그라운드로 복귀했다. 후반 14분 니앙이 팔꿈치를 사용해서 이날 경기의 첫 번째 옐로우 카드를 받았다.
일본은 후반 20분 이날 경기에서 가장 좋은 기회를 잡았다. 페널티 박스 안에서 오사코가 백힐 패스로 이누이에게 일대일 찬스 기회를 만들어 줬다. 하지만 이누이의 슈팅은 골대를 강타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기회를 놓친 일본과 달리 세네갈은 결정적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26분 마네로 시작된 공격에서 니앙이 공을 떨궈주자 10대 풀백 와구예가 오버래핑 이후 강력한 슈팅으로 골문을 갈랐다. 
다급해진 일본은 가가와 대신 혼다 케이스케, 하라구치 대신 오카자키 신지를 투입하며 4-4-2로 전환하며 추격에 나섰다. 이 카드는 통했다. 혼다는 후반 33분 이누이의 패스를 받아 동점골을 터트리며 다시 경기를 원점으로 돌렸다. 
세네갈이 막판 공세를 이어갔다. 일본은 무리한 공격 대신 라인을 내려 여유로운 운영에 나섰다. 결국 경기는 그대로 1-1 승부로 마무리됐다.
/mcadoo@osen.co.kr
[사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