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이슈] 숀, 사재기 의혹부터 박진영 수사의뢰 요청까지..‘논란의 타임라인’(종합)

[OSEN=강서정 기자] 밴드 칵스 멤버이자 EDM DJ로 활동 중인 숀이 음원사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결국 박진영까지 나섰다. 지금의 의혹에 대해 수사의뢰 요청을 하겠다는 것.

박진영은 18일 자신의 SNS에 “업계의 여러 회사들과 이 문제에 대해서 논의를 마치고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에 우선 조사를 의뢰하고 추가 결과에 따라 검찰에도 이 문제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사태가 점점 심화되고 있다.


♦ 숀, 17일 새벽 음원차트 1위

숀은 지난달 27일 앨범을 발표했는데 앨범 수록곡 ‘Way Back Home’이 지난 17일 새벽 1시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인 멜론에서 음원 롱런을 이어가던 트와이스와 블랙핑키를 제치고 실시간음원차트 1위에 올랐다. 앨범을 발표한 지 10일 만에 음원차트 1위에 올라 주목받았다.

앞서 이곡은 지난 15일 자정 지니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동시간대 멜론차트에서는 9위까지 올라 화제가 된 바. 당시 숀은 차트 1위에 오른 모습을 캡처해 SNS에 게재하며 “저....기........이거 뭐야?....”라는 다소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네티즌들은 숀의 음원순위 추이가 장덕철, 닐로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했다는 점, 주목도가 높은 타이틀곡이 아닌 수록곡이라는 점 등을 이유로 들어 사재기 의혹을 제기했다.

♦ 17일 숀 측 “사재기 아니다”→국민청원 등장

숀의 솔로 활동을 맡아서 진행하고 있는 DCTOM 관계자는 17일 OSEN에 “사재기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도자료를 통해 “사재기나 조작, 불법적인 마케팅 같은 건 없다”며 “이렇게 빠르게 차트를 올라가는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너희가 해명하라’는 의견의 전제에는 너희는 범죄자고, 만약 범죄자가 아니라면 왜 저런 현상이 나타났는지를 밝혀야 한다는 가정이 들어가 있다고 느껴져서 매우 폭력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고 했다.

멜론 측 관계자는 이날 OSEN에 “숀의 ‘웨이 백 홈(Way back Home)’ 스트리밍 추이 분석 결과 특이사항이 포착되지 않았다”며 “비정상적인 움직임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일부 음악 팬들은 청와대에 국민청원까지 제기했다.

♦ 18일 숀 측 “악플러 고소”

숀의 소속사 디씨톰엔터테인먼트는 1악플러들에 대한 고소장 접수 사실을 밝혔다. 숀 측은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일부 네티즌에 대한 자료를 취합해 서울 강남경찰서 사이버 수사팀에 모욕 및 명예훼손에 따른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티스트들의 기본적인 권익을 지키고자 해당 글 작성자 및 유포자에 대해 법에 의거하여 정당한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어떠한 합의나 선처 없이 강경하게 대응 할 것을 알려드린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 18일 박진영 “수사의뢰 요청”-숀 측 “불법내역 조사 요청”

숀의 사례로 다시금 이슈로 떠오른 음원차트 논란에 대해 수사 의뢰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은 자신의 SNS “업계의 여러 회사들과 이 문제에 대해서 논의를 마치고 문화체육관광부, 공정거래위원회에 우선 조사를 의뢰하고 추가 결과에 따라 검찰에도 이 문제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음원차트 조작 의혹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임을 알렸다.

이어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이 명백히 밝혀져 하루빨리 아티스트들과 회사들이 본래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숀 측은 문화체육관광부 담당부서 및 가온차트 그리고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음원사이트들에 ‘Way Back Home’ 발매 이후 시간대별, 이용자별, 상세 이용 내역의 제공을 요청, 해당 공식적인 분석 자료 제공을 요청했다. 

윤종신도 숀 논란에 입을 열었다. 그는 “실시간 차트, TOP 100 전체 재생 이 두 가지는 확실히 문제라고 본다”며 “음원차트 TOP 100 전체 재생 버튼을 없애면 어떨까 제안하고 싶다. 꽤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이 무취향적 재생 버튼을 누르고 시간을 보낸다. 차트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은 부가 이익을 얻는다”고 지적했다. /kangsj@osen.co.kr

[사진] OSEN DB, 숀 SNS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OSEN 포토 샷!
      OSEN 주요뉴스

        Oh! 모션

        OSEN 핫!!!
          인기쇼핑뉴스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