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Oh!쎈 이슈] '그알' 이재명, 조폭 유착 의혹 방송→'아수라' 소환된 이유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이후 영화 '아수라'가 포털사이트 검색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파타야 살인사건 용의자 김형진이 속한 성남 국제마피아와 유력 정치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은수미 성남시장 등의 유착설에 대해 파헤쳤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과거 정계입문 전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성남지역 조직폭력배의 변론을 맡는 등 유착 의혹이 있다는 주장을 보도했다. 관련 내용들은 선거 기간에도 일부 매체가 의혹을 제기했지만, 은 시장과 이 지사가 이같은 의혹을 "음해 공작"으로 일축하고 선거에서 대승하면서 논란은 사그라들었다고.

그러나 제작진은 이 과정에서 이재명 지사가 2007년 인권변호사 시절, 성남의 폭력조직 국제마피아 61명이 검거된 사건에서 2명의 피고인에 대한 변론을 맡아 2차례 법정에도 출석했다고 밝혔다. 방송을 통해 이재명 지사가 국제마피아파 조직원의 변호인이었다는 새로운 주장이 알려졌다.

또한, 같은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이씨가 설립한 '코마트레이드'가 자격이 없었지만, 성남시로부터 우수중소기업으로 선정돼 이재명 지사와 이씨가 기념촬영을 했고, 다른 조직원은 이 지사를 포함한 정치인들의 선거운동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이씨가 본래 국제마피아파였지만 돌연 기업의 대표가 됐다고 전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조직폭력배 담당 형사와 정치권 관계자의 멘트도 공개됐는데, 그들은 "실상을 말하면 믿지 못할 것 같다", "'아수라'라는 영화가 있다. 그 스토리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 하고 너무 똑같다"며 영화 '아수라' '신세계'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16년 9월 28일 개봉한 '아수라'는 지옥 같은 세상, 살아남기 위해 싸우는 악인들의 전쟁을 그린 작품이다. 황정민은 악랄한 정치인이자 악덕시장 박성배, 정우성은 정치인의 권력에 굴복하는 강력계 형사 한도경, 곽도원은 한도경의 약점을 쥔 독종 검사 김차인으로 분해 열연했다. 가상의 중소도시 안남시를 배경으로 힘 있는 정치인과 조폭과 다를 바 없는 형사 등이 돈과 권력 때문에 서로 얽히고설키면서 추악한 민낯을 드러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이 끝나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수라' 관련 게시물이 급격하게 늘어났다. 한 포털사이트 '아수라' 감상평에는 "리얼 다큐라고 홍보했었어야지" "이 영화는 그냥 리얼이었다" "재개봉 해야될 느낌이다" "지금까지 감독의 빅픽쳐" "알고보니 실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였다" 등의 새로운 감상평이 쏟아지고 있다. 

한편, 이재명 도지사는 지난 21일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전 자신의 SNS에 "거대기득권 '그들'의 이재명죽이기가 종북 패륜 불륜몰이에 이어 조폭몰이로 치닫습니다. 그들을 옹위하던 가짜보수가 괴멸하자 직접 나선 모양새인데 더 잔인하고 더 집요하고 더 극렬합니다"라고 시작하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이어 "범죄집단이 모습을 숨긴 채 정치권에 접근하고, 구성원이 지지자라며 접근하거나 봉사단체 사회공헌기업으로 포장해 공익활동을 하면, 정치인이 이를 막는 것은 고사하고 구별조차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 점을 악용해 수많은 정치인 중 이재명을 골라 이재명과 관련된 수십 년간의 수 만 가지 조각들 중에 몇 개를 짜깁기해 조폭정치인으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그것이 알고싶다'가 오늘 밤 방영됩니다. 야당의원까지 포함된 심사위원회가 결정한 보조금이나 우수기업 선정이 불법이라 단정하고, 인권변호사가 폭력사건을 왜 맡느냐, 선거벽보에 왜 인권변호사라 자칭했느냐 등 모욕적이고 정치적 의도가 다분한 취재였지만 성실히 소명했습니다. '그알'이 진실을 보여줄지. '그들'에 보조 맞춰 왜곡 짜집기로 '이재명 조폭몰이'에 동참하는지 함께 지켜보겠습니다. 꼼짝없이 조폭으로 몰릴 것 같지만 국민의 집단지서오가 실체적 진실을 믿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hsjssu@osen.co.kr

[사진]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영화 포스터 및 스틸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