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3번째 도전' 김신욱, 호날두 체형 변화의 이유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우충원 기자] 김신욱이 생애 3번째 도전을 펼친다. 이유는 간단하다. 축구를 잘하기 위해서다.

김신욱은 22일 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 1 2018 19라운드 상주 상무와 경기서 전반 36분 선제골을 기록했다. 한교원이 날카롭에 연결한 크로스를 발을 높이 들어 올려 만든 골이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휴식기를 마치고 K리그 1에 복귀한 뒤 얻어낸 2번째 골이었다. 지난 인천전에서 수비수로 출전해 실수를 범했지만 공격수로 동점골을 뽑아낸 그는 상주전에서 선제골을 기록했다. 더운 날씨속에서 상주가 뒤로 물러섰던 상황을 타개하는 골이었다.

월드컵을 마친 뒤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보였던 김신욱은 경기를 마친 뒤 새로운 이야기를 꺼냈다. '호날두 체형'으로 변신을 준비중이라는 말이었다.

김신욱은 "월드컵이 끝나면 변화를 줘야 한다. 지난 브라질월드컵이 끝나고 변화를 준 건 전북 이적이었다. 그래서 축구 스타일을 많이 바꿨다. 러시아월드컵 이후에는 현실적으로 체형을 바꾸고 있다. 체중을 줄이고 근력을 늘리고 있다. 모든 것을 아시아챔피언스리그 8강에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2~3년 전부터 준비하고 싶었고 호날두와 같은 근육질로 바꾸고 싶었다. 시간이 없어 시도를 못했다. 결론적으로 경기장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나이 든 선수가 아시아에서 잘할 수 있겠지만 신체적인 것은 젊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신욱은 3번째 도전이다. 첫번째 도전은 공격수로 변신이다. 대학시절까지 수비수 혹은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었던 김신욱은 울산 입단 후 김호곤 전 감독의 지시아래 최전방 공격수로 포지션을 바꿨다.

2009년 프로 첫 시즌서 김신욱은 27경가에 나서 7골-1도움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변했다. 그리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울산에서 꾸준히 두자릿수 득점을 기록했다. 2014년을 제외하고는 최고의 기량을 선보였다. 2012년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한 울산의 공격 핵심이었고 2015년에는 K리그 득점왕에 올랐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낀 김신욱은 2016년 전북으로 이적했다. 경쟁이 치열했다. 울산처럼 자신이 공격의 핵심이 아니었다. 이동국, 에두와 함께 로테이션으로 출전했다. 교체로 투입되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치열하게 임했고 지난 시즌 10골을 기록하며 다시 자신의 기량을 선보였다.

올 시즌도 전북에서 이동국, 아드리아노와 함께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김신욱은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표팀에 선발됐다. 비록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지 못했지만 결심을 새로운 도전으로 이어갔다.

바로 체형의 변화다. 196cm의 장신인 김신욱은 평소 체중이 98kg이다. 하지만 현재는 철저한 식단관리를 통해 96kg으로 감량했다. 신장에 비해 체중이 덜 나가는 김신욱은 식단관리와 함께 팀 트레이너인 지우반과 운동을 하고 있다.

이미 비시즌 때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해 체력을 키우기도 했던 김신욱은 자신을 더욱 잘 알고 세계적인 선수들을 관리했던 지우반의 도움을 받고 있다.

그는 "개인적으로 힘든 것이 사실이다. 철저하게 식단조절을 하고 있다. 탄수화물은 먹지 않는다. 감독님과도 상의한 결과 시즌 중 도전을 펼치게 됐다.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빨리 변화를 갖고 ACL을 준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물론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김신욱은 "비난 받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선수가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다른 사람들의 잣대에 맞추는 것보다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싶은 생각 뿐이다. 호날두 같은 체형이라고 말했지만 더 힘을 키우기 위해서다. 31살의 나이에 변신을 하지 못한다면 더이상 변화는 하지 못할 것 같다. 비난에 대해 고민하기 보다는 빨리 준비해서 팀에 보탬이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  10bird@osen.co.kr

[사진] 전북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