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방탄소년단도 국위선양"..병역특례 언급된 이유(종합)[Oh!쎈 이슈]

[OSEN=선미경 기자] "방탄소년단도 국위선양."

국가대표 축구, 야구팀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면서 총 42명이 병역특례 혜택을 받게 된 가운데, 이를 계기로 형평성 문제가 거론되고 있어 주목된다. 병역특례 대상이 대중예술인과 기능올림픽 입상자들을 제외시키고 있다는 여론이다. 이른 대중예술인데 대한 차별이며, 특히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모습이다.

병역특례 혜택과 개선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함께 언급되고 있는 것은 방탄소년단이다. 방탄소년단이 올해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연이어 두 차례라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한국, K팝의 이름을 알린 것 역시 국위선양 측면으로 볼 수 있다는 주장이다.

방탄소년단은 최근 K팝을 대표하는 보이그룹으로 해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병역특례 형평성 문제에 자연스럽게 거론되고 있는 것. 빌보드 1위 등 방탄소년단이 달성한 세계적인 성과들 역시 충분히 국위선양 측면을 볼 수 있다는 해석이다. 방탄소년단의 성과는 경제적인 가치는 물론, K팝 시장의 확대를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발표한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 1위, '핫 100' 10위를 기록하며 한국 가수 최초의 기록을 달성했다. 또 지난달 24일 발표한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로도 '빌보드 200' 1위에 올랐다.

한국 최초, 최고의 기록들을 달성하면서 세계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기에 충분히 언급 가능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만큼 K팝 가수로서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이들의 존재감과 영향력이 주목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방탄소년단 이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이 유독 병역특례 혜택과 관련된 언급되는 것은 워낙 두드러진 성과를 달성했음을 입증하는 부분이다. 또 이번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병역특례 혜택을 받게 된 손흥민과 방탄소년단의 맏형 진이 같은 1992년생인 만큼 함께 거론되고 있는 모습이다.

사실 대중문화예술인, 특히 연예인들의 군 입대 문제는 언제나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거론 자체가 조심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방탄소년단이 달성한 성과들은 최초의 기록이기 때문에 더욱 두드러지지만, 명확한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는 병역특례 혜택 언급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고, 또 대중문화예술인들에게도 병역특례 혜택을 줄 명확한 기준이 필요한 것. 또 축구와 야구 등 스포츠 산업과 다른 성격의 대중문화, 음악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한편 병무청 역시 병역특례의 형평성 문제 등 개선을 주장하는 여론에 대해 인지, "체육·예술 병역특례를 전체적으로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on@osen.co.kr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OSEN DB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OSEN 포토 샷!
      OSEN 주요뉴스

        Oh! 모션

        OSEN 핫!!!
          인기쇼핑뉴스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