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체스-바둑-스도쿠-암산-퍼즐.. 세계 청소년 마인드스포츠, 8월 14일 온라인 개막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오는 8월 14일부터 28일까지 약 2주일간 사단법인 대한체스연맹(현인숙 회장)이 주관, 주최하는 ‘2021 온라인 세계 청소년 마인드스포츠 대회’가 개최된다. 

14일 대한체스연맹에 따르면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세계 청소년 마인드스포츠 대회는 그동안 전 세계의 청소년들이 우리나라에 모여서 체스, 바둑, 암산, 퍼즐 등 마인드 스포츠를 즐기고 겨루는 명실상부한 국제 두뇌올림픽 대회로 성장해 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작년에는 첫 온라인 대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올해는 당초 계획했던 강원도 평창 대회를 변경해 더욱 내실있는 온라인 대회로 개최하게 됐다. 

[사진]대한체스연맹 제공

‘2021 세계 청소년 마인드스포츠 대회’는 ‘세상을 여는 지혜나눔’이란 슬로건 하에, 세계 청소년들이 집중력, 분석력, 창의력 등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두뇌 스포츠 대회다.

이번 대회는 1998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작년에 이은 두번째 온라인 대회인 만큼, 전 세계 약 30개국 2000명 이상의 선수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 대회에는 스도쿠 종목이 신규로 추가돼 체스, 바둑, 암산, 퍼즐과 함께 총 5개 종목으로 확대됐다. 체스 종목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전을 겸하게 되는 등 종합대회로 그 규모가 확대됐다.

온라인 참가 접수는 오는 19일부터 마인드스포츠 공식사이트를 통해 시작된다. 

비대면 경기로 치러지는 만큼 선수들은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줌(Zoom) 화상 회의에 참여해 자신의 모습과 컴퓨터 화면, 두 손과 마우스까지 보여야 한다. 그리고 대회의 모든 경기는 체스키드닷컴의 치팅 방지 알고리즘을 사용해 분석하고 의심스러운 정황이 확인된 경우 별도의 신분확인 절차가 진행되는 등 주최측은 다양한 방법으로 부정행위를 방지한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를 주관,주최하는 사단법인 대한체스연맹 현인숙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가 만들어낸 비대면 온라인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스포츠로서 그 진가를 발휘 할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4차산업에 발맞춰 나갈 청소년 인재들이 한걸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대회의 취지를 밝혔다.

체스연맹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강원도, 평창군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에는 설훈 대회장을 필두로 현인숙 조직위원장, 고문단에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왕기 평창군수, 그 외 유력 인사들이 조직위원회에 합류하여 성공적인 대회 개최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etmeout@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