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지옥' 연상호 감독 "시즌2? 새 스토리 집필중..내년 하반기 만화 먼저 공개" [인터뷰②]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지옥' 연상호 감독이 결말을 비롯해 시즌2에 대해서 언급했다.

25일 오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넷플릭스 '지옥'의 연출을 맡은 연상호 감독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동명의 원작 웹툰을 직접 쓴 연상호 감독은 연출까지 담당하면서 독보적인 세계관을 견고히 다져 나갔다. 지옥행 고지라는 파격적이고 신선한 설정으로 삶과 죽음, 죄와 벌, 정의 등 보편적인 주제에 대한 강렬한 질문을 던지며 전 세계 시청자에게 충격과 전율을 선사했다. 여기에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원진아, 양익준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이 총출동했다.

24일(현지시간) 넷플릭스 등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지옥'은 '넷플릭스 오늘 전세계 톱10 TV프로그램(쇼)' 부문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지옥'은 공개 직후 71여 개국 넷플릭스 TOP 10 리스트를 강타했다. 해당 사이트에 따르면, '지옥'은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TV(비영어)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 일주일 간의(11/15~21) 시청 시간을 집계한 것으로, 공개 후 단 3일 동안 4,348만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한국은 물론 싱가포르, 홍콩,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자메이카, 나이지리아 등 총 12개국에서 TOP 10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인도, 미국, 프랑스, 독일 등 59여 개국에서 TOP 10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흥행 중이다.

연상호 감독은 박정자와 관련된 결말에 대해 "'지옥'은 구상할 때부터 최규석 작가와 어떤 상황을 두고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이야기들을 많이 생각했다"며 "하나의 스토리를 만든다기 보다는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염두에 뒀다"고 밝혔다.

시즌2에 대해서 묻자, "시즌2보다는 이후에 이어지는 이야기에 대해서 최규석 작가와 지난 여름부터 새 이야기를 만들고 있었다"며 "최근 최규석 작가와 이후의 이야기를 만화로 이야기를 하기로 했다. 내년 하반기 정도에는 만화로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영상화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있지 않다. 그것의 영상화 작업은 추후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이번 시리즈는 웹툰 작업을 할 때부터 결말을 얘기했고, 넷플릭스 결말은 만화가 완전히 연재 종료되기 전에 결정했다"며 "마지막 장면을 어떻게 공개할 것인가에 대해서 시리즈를 제작하는 제작팀과 의논을 미리했다. 만화 마지막 장면에 구상 안 돼서 안 넣었던 건 아니다. 이것에 대해 만화에 넣지 않고, 시리즈에 넣는 건 전략적으로 선택했다. 만화와 영상을 만든 크레이터가 같아서 동시에 전략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같이 상의할 수 있었다. 공개 시기에 대한 전략적인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연상호 감독은 '지옥'의 원작 아이피를 본인과 최규석 작가가 갖고 있다고 밝혔으나, 영상화에 대한 권리는 넷플릭스에 있다고 했다. 

그는 "스토리 원작자라서 원작에 대한 저작권을 자연스럽게 가지고 있다"며 "넷플릭스는 이 작품의 영상화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영상화의 권리도 내가 알기론 퍼스트 옵션이라서 만약에 넷플릭스가 시즌2를 안 한다고 하면 다른데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영화 '부산행', '반도', 넷플릭스 '지옥'까지 유명세를 더해가고 있는 연상호 감독은 "미국 영화 연출에 대해서 '부산행' 이후에 많은 얘기를 나누고 있지만, 한국과 시스템이 달라서 시간이 좀 걸리고 있다. 창작자로서 하고 싶은 마음은 당연한 욕구인 것 같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지옥'은 지난 19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여개국에 공개됐다.

/ hsjssu@osen.co.kr

[사진] 넷플릭스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