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돌출입 수술 등 연예계에 불어닥친 양악수술 열풍 과연 안전한가?
OSEN 손남원 기자
발행 2010.08.26 13: 54

요즘 주걱턱이나 돌출입수술을 받고 말 그대로 '환골탈태(換骨奪胎)’ 한 연예인들이 연일 화제 선상에 오르고 있다. 이 여파로 인해 양악수술은 또 다시 관심과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턱변형증이 있던 얼굴에 골격 자체에 변화를 주어 작고 조화로우며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치료”와 “성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고 인식되는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었다.
이러한 와중에 연예인들의 양악수술 전후 사진을 공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이 이어지자 그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다시 대두되게 된 것이다.

김재승교수(건국대학교병원 구강외과 과장)는 “양악수술은 턱 변형증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수술”이라고 말한다.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해 주는 것은 물론 턱과 치아의 가장 기본적인 저작기능을 정상화 시켜줄 수 있는 최고이자 최선의 치료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의 부작용을 줄이고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안전한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최우선이 될 것이다.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아래의 다섯 가지 사항을 미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다. 각 개인이 지닌 턱뼈와 치열의 특징을 분석하여 치료과정을 수립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교정이나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차후 재수술 조차도 어려운 부작용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둘째,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양악 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하여 변화를 주는 수술이므로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얼굴의 구조를 이해하여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은 얼굴 내부 뼈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3D CT(3차원 영상분석)가 턱교정 수술에 도입되어 있어 출혈 등 수술에 따른 여러 부작용들을 최소화 시켜주고, 안전하고 정교한 개인별 맞춤 수술도 가능하게 되었다.
셋째, 전신마취가 행하여지는 수술인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의 진료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는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넷째, 최근 넘치는 온라인 의료정보에 대한 무조건 적인 맹신은 절대 금물이다. 검색으로 쉽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큰 만큼 검증되지 않은 무분별한 정보의 역기능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다섯째,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양악 수술은 치아의 저작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이므로 대부분 교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간혹 저작기능에 큰 문제가 없었던 환자들 중 긴 시간을 요하는 교정치료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턱교정 수술은 턱뼈를 움직이는 수술인 만큼 정상적인 저작기능을 위해선 교정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선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도 수술 후 세밀한 치열교정을 해 주는 것이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OSEN=생활경제팀]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