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한마디면 척척” IT 기기 음성검색으로 쉬워진다
OSEN 고용준 기자
발행 2011.08.25 12: 26

방대한 자료 속에서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자료를 검색할 때 절차가 복잡해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음성만으로 손쉽게 원하는 자료를 찾아주는 음성검색기능이 점차 확대되며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음성 검색은 IT 기기나 서비스 이용 시 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르는 절차 없이 목소리를 사용해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주는 기술이다. 디지털 기기가 사람의 말귀를 알아듣는 것이다. 이 같은 음성 검색 기능은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은 물론 홈 비디오게임기까지 IT 업계 전반에 확대될 전망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Xbox 360, 목소리 하나로 엔터테인먼트 즐겨
게임, 음악, 영화, TV 쇼들을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찾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음성검색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360은 지난 6월,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에서 키넥트의 기술과 빙(Bing)을 사용한 새로운 ‘음성 검색’(Voice search)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사용자들이 더 빠르고 쉽게 원하는 엔터테인먼트를 찾도록 해주는 솔루션이다. Xbox상에서 서치엔진 빙(Bing)을 통해 넷플릭스(Netflix), 훌루플러스(Hulu Plus), ESPN, 음악, 비디오와 Xbox LIVE 마켓플레이스를 검색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엔터테인먼트를 바로 바로 찾아준다.
앞으로는 보고 싶은 영화를 극장에서 못 보고 놓쳤을 때는 TV에 대고 말만하면 생방송이나 주문형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다. 또 최신의 유투브 비디오를 보고 싶다면 복잡한 절차 없이 Xbox 360과 키넥트를 이용하여 목소리를 내는 것만으로 검색이 시작되고 원하는 비디오를 쉽게 시청할 수 있게 된다. Xbox 360은 키넥트와 Xbox 360상의 빙을 통한 음성 명령으로 이러한 기능을 가능케 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 TV쇼, 음악, 스포츠, 좋아하는 게임 등 모든 엔터테인먼트를 한번에 즐길 수 있도록 음성 검색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미국에서 음성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전 세계의 공급사를 통해 Xbox로 즐길 수 있는 생방송 프로그램을 더욱 늘려가고 있다. 향후 UFC(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와 함께 세계 최고의 이종격투기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어서 Xbox 360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더욱 늘어날 예정이다.
▲ 똑똑한 길안내 도우미 내비게이션, 음성검색기능 추가
차량 내비게이션에도 귀가 열렸다. 현대모비스의 내비게이션 ‘폰터스 T-3’는 단순히 운전자에게 길을 안내해주는 기능을 넘어서 스마트폰과 같이 인터넷 검색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음성으로 간편하게 목적지를 알려준다. 현대엠엔소프트의 음성인식 지니3차원(3D)맵을 처음 적용한 이 제품은 타사 음성인식 제품 대비 50%가 더 많은 150만 단어를 인식하고 성공률이 뛰어나다는 게 장점이다. 이 때문에 차량 주행 시 차량 내부음이나 외부 소음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음성탐색을 할 수 있다.
기존에도 음성을 인식해 목적지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은 있었지만 단계별 인식만이 가능해 목적지 명 하나만으로는 검색이 불가능했다. 목적지를 찾기 위해선 시와 구, 동 순으로 순차적으로 말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었지만 T-3는 '원샷 인식' 기능을 통해 한번에 빠르게 목적지 검색이나 각종 명령어 전달이 가능하다. 또 올해 말 지도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국내에선 처음으로 주소를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게 되어 기기 작동이 익숙하지 않은 여성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구글, 모바일에서 한국어 음성 검색가능한 서비스 선보여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검색이 가능해 진정한 손안의 PC로 자리잡았으며, 휴대가 편리해 언제 어디서나 비즈니스맨이나 학생들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출퇴근길 흔들리는 버스 안에서 작은 화면에 검색어를 제대로 넣기란 쉽지 않다. 최근 글로벌 포털업체인 구글의 모바일에서 한국어로 음성검색이 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구글 한국어 음성검색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폰 속에 음성검색 데이터를 남기는 대신, 음성으로 검색어를 말하면 구글 서버에 접속해 검색 결과를 찾아 다시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정확도와 속도를 높였다.
구글의 한국어 음성검색 서비스는 안드로이드마켓과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2.1 이상 스마트폰에선 구글 음성검색 앱을 내려받으면 구글 검색창 옆에 마이크 모양 아이콘이 만들어지고, 안드로이드1.6 기반 스마트폰에선 앱을 내려받으면 바탕화면에 음성검색 아이콘이 따로 만들어진다. 아이폰 이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구글 모바일 앱을 내려받아 이용하면 되며, 이미 설치한 이용자는 업데이트 과정을 거쳐 한국어 음성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