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2012 KBS 연예대상 영예의 대상(종합)
OSEN 표재민 기자
발행 2012.12.23 00: 16

방송인 신동엽이 올해 첫 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신동엽은 22일 오후 9시 15분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신관 공개홀에서 열린 ‘2012 KBS 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신동엽은 수상 직후 "1회 때 받았던 것보다 행복하다"고 감격한 후 제작진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KBS 연예대상은 지상파 3사 연예대상 중 가장 먼저 열린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올해 KBS 연예대상 후보는 ‘개그콘서트’와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김준호, ‘불후의 명곡’과 ‘안녕하세요’ 신동엽, ‘해피투게더3’ 유재석,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이경규, ‘해피선데이-1박2일’과 ‘승승장구’ 이수근이었다.

쟁쟁한 후보들이 즐비한 까닭에 누가 웃을지 섣부른 예측이 나오지도 않을 정도였다. 그리고 이날 신동엽이 치열한 경쟁 끝에 영예의 대상을 거머쥐었다. 1990년대 최고의 MC였던 신동엽은 2000년대 들어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올해 '안녕하세요'와 '불후의 명곡'을 이끌면서 다시 부활했고 대상까지 차지했다.
대상만큼 영예인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은 '개그콘서트'가 차지했다. '개그콘서트'는 13년간 장수한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률 20%를 유지하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개그콘서트'에 출연 중인 김준호는 "내가 대상 후보인데 못 받을 것 같다. 시청자가 뽑은 프로그램의 최고의 대상이다"고 자평해 눈길을 끌었다.
KBS는 올 한해 유독 인기 예능 프로그램이 많았다. 이날 연예대상은 골고루 상이 돌아갔다. ‘개그콘서트’를 필두로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해피선데이-1박2일’, ‘안녕하세요’가 굵직굵직한 상을 휩쓸었다. 다만 '해피투게더3'는 상을 챙겨가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코미디 부문 최우수상은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 ‘용감한 녀석들’과 ‘네가지’를 이끈 신보라와 김준현이 가져갔다. 쇼오락 부문 최우수상은 ‘안녕하세요’ 이영자와 ‘승승장구’ 및 ‘해피선데이-1박2일’ 김승우가 차지했다.
코미디 부문 남자 우수상은 허경환, 정태호가 차지했으며 코미디 부문 여자 우수상은 김지민에게 돌아갔다. 쇼오락 부문 남자 우수상은 '안녕하세요'를 이끈 김태균, 정찬우가 공동 수상했다. 쇼오락 부문 여자 우수상은 시트콤 '패밀리'의 황신혜가 기쁨을 안았다.
일생에 한번만 받을 수 있는 코미디 부문 남녀 신인상은 각각 '개그콘서트'의 새싹 김기리와 박소영이 차지했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신인상은 '해피선데이'를 이끄는 주상욱·주원이 수상했다.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신인상을 수상한 수지는 노래, 드라마, 영화에 이어 예능 신인상까지 차지하며 4관왕에 올랐다.
최고의 엔터테이너상은 ‘연예가중계’ 신현준, ‘스케치북’ 유희열, ‘해피선데이-1박2일’ 차태현이 각각 정보 부문, 음악쇼 부문, 버라이어티 부문에서 수상했다.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은 베스트 팀워크 상을 챙겨갔다.
이날 축하공연은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와 그룹 비스트 등이 꾸몄다. 진행자로 발탁된 방송인 신동엽, 이지애 KBS 아나운서, 미쓰에이 멤버 수지가 환상적인 호흡을 보여줬다.
다음은 부문별 수상자(작) 명단
▲대상: 신동엽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개그콘서트'
▲최우수상: 코미디 여자 부문 ‘개그콘서트-용감한 녀석들’ 신보라 / 코미디 남자 부문 ‘개그콘서트-네가지’ 김준현 / 쇼오락 여자 부문 ‘안녕하세요’ 이영자 / 쇼오락 남자 부문 ‘승승장구’ 및 ‘해피선데이-1박2일’ 김승우
▲우수상: 코미디 여자 부문 ‘개그콘서트-불편한 진실’ 김지민 / 코미디 남자 부문 ‘개그콘서트-거지의 품격’ 허경환, ‘개그콘서트-용감한 녀석들’ 정태호 / 쇼오락 남자 부문 ‘안녕하세요’ 김태균, 정찬우 / 쇼오락 여자 부문 ‘패밀리’ 황신혜
▲공로상: 고 김인협 ‘전국노래자랑’ 악단장
▲특별상: 편집인 김영호
▲베스트 팀워크상: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최고엔터테이너상: 정보오락 부문 신현준 / 음악쇼 부문 유희열 / 버라이어티 부문 차태현
▲최우수아이디어상: ‘개그콘서트-용감한 녀석들’
▲라디오 DJ상: ‘이현우의 음악앨범’ 이현우
▲방송작가상: 코미디 부문 ‘개그콘서트’ 조예현 / 버라이어티 부문 ‘해피선데이-1박2일’ 최재영
▲신인상: 코미디 남자 부문 ‘개그콘서트-생활의 발견’ 김기리 / 코미디 여자 부문 ‘개그콘서트-멘붕스쿨’ 박소영 / 버라이어티 남자 부문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주상욱, ‘해피선데이-1박2일’ 주원/ 버라이어티 여자 부문 ‘청춘불패2’ 수지    
jmpy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